목차
Ⅰ. 개요
Ⅱ. 기악의 악기
1. 현악기
1) 활로 켜는 악기
2) 손으로 퉁기는 악기
2. 관악기
1) 금관 악기
2) 목관 악기
3. 타악기
1) 가락 악기
2) 리듬 악기
4. 건반악기
Ⅲ. 기악의 형태
1. 독주(solo)
2. 중주(Ensemble)
1) 3중주(Trio)
2) 4중주(Quartet)
3) 5중주(Ouintet)
3. 합주
1) 관악 합주(브라드 밴드)
2) 현악 합주(스트링 오케스트라)
3) 관현악 합주(오케스트라)
Ⅳ. 기악교육(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수업)의 지도내용
1. 학습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2. 리듬 악기 지도
1) 목재 리듬 악기
2) 금속 리듬 악기
3) 가죽 리듬 악기
3. 가락 악기 지도
1) 교실에서 사용하는 주요 가락 악기
2) 기악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오르프 악기
4. 전통음악 지도
1) 단소 지도
2) 장구 지도
Ⅴ. 기악교육(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수업)의 방법
1. 기악 지도의 단계
1) 악기와 친근하게 하는 단계
2) 분담 연주(소앙상블) 및 합주로 익히는 단계
3) 가락 악기를 더해가는 단계
2. 악기 지도의 요점
Ⅵ. 기악교육(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수업)의 전략
1. 저학년의 지도
1) 심리적 측면
2) 신체적인 측면
3) 음악 교육적 측면
2. 중학년의 지도
1) 심리적 측면
2) 신체적 측면
3) 음악 교육적 측면
3. 고학년의 지도
1) 심리적 측면
2) 신체적 측면
3) 음악 교육적 측면
참고문헌
Ⅱ. 기악의 악기
1. 현악기
1) 활로 켜는 악기
2) 손으로 퉁기는 악기
2. 관악기
1) 금관 악기
2) 목관 악기
3. 타악기
1) 가락 악기
2) 리듬 악기
4. 건반악기
Ⅲ. 기악의 형태
1. 독주(solo)
2. 중주(Ensemble)
1) 3중주(Trio)
2) 4중주(Quartet)
3) 5중주(Ouintet)
3. 합주
1) 관악 합주(브라드 밴드)
2) 현악 합주(스트링 오케스트라)
3) 관현악 합주(오케스트라)
Ⅳ. 기악교육(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수업)의 지도내용
1. 학습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2. 리듬 악기 지도
1) 목재 리듬 악기
2) 금속 리듬 악기
3) 가죽 리듬 악기
3. 가락 악기 지도
1) 교실에서 사용하는 주요 가락 악기
2) 기악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오르프 악기
4. 전통음악 지도
1) 단소 지도
2) 장구 지도
Ⅴ. 기악교육(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수업)의 방법
1. 기악 지도의 단계
1) 악기와 친근하게 하는 단계
2) 분담 연주(소앙상블) 및 합주로 익히는 단계
3) 가락 악기를 더해가는 단계
2. 악기 지도의 요점
Ⅵ. 기악교육(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수업)의 전략
1. 저학년의 지도
1) 심리적 측면
2) 신체적인 측면
3) 음악 교육적 측면
2. 중학년의 지도
1) 심리적 측면
2) 신체적 측면
3) 음악 교육적 측면
3. 고학년의 지도
1) 심리적 측면
2) 신체적 측면
3) 음악 교육적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 성인의 음악에도 접근해 나가는 단계이다.
2. 악기 지도의 요점
어린이 자신이 균형 잡힌 울림을 맛보고 악기의 배합, 중복, 앙상블의 즐거움 등 악기연주에 흥미를 갖게 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 악곡의 내용이 파악된 연주
나. 악곡의 특성을 살린 표현을 하기 위한 알맞은 악기의 선택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기능
다. 악곡의 형식을 살린 악기의 배치 방법에 대한 기능
라. 악곡의 흐름과 클라이맥스 또는 가사가 주는 강조점을 파악하고 나타낼 수 있는 연주 기능
마. 리듬의 연주에서 악기의 배합 및 음량의 균형을 유지하는 연주 기능
바. 화음 및 화성 연주에서 가락과의 배합 등 화성적 감각의 계발을 위한 합주 연주 기능 등이며 여기서 전체적인 주의 점으로는 리듬 악기군과 가락 악기군의 균형적인 배치와 배합 그리고, 리듬 악기를 되도록 적게 편성한 합주 등을 고려한 지도가 되어야 한다.
Ⅵ. 기악교육(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수업)의 전략
1. 저학년의 지도
저학년 학생의 발달 과정은 초등학교 1~2학년 단계로 유아기의 후반기라고 할 수 있는 시기로서 음악교육 중에서도 기악 교육이 중요한 시기이다.
저학년의 지도 방법을 세 가지 측면으로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1) 심리적 측면
이 시기의 학생은 자발적이고 창조적이며 주의력의 지속시간이 짧고 움직이려고 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학습이 효과가 있다. 따라서 모든 교재는 보다 구체적인 악기 및 교재 등을 예를 들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으며 정의감이 싹트고 Group을 형성하며 다른 학생의 행동에 대한 옳고 그름을 판단하게 되므로 칭찬을 통한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지도가 바람직하다.
2) 신체적인 측면
저학년 학생들은 대단히 활동적이며 신체의 전부를 하나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몸을 움직이는 학습과 몸을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간단한 악기를 가지고 연주하면서 학습하는 것이 좋으며 이 시기의 학생은 작은 근육보다는 큰 근육이 잘 발달되기 때문에 허리, 무릎, 어깨, 팔, 다리 등의 근육이 많이 움직이는 지도가 되어야 한다.
3) 음악 교육적 측면
이 시기의 학생은 6~7세로서 음악을 좋아하기 때문에 노래를 부르고 듣는 즐거움에 대한 경험을 갖게 하여 안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악기는 보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악보를 익히는 기초지도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하며 모든 교육의 기본이 되는 시기이므로 단계별로 내용에 알맞은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중학년의 지도
중학년 발달 단계는 초등학교 3~4학년으로서 정신적, 신체적으로 많은 발달을 하기 때문에 언행에 있어 아동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학생은 음악 표현의 기능면에서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순조롭게 하기 위하여 모든 음악 표현의 기초가 되는 가창 지도가 확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1) 심리적 측면
중학년에서는 사고 활동이 논리적으로 되어가므로 자주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Group학습 즉 Ensemble 지도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이 시기에는 Ensemble의 기초지도를 통한 협동심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신체적 측면
이 시기의 학생은 작은 근육을 많이 움직이므로 음악적 표현 또는 타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손과 발의 움직임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고 호흡과 발성 등 악기의 연주 자세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에서 얻어지는 모든 언어와 행동, 태도에 대하여 생활화 될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3) 음악 교육적 측면
개인차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므로 모든 학습에서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독보 기능을 익혀 시창이나 악기 연주로 화음감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경험하여 표현과 느끼는 능력이 함께 발달 할 수 있는 풍부한 내용을 가진 교재로 충실하게 지도되어야 한다.
3. 고학년의 지도
고학년의 학생은 심리적신체적지적으로 대단히 활발하게 발달하게 되고 모든 생각이 풍부하게 된다. 악기의 소리도 Dynamic하고 음질도 아름답게 만들 수 있게 되며 Ensemble의 능력도 신장하게 되어 자주적 학습을 할 수 있다. 특히, Ensemble 지도에 있어서는 중학년에서 지도한 내용을 보다 더 수준 높게 지도해야 한다.
1) 심리적 측면
현대 문화에 대한 흥미와 이해가 증가하는 시기로서 지적으로 성장되며 모든 일을 이론적으로 사고하고 Group과 협력하면서 하나의 Ensemble을 스스로 해 나갈 수 있게 되므로 이런 점을 이해해주는 사람에게는 기쁨을 감추지 못하며 자발적으로 모든 일을 해 보려고 노력하는 시기이므로 교사는 이러한 점에 유의하여 지도해야 한다.
2) 신체적 측면
신체의 발달이 급속히 성장하여 활동 범위가 넓어지므로 어른과 모든 면에서 비슷하게 되어지려고 노력하며 기민성이 높아짐에 따라 표현 기술과 경쟁하는데 흥미와 의욕을 갖게 되므로 악기 지도를 통해 활기 있고 그 학생에게 맞는 힘을 발산하는 기회를 자주 갖도록 하는 지도가 바람직하다.
3) 음악 교육적 측면
횡경막이 발달하여 호흡법이 점점 익숙해지고 음역도 넓어지며 가창력이 신장되어진다. 또한 성대의 발달로 음정도 정확하고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있으며 음악에 대한 친밀감도 갖게 된다. 그러나 후반기에는 변성기에 접하게 되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선율의 창작 화음 붙이기 등을 지도하면 표현력을 신장시키면서 잠재력으로 놀랄만한 새로운 창작을 해 낼 수 있다. 또 스스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새로운 기악 지도의 내용이나 방법을 연구하여 보다 더 향상된 초등학교 음악 교육 및 기악 지도 방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정세문(1987), 음악과 학습지도, 서울 : 창지사
▷ 김상태(1982), 음악 미학,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방금주(2001), 음악 학습과 음악인지, 초등 음악 교육 연구 제5집
▷ 안미자(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 이대출판사
▷ 윤양석(1975),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 윤양석(1994), 음악의 이해,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출판부
2. 악기 지도의 요점
어린이 자신이 균형 잡힌 울림을 맛보고 악기의 배합, 중복, 앙상블의 즐거움 등 악기연주에 흥미를 갖게 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 악곡의 내용이 파악된 연주
나. 악곡의 특성을 살린 표현을 하기 위한 알맞은 악기의 선택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기능
다. 악곡의 형식을 살린 악기의 배치 방법에 대한 기능
라. 악곡의 흐름과 클라이맥스 또는 가사가 주는 강조점을 파악하고 나타낼 수 있는 연주 기능
마. 리듬의 연주에서 악기의 배합 및 음량의 균형을 유지하는 연주 기능
바. 화음 및 화성 연주에서 가락과의 배합 등 화성적 감각의 계발을 위한 합주 연주 기능 등이며 여기서 전체적인 주의 점으로는 리듬 악기군과 가락 악기군의 균형적인 배치와 배합 그리고, 리듬 악기를 되도록 적게 편성한 합주 등을 고려한 지도가 되어야 한다.
Ⅵ. 기악교육(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수업)의 전략
1. 저학년의 지도
저학년 학생의 발달 과정은 초등학교 1~2학년 단계로 유아기의 후반기라고 할 수 있는 시기로서 음악교육 중에서도 기악 교육이 중요한 시기이다.
저학년의 지도 방법을 세 가지 측면으로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1) 심리적 측면
이 시기의 학생은 자발적이고 창조적이며 주의력의 지속시간이 짧고 움직이려고 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학습이 효과가 있다. 따라서 모든 교재는 보다 구체적인 악기 및 교재 등을 예를 들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으며 정의감이 싹트고 Group을 형성하며 다른 학생의 행동에 대한 옳고 그름을 판단하게 되므로 칭찬을 통한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지도가 바람직하다.
2) 신체적인 측면
저학년 학생들은 대단히 활동적이며 신체의 전부를 하나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몸을 움직이는 학습과 몸을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간단한 악기를 가지고 연주하면서 학습하는 것이 좋으며 이 시기의 학생은 작은 근육보다는 큰 근육이 잘 발달되기 때문에 허리, 무릎, 어깨, 팔, 다리 등의 근육이 많이 움직이는 지도가 되어야 한다.
3) 음악 교육적 측면
이 시기의 학생은 6~7세로서 음악을 좋아하기 때문에 노래를 부르고 듣는 즐거움에 대한 경험을 갖게 하여 안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악기는 보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악보를 익히는 기초지도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하며 모든 교육의 기본이 되는 시기이므로 단계별로 내용에 알맞은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중학년의 지도
중학년 발달 단계는 초등학교 3~4학년으로서 정신적, 신체적으로 많은 발달을 하기 때문에 언행에 있어 아동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학생은 음악 표현의 기능면에서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순조롭게 하기 위하여 모든 음악 표현의 기초가 되는 가창 지도가 확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1) 심리적 측면
중학년에서는 사고 활동이 논리적으로 되어가므로 자주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Group학습 즉 Ensemble 지도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이 시기에는 Ensemble의 기초지도를 통한 협동심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신체적 측면
이 시기의 학생은 작은 근육을 많이 움직이므로 음악적 표현 또는 타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손과 발의 움직임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고 호흡과 발성 등 악기의 연주 자세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에서 얻어지는 모든 언어와 행동, 태도에 대하여 생활화 될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3) 음악 교육적 측면
개인차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므로 모든 학습에서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독보 기능을 익혀 시창이나 악기 연주로 화음감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경험하여 표현과 느끼는 능력이 함께 발달 할 수 있는 풍부한 내용을 가진 교재로 충실하게 지도되어야 한다.
3. 고학년의 지도
고학년의 학생은 심리적신체적지적으로 대단히 활발하게 발달하게 되고 모든 생각이 풍부하게 된다. 악기의 소리도 Dynamic하고 음질도 아름답게 만들 수 있게 되며 Ensemble의 능력도 신장하게 되어 자주적 학습을 할 수 있다. 특히, Ensemble 지도에 있어서는 중학년에서 지도한 내용을 보다 더 수준 높게 지도해야 한다.
1) 심리적 측면
현대 문화에 대한 흥미와 이해가 증가하는 시기로서 지적으로 성장되며 모든 일을 이론적으로 사고하고 Group과 협력하면서 하나의 Ensemble을 스스로 해 나갈 수 있게 되므로 이런 점을 이해해주는 사람에게는 기쁨을 감추지 못하며 자발적으로 모든 일을 해 보려고 노력하는 시기이므로 교사는 이러한 점에 유의하여 지도해야 한다.
2) 신체적 측면
신체의 발달이 급속히 성장하여 활동 범위가 넓어지므로 어른과 모든 면에서 비슷하게 되어지려고 노력하며 기민성이 높아짐에 따라 표현 기술과 경쟁하는데 흥미와 의욕을 갖게 되므로 악기 지도를 통해 활기 있고 그 학생에게 맞는 힘을 발산하는 기회를 자주 갖도록 하는 지도가 바람직하다.
3) 음악 교육적 측면
횡경막이 발달하여 호흡법이 점점 익숙해지고 음역도 넓어지며 가창력이 신장되어진다. 또한 성대의 발달로 음정도 정확하고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있으며 음악에 대한 친밀감도 갖게 된다. 그러나 후반기에는 변성기에 접하게 되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선율의 창작 화음 붙이기 등을 지도하면 표현력을 신장시키면서 잠재력으로 놀랄만한 새로운 창작을 해 낼 수 있다. 또 스스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새로운 기악 지도의 내용이나 방법을 연구하여 보다 더 향상된 초등학교 음악 교육 및 기악 지도 방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정세문(1987), 음악과 학습지도, 서울 : 창지사
▷ 김상태(1982), 음악 미학,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방금주(2001), 음악 학습과 음악인지, 초등 음악 교육 연구 제5집
▷ 안미자(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 이대출판사
▷ 윤양석(1975),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 윤양석(1994), 음악의 이해,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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