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대리모의 윤리문제
Ⅱ. 줄기세포의 윤리문제
Ⅲ. 방송취재의 윤리문제
Ⅳ. 현대사회의 윤리문제
1.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르는 문제점
2. 대량 생산 체제의 특징과 문제점
1) 신속화
2) 기계화
3) 자동화
4) 물량화
5) 규격화
6) 대중화
3. 과학 기술 시대의 자세
4. 전통과의 단절에서 초래되는 문제점
1) 전통의 의미
2) 전통 단절의 원인
3) 전통 단절의 결과
4) 전통 윤리와 서구적 시민 윤리의 조화
Ⅴ. 의료광고의 윤리문제
Ⅵ. 낙태수술(임신중절수술)의 윤리문제
참고문헌
Ⅱ. 줄기세포의 윤리문제
Ⅲ. 방송취재의 윤리문제
Ⅳ. 현대사회의 윤리문제
1.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르는 문제점
2. 대량 생산 체제의 특징과 문제점
1) 신속화
2) 기계화
3) 자동화
4) 물량화
5) 규격화
6) 대중화
3. 과학 기술 시대의 자세
4. 전통과의 단절에서 초래되는 문제점
1) 전통의 의미
2) 전통 단절의 원인
3) 전통 단절의 결과
4) 전통 윤리와 서구적 시민 윤리의 조화
Ⅴ. 의료광고의 윤리문제
Ⅵ. 낙태수술(임신중절수술)의 윤리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다는 오락으로 생각하거나 다른 텔레비전 형식과 같이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광고의 목적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어린이는 인지능력이 아직은 발달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프로그램과 광고내용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어떤 특정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이 광고모델로 나오는 광고가 그 프로그램을 전후하여 방송이 되는 경우에는 그 혼동의 정도가 더욱 심하다고 할 수 있다. 광고는 이미 사회적으로 당연시하고 있는 스테레오타입을 이용하여 표현함으로써 메시지 전달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이러한 스테레오타입을 통해서 계층의식을 조장시키고, 제품구매를 통한 사회적 지위의 부여하며, 성별역할에 대한 스테레오타입이 고착화된다. 광고에 나타나는 전문적 용어 내지 비전문적 외래어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우리말을 경시하고 결국은 우리의 것은 경시하고 다른 나라의 것이 더 낫다고 하는 사대주의사상에 빠질까 우려된다. 어린이는 제품자체만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이 갖고 있는 이미지까지도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량생산된 표준화된 제품의 소비로 표준화된 취향을 갖게 된다. 어린이 시간대에 방송되는 텔레비전 광고의 경우 단순히 상품판매효과만을 극대화시켜 주는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어린이 방송 프로그램의 일부로써 광고가 편성 제작되어지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이에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광고정책의 수립이 요구된다. 어린이 대상 광고의 심의를 일반광고심의와 구분하여 차별화된 심의기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현재 광고심의에 관한 규정에서 어린이를 광고에서 보호하기 위해 명시되어 있는 조항들을 보다 더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우선적으로는 어린이 시간대에 하는 광고나 어린이가 주된 소구 대상인 광고에 대한 심의를 강화하고 어린이가 보는 광고라는 측면에서 보통 광고심의에 있어서 어린이가 보았을 경우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는가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 대상 광고에 대한 전문적인 심의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특히 식품류 광고는 어린이 시청시간대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고 어린이들의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식품류 광고에 대한 규제는 별도의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규제들이 필요하며, 가장 필요한 것은 선택적이고 분별력 있는 광고의 수용과 이해를 도움으로써 소비자들을 비판적인 광고수용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광고교육을 위해서는 광고에서 보고 들은 내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무엇이 좋고 나쁘며, 그것이 자신의 소비생활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평가하며, 광고에서 제시된 주장의 진실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할 수 있어야 한다. 광고교육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할 뿐 만 아니라 어린이들의 광고수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연령이 광고판별능력의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고 또한 나이가 어릴수록 프로그램과 광고를 잘 구별하지 못할 뿐 아니라 허위적인 광고에 오도되기 쉽기 때문에 연령에 따른 차별화 된 광고교육이 필요하다.
Ⅵ. 낙태수술(임신중절수술)의 윤리문제
낙태는 분명히 윤리적 도덕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지닌 행위 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에서는 1985년 한해에 무려 150만 건의 낙태가 이루어 졌다. 이것은 임신 중이던 태아의 67%가 살아갈 권리를 박탈당한 것이다. 1987년 미국의 낙태건수 150만 건 (30%), 일본의 50만 건 (27%), 프랑스의 17만 건 등에 비하면 선진국 및 서양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너무도 터무니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1년에 70만 명 정도의 아기가 새로 태어나는 우리나라에서 무려 이의 두 배쯤 되는 수의 태아가 낙태로 죽어 가고 있다.
이 사실은 우리 사회에 낙태가 얼마나 일반화되어 있는지, 낙태에 대해 얼마나 무감각한지를 알려준다. 결국 이러한 일은 현제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생명의 존엄성이 얼마나 무시되고 있는지, 인간성의 상실이 얼마나 이루어 졌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 인 것이다.
원래 우리의 조상들이 가지고 있던 좋은 풍습들, 미신적이고 비과학적인 면도 많았지만 생명의 소중함을 알려주었던 \"태교\"라던지, 그 밖의 여러 가지 좋은 전통 및 윤리의식들은 과학적인 것, 편리함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서 점차 멀어 지고만 있다.
정치나 경제가 발전(?)하고, 과학의 발달로 생활이 더욱 편리해지고, 생활의 수준이 좋아진다고만 해서 우리의 사회가 좋아지고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가장 중요한 사람들의 생각이, 가치관이 더 비윤리적 이고, 더 비도덕적으로 변해가기 전에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자신의 가치관을 올바르게 세워서 물질만 풍부하고 발달된 미래가 아닌 정신까지 발달한 미래를 우리의 후손들에게 물려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요즘 \"즐거운 사라\"란 소설 때문에 그 소설의 저자인 마광수 교수와 출판사의 사장이 구속된 일로 신문의 한 쪽 면을 장식하고 있다. 벌써 매진 내지는 압수되어 \"즐거운 사라\"를 읽어보지 못해서 내용은 자세히 알 수 없지만 그래도 문학작품을 가지고 그 저자와 출판사의 사장을 구속한 검찰의 행동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소설의 판단은 독자들에게 맡기는 것이 더 성숙한 모습이 라고 생각한다. 오직 성적인 쾌락만을 추구하는 것이 현대인의 진정한 모습이라고 주장하는 마교수의 생각에도 큰 반감을 느낀다. 서양의 잘못된 모습들만 보고 받아들인 소수의 사람들도 있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윤리 의식을 가지고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믿기에 우리의 미래는 아직도 밝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김현주(2005), 복제배아줄기세포연구와 생명윤리 논쟁, 시민사회포럼
2. 박동진(2005), 일반논문 : 대리모제도의 법적 문제
3. 박정은(2000), 생명공학 시대의 법과 윤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4. 씨네뉴스(2006), 황우석사태 불구 줄기세포 연구는 계속돼야
5. 이인숙(1993), 낙태죄에 관한 연구, 효성여대 법학대학원
6. 한국언론연구원, 취재와 보도
이에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광고정책의 수립이 요구된다. 어린이 대상 광고의 심의를 일반광고심의와 구분하여 차별화된 심의기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현재 광고심의에 관한 규정에서 어린이를 광고에서 보호하기 위해 명시되어 있는 조항들을 보다 더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우선적으로는 어린이 시간대에 하는 광고나 어린이가 주된 소구 대상인 광고에 대한 심의를 강화하고 어린이가 보는 광고라는 측면에서 보통 광고심의에 있어서 어린이가 보았을 경우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는가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 대상 광고에 대한 전문적인 심의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특히 식품류 광고는 어린이 시청시간대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고 어린이들의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식품류 광고에 대한 규제는 별도의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규제들이 필요하며, 가장 필요한 것은 선택적이고 분별력 있는 광고의 수용과 이해를 도움으로써 소비자들을 비판적인 광고수용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광고교육을 위해서는 광고에서 보고 들은 내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무엇이 좋고 나쁘며, 그것이 자신의 소비생활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평가하며, 광고에서 제시된 주장의 진실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할 수 있어야 한다. 광고교육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할 뿐 만 아니라 어린이들의 광고수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연령이 광고판별능력의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고 또한 나이가 어릴수록 프로그램과 광고를 잘 구별하지 못할 뿐 아니라 허위적인 광고에 오도되기 쉽기 때문에 연령에 따른 차별화 된 광고교육이 필요하다.
Ⅵ. 낙태수술(임신중절수술)의 윤리문제
낙태는 분명히 윤리적 도덕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지닌 행위 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에서는 1985년 한해에 무려 150만 건의 낙태가 이루어 졌다. 이것은 임신 중이던 태아의 67%가 살아갈 권리를 박탈당한 것이다. 1987년 미국의 낙태건수 150만 건 (30%), 일본의 50만 건 (27%), 프랑스의 17만 건 등에 비하면 선진국 및 서양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너무도 터무니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1년에 70만 명 정도의 아기가 새로 태어나는 우리나라에서 무려 이의 두 배쯤 되는 수의 태아가 낙태로 죽어 가고 있다.
이 사실은 우리 사회에 낙태가 얼마나 일반화되어 있는지, 낙태에 대해 얼마나 무감각한지를 알려준다. 결국 이러한 일은 현제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생명의 존엄성이 얼마나 무시되고 있는지, 인간성의 상실이 얼마나 이루어 졌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 인 것이다.
원래 우리의 조상들이 가지고 있던 좋은 풍습들, 미신적이고 비과학적인 면도 많았지만 생명의 소중함을 알려주었던 \"태교\"라던지, 그 밖의 여러 가지 좋은 전통 및 윤리의식들은 과학적인 것, 편리함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서 점차 멀어 지고만 있다.
정치나 경제가 발전(?)하고, 과학의 발달로 생활이 더욱 편리해지고, 생활의 수준이 좋아진다고만 해서 우리의 사회가 좋아지고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가장 중요한 사람들의 생각이, 가치관이 더 비윤리적 이고, 더 비도덕적으로 변해가기 전에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자신의 가치관을 올바르게 세워서 물질만 풍부하고 발달된 미래가 아닌 정신까지 발달한 미래를 우리의 후손들에게 물려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요즘 \"즐거운 사라\"란 소설 때문에 그 소설의 저자인 마광수 교수와 출판사의 사장이 구속된 일로 신문의 한 쪽 면을 장식하고 있다. 벌써 매진 내지는 압수되어 \"즐거운 사라\"를 읽어보지 못해서 내용은 자세히 알 수 없지만 그래도 문학작품을 가지고 그 저자와 출판사의 사장을 구속한 검찰의 행동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소설의 판단은 독자들에게 맡기는 것이 더 성숙한 모습이 라고 생각한다. 오직 성적인 쾌락만을 추구하는 것이 현대인의 진정한 모습이라고 주장하는 마교수의 생각에도 큰 반감을 느낀다. 서양의 잘못된 모습들만 보고 받아들인 소수의 사람들도 있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윤리 의식을 가지고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믿기에 우리의 미래는 아직도 밝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김현주(2005), 복제배아줄기세포연구와 생명윤리 논쟁, 시민사회포럼
2. 박동진(2005), 일반논문 : 대리모제도의 법적 문제
3. 박정은(2000), 생명공학 시대의 법과 윤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4. 씨네뉴스(2006), 황우석사태 불구 줄기세포 연구는 계속돼야
5. 이인숙(1993), 낙태죄에 관한 연구, 효성여대 법학대학원
6. 한국언론연구원, 취재와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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