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생애
Ⅲ.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이념
Ⅳ.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의 저술동기
Ⅴ.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의 내용
Ⅵ.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의 구조
Ⅶ.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과 루소
참고문헌
Ⅱ.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생애
Ⅲ.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이념
Ⅳ.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의 저술동기
Ⅴ.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의 내용
Ⅵ.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의 구조
Ⅶ.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과 루소
참고문헌
본문내용
말한다. 참회를 통해서 얻어진 것은 하나님의 자비이다.” 어거스틴의 회심은 무화과 나무 십자가 밑에서 다시 태어난 것이다.
· 3권 : 진리에 대한 사랑이 움터. 철학에 대한 관심 키케로.
· 7권에서 플라톤주의자와 만나, 지적인 회심을 한다.
· 4권 - 친구. 마니교 신자가 되어, 마니교의 감독 파우스투스를 만나자, 마니교를 떠날 결심을 하게 된다. 밀라노에 가서 암부로시우스를 만나게 된다.
Ⅶ.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과 루소
루소는 66세의 나이로 고통스런 삶을 마감했다. 그는 생애의 대부분을 방랑자로 지냈다. 루소는 갑작스럽게 명성을 얻자마자 마치 범죄자인 양 유럽 대륙에서 쫓겨 다녔고, 신탁을 전하는 예언자라도 되는 양 의논 상대가 되었다. 그는 모든 친구를 적으로 만들었고, 만년에는 거의 미쳐 있었다. 온갖 종류의 별스러운 질병에 시달렸으며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형태의 신경증을 앓았다. 그는 한 번도 집을 가진 적이 없었고 가정을 꾸려본 적도 없었다. 또한 고향에서도 추방당했다. 하지만 루소는 일생 동안 수많은 저서들을 출간했으며, 이를 통해 지극히 급진적이고 전면적인 사회 비판을 쏟아냈다. 루소의 비판이 근대 사회에 미친 영향력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크며 그 영향력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동시대인들의 오해를 사게 되어 올바른 평가를 받지 못한 그는 ‘고백’을 섰다. 이 저술은 모든 결점에도 불구하고 루소 자신이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근본적으로 선량하다는 것을 그의 비방자들에게 입증하기 위해 쓴 것이다. 그러나 그의 사후 출간된 ‘고백’은 그에 대한 오해를 더욱 증폭시켰을 뿐이다. 언제나 자기 자신의 최대 적이었고, 다른 사람들을 적으로 만드는 데 천부적 재능을 타고난 그는 저작들이 널리 읽히면 읽힐수록 더 많은 적들에 의해 포위되었다. 루소의 비방자들은 ‘고백’한 권만으로도 그를 공격할 병기를 가득 찬 무기고를 확보할 수 있었다. 루소는 적에 의한 희생자인 동시에 자기 폭로의 희생자였다. 뿐만 아니라 가장 열렬한 추종자들에 의한 희생자이기도 했다. 그의 비판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찬양자들 대부분은 우리 시대에 이르러서도 그의 사상을 집요하게 왜곡하고 있다. 그들은 루소의 저술 중에서 좋아하는 부분, 그들이 루소의 사상이라고 여기고 싶은 부분만을 가려 뽑아낸다. 마르크스주의자와 보수주의자들, 무신론자와 신비주의자들, 무정부주의자와 전체주의자들은 루소를 찬양하기도 하고 저주하기도 한다. 그는 공포정치, 히틀러주의, 진보 교육, 로맨틱한 사랑, 자유주의, 공산주의, 나체주의, 여가장주의, 스퀘어 댄스 부흥 등 서로 전혀 관련이 없는 일련의 사실들에 결부되어 비난을 받고 있다. 모든 사람이 루소에 대한 글을 조금씩은 읽었고, 루소가 무엇을 설교하고 주장했는지를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찬양자든 적대자든, 마땅한 조심성을 가지고 그를 읽는 수고를 들이는 사람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 결과 루소는 자신이 전혀 주장한 적이 없는 사상을 주장한 인물로, 또는 동시대인 대부분이 공유하고 있던 사상을 천명한 인물로 널리 인식된 반면, 정작 그의 사상의 핵심은 곡해된 채로 남겨졌다.
참고문헌
선한용(1986), 어거스틴의 \'신국론\'에 나타난 \'두 도성\'에 대한 문제연구, 신학세계 12호
어거스틴, 조호연 역, 하나님의 도성,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어거스틴 저, 선한용 역(1993), 성 어거스틴의 고백록, 대한기독교서회
유지황(2005), 어거스틴의 신학 사상 이해, 땅에쓰신글씨
조성욱(1991), 어거스틴의 교육사상과 신앙교육, 고신대학대학원
Michael Marshall 저, 김원주 역(1989), 어거스틴의 생애, 나침반사
· 3권 : 진리에 대한 사랑이 움터. 철학에 대한 관심 키케로.
· 7권에서 플라톤주의자와 만나, 지적인 회심을 한다.
· 4권 - 친구. 마니교 신자가 되어, 마니교의 감독 파우스투스를 만나자, 마니교를 떠날 결심을 하게 된다. 밀라노에 가서 암부로시우스를 만나게 된다.
Ⅶ.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과 루소
루소는 66세의 나이로 고통스런 삶을 마감했다. 그는 생애의 대부분을 방랑자로 지냈다. 루소는 갑작스럽게 명성을 얻자마자 마치 범죄자인 양 유럽 대륙에서 쫓겨 다녔고, 신탁을 전하는 예언자라도 되는 양 의논 상대가 되었다. 그는 모든 친구를 적으로 만들었고, 만년에는 거의 미쳐 있었다. 온갖 종류의 별스러운 질병에 시달렸으며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형태의 신경증을 앓았다. 그는 한 번도 집을 가진 적이 없었고 가정을 꾸려본 적도 없었다. 또한 고향에서도 추방당했다. 하지만 루소는 일생 동안 수많은 저서들을 출간했으며, 이를 통해 지극히 급진적이고 전면적인 사회 비판을 쏟아냈다. 루소의 비판이 근대 사회에 미친 영향력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크며 그 영향력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동시대인들의 오해를 사게 되어 올바른 평가를 받지 못한 그는 ‘고백’을 섰다. 이 저술은 모든 결점에도 불구하고 루소 자신이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근본적으로 선량하다는 것을 그의 비방자들에게 입증하기 위해 쓴 것이다. 그러나 그의 사후 출간된 ‘고백’은 그에 대한 오해를 더욱 증폭시켰을 뿐이다. 언제나 자기 자신의 최대 적이었고, 다른 사람들을 적으로 만드는 데 천부적 재능을 타고난 그는 저작들이 널리 읽히면 읽힐수록 더 많은 적들에 의해 포위되었다. 루소의 비방자들은 ‘고백’한 권만으로도 그를 공격할 병기를 가득 찬 무기고를 확보할 수 있었다. 루소는 적에 의한 희생자인 동시에 자기 폭로의 희생자였다. 뿐만 아니라 가장 열렬한 추종자들에 의한 희생자이기도 했다. 그의 비판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찬양자들 대부분은 우리 시대에 이르러서도 그의 사상을 집요하게 왜곡하고 있다. 그들은 루소의 저술 중에서 좋아하는 부분, 그들이 루소의 사상이라고 여기고 싶은 부분만을 가려 뽑아낸다. 마르크스주의자와 보수주의자들, 무신론자와 신비주의자들, 무정부주의자와 전체주의자들은 루소를 찬양하기도 하고 저주하기도 한다. 그는 공포정치, 히틀러주의, 진보 교육, 로맨틱한 사랑, 자유주의, 공산주의, 나체주의, 여가장주의, 스퀘어 댄스 부흥 등 서로 전혀 관련이 없는 일련의 사실들에 결부되어 비난을 받고 있다. 모든 사람이 루소에 대한 글을 조금씩은 읽었고, 루소가 무엇을 설교하고 주장했는지를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찬양자든 적대자든, 마땅한 조심성을 가지고 그를 읽는 수고를 들이는 사람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 결과 루소는 자신이 전혀 주장한 적이 없는 사상을 주장한 인물로, 또는 동시대인 대부분이 공유하고 있던 사상을 천명한 인물로 널리 인식된 반면, 정작 그의 사상의 핵심은 곡해된 채로 남겨졌다.
참고문헌
선한용(1986), 어거스틴의 \'신국론\'에 나타난 \'두 도성\'에 대한 문제연구, 신학세계 12호
어거스틴, 조호연 역, 하나님의 도성,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어거스틴 저, 선한용 역(1993), 성 어거스틴의 고백록, 대한기독교서회
유지황(2005), 어거스틴의 신학 사상 이해, 땅에쓰신글씨
조성욱(1991), 어거스틴의 교육사상과 신앙교육, 고신대학대학원
Michael Marshall 저, 김원주 역(1989), 어거스틴의 생애, 나침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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