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무속(무속신앙)의 역사, 무속(무속신앙)의 인간중심주의, 무속(무속신앙)의 원형, 무속(무속신앙)의 범위, 무속(무속신앙)의 긍정적 요인, 무속(무속신앙)과 존재론적 사고, 무속(무속신앙)과 한국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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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속]무속(무속신앙)의 역사, 무속(무속신앙)의 인간중심주의, 무속(무속신앙)의 원형, 무속(무속신앙)의 범위, 무속(무속신앙)의 긍정적 요인, 무속(무속신앙)과 존재론적 사고, 무속(무속신앙)과 한국문화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무속(무속신앙)의 역사

Ⅱ. 무속(무속신앙)의 인간중심주의

Ⅲ. 무속(무속신앙)의 원형
1. 제의(祭儀) 공간과 시간의 원의(原義)
2. 무속의 존재 근원과 원본(原本)

Ⅳ. 무속(무속신앙)의 범위

Ⅴ. 무속(무속신앙)의 긍정적 요인

Ⅵ. 무속(무속신앙)과 존재론적 사고
1. 존재론적 사고가 갖는 기본적인 특징은 인간과 주변의 세계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분리적 태도이다
2. 존재론적 사고는 논리적 추론과 반성적 사고에 의한 문제의 합리적 해결을 강조한다
3. 존재론적 사고는 지식을 한층 중시한다
4. 존재론적 사고를 통해서 환경세계가 갖는 힘을 나의 것으로 만들려고 할 때 그것의 부정적인 측면이 나타난다

Ⅶ. 무속(무속신앙)과 한국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적 탐구의 목적은 (1)현상에 대한 설명을 행하는 것,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2)현상에 대한 일반화를 행하는 것이다. 데카르트 이래로 근대철학자들의 인과 개념에 대한 논쟁은 이러한 과학에서의 인과관계와 법칙성의 추구와 관련성을 갖는다. \"과학의 방법은 하나이다.\"라는 견해는 현대에 있어서도 뿌리 깊게 남아있다. 자연탐구의 모든 분야를 통해서 동일한 방법이 동일한 정신으로 적용되고, 이것이 과학의 통일성, 본질적인 단일성의 기반이 된다는 것이다.
4. 존재론적 사고를 통해서 환경세계가 갖는 힘을 나의 것으로 만들려고 할 때 그것의 부정적인 측면이 나타난다
우리는 그것을 실체론이라고 부를 수 있다. 실체론은 기본적으로 사물을 고립시킨다. 이것은 인간세계의 고립화를 가져온다. 인간과 여러 힘(자연, 사회, 규범)과의 관계, 의미 있는 결합을 파괴시킨다. 자기 폐쇄적이며, 상호간에 아무 교류가 없는 다수의 실체를 낳는다. 라이프니츠의 단자론, 비트겐슈타인의 논리적 원자론 등의 논리적 원자론자들은 언어라는 논리적 그물코 속에 배열할 수 있고 서로 연관시킬 수 있는 비연속적인 사실들을 늘 말하고 있다. 실체론은 인간 세계, 신, 심지어 가치도 전적으로 고립되어 존재하는 실재로 보는 것이다. 실체론적 경향이 드러내는 이 원자론은 개인주의에 있어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인간 사회는 인간적 원자의 집합으로서의 의미를 가질 뿐이다. 실체론적 발상법의 극단적인 결과는 개인을 고립시키는 유아론이다. 그것은 주체만이 현실에 존재한다는 교설이다. 기계론에서 각 인간은 기계의 한 부품일 뿐이다. 실체론의 영향 가운데서는 모든 것이 굳어버리기 쉽다. 종교나 철학에서는 독단이 정착되기 쉽고, 국가나 도덕적 행위의 구조는 영원의 법칙에 따라 결정되며, 사람과 세계는 주어진 시대의 이모저모의 지식분야의 상황으로부터 연역되는 정식과 결부되어 있다. 자연과 초자연의 관계가 파괴되리만큼 실체화되고 만다. 초자연적인 것이 체계화되고, 합리적으로 논증되고, 이성의 규칙 내에 들여진 순간 그것은 완전히 사라지고 만다.
Ⅶ. 무속(무속신앙)과 한국문화
한국사람 중 누구도 자기가 무당종교, 곧 무속적인 요소가 들어있는 신앙이나 사고방식이나 기치관을 지니고 있다고는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어쩌면 도대체 무속적 가치관이나 사고구조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체계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정도로 무속을 알고 있거나 이해라고 있는 사람을 찾기조차도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사회와 문화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외래문화나 외래종교들의 특징을 살펴볼 때에 놀라지 않을 수 없는 것은 외형적으로는 대부분의 외래문화나 종교들이 그 본래의 고유한 성격적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보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실제 내용에 있어서는 그 고유성과는 거의 상관이 없는 때로는 거의 상반되기까지조차 한 무속적가치관, 성격, 요소 등을 그 속에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다. 외래의 문화나 종교들로 하여금 그본래의 성질과 모습이 달라지지 않을 수 없게끔 만든 원인은 과연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한마디로 그것은 한국의 전통문화다라고 대답할 수 있다. 문헌상으로 남아있는 한국의 모든 시조신화들의 내용과 고대 한국 사회에서의 종교적 행사와 의례절차에 관한 기록들에서 발견되는 기본적인 사고구조와 가치관은 성역사상과 신성족의식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즉, 자기네들이 삶을 누리고 있는 터전을 성역시하면서 그것을 지키는 것을 절대가치로 삼는가 하면 그 성역에서 살아가고 있는 자기네들을 다른 족속들과는 구별되는 신성한 조상의 자손들이라고 믿고 긍지와 자부심을 갖는 것이다.
고대의 성역사상과 신성족의식을 오늘날의 기준으로 표현한다면 삶을 구성하는 시간과 공간, 곧 ‘지금’, ‘이곳’을 중요시하는 현실중심주의와 삶의 주체가 되는 사람, 곧 죽은 조상이나 보이지 않는 신들보다도 살아 있는 사람들을 더 중요시하는 인간중심주의라고 말할 수 있겠다. 재미있는 것은 원래 우리말에서는 ‘인간’이라는 단어가 사람을 자칭하는 말이 아니라 사람이 사는 세상을 지칭하는 말이었다는 사실이다.
살아있는 사람들과 그들의 삶이 전개되고 있는 공간, 곧 세계는 분리되거나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라 함께 전체를 이룰 수밖에 없다고 믿는 현세중심적이며 인간중심적인 사고방식과 가치관은 오늘날 남아있는 무속의 내용 속에서도 당연한 것으로 전제되어 있다. 한국의 무속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바로 이 점을 관찰의 기준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
한국의 무속에서는 종교적 제의 절차에서 신을 대하는 인간들의 자세와 태도가 경건하지도 엄숙하지도 않다. 제의를 주재라고 신의 역할을 대행하는 무당이 사회적으로는 천대받는 계층이다. 신이 있는 곳으로 인간들이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이 있는 곳으로 신들이 찾아오도록 한다. 제의 절차에서 많은 경우 신들은 지난날의 조선조사회에서 통용되던 관리들의 제복을 입고 등장한다. 제의 절차의 내용에는 반드시 되던 내용에는 반드시 음악과 춤과 연극적 놀이, 음식물의 제공 등이 포함되는데 이는 주변으로 초대되는 큰 신들에게만이 아니라 초대받지 못한 잡신들이나 죽은 사람들의 떠도는 넋들에게까지도 마찬가지로 베풀어진다. 굿의 내용에서 신을 부르고 인간의 소원을 고하며 신의 대답을 듣는 절차에 못지않게 중요시되는 것은 굿판에 모인 모든 신들을 되돌려 보내는 절차다. 무속에서 등장하는 신들 사이에는 선신이나 악신으로 구분될 성격적 개성이 발견되지 않는다. 이런 사실들을 비롯하여 한국 무속에서의 비교적 특이한 현상이라고 할 만한 부분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 무속이 현세중심적이고 인간중심적인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토대로 한 종교적, 문화적 습속이라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ⅰ. 가회박물관출판부 저(2004), 무속화(토속신앙의 원형을 찾아서)
ⅱ. 김열규(1972), 한국신화와 무속연구, 일조각
ⅲ. 김인회(1979), 한국인의 가치관 - 무속과 교육철학, 문음사
ⅳ. 금인회(1987), 한국무속사상연구, 집문당
ⅴ. C.A. 반 퍼어슨, 오영환 역(1979), 문화의 전략, 서울 : 박영사

키워드

무속,   무속신앙,   ,   무가,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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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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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9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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