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의미와 유형,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특징과 수업준비,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전개와 사례,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운영방법과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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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의미와 유형,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특징과 수업준비,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전개와 사례,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운영방법과 기대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의미

Ⅲ.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유형

Ⅳ.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특징
1. PBL의 특징
2. PBL에서 다루는 문제의 특징

Ⅴ.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수업준비
1. 교사 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
1) 프로젝트 학습방
2) 온라인 학습방
3) 모임 토론방
4) 사이버 체험학습
5) 프로젝트 갤러리
2. 모둠 편성
1) 모둠 편성
2) 모둠 편성 시 유의사항
3. 수행평가와의 연계
4. 수행평가 기준표
1) 개인 프로젝트(10점)
2) 협동 프로젝트(20점)

Ⅵ.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전개
1. 프로젝트 학습 구현을 위한 팀별 기초 활동을 전개한다
1) 프로젝트 수업 개요 및 목표
2) 역할 분담 및 팀별 과제 해결 방안 모색
3) 자료수집 및 탐구활동 전개
2. 팀별로 프레젠테이션 스토리보드 계획하기
3. 자료의 가공․정리
1) 공동작업을 통한 발표물 만들기
2) 학습 결과물 제작 및 수정․보완
3) 자료 공유와 공동작업을 통하여 팀별 결과물을 만들어 발표 후 평가한다

Ⅶ.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사례
1. 우리 모둠의 소 주제 : 직업의 종류
1) 기간
2) 탐구하고 싶은 내용
3) 해결방법
4) 도움 받을 사람이나 기관
5) 역할 분담
6) 발표 방법
2. 참여 관찰 태도 평가 예시 자료
1) 호기심과 태도
2) 탐구 능력과
3) 토의 기술 및 협동력
4) 긍정적 자아개념
3. 교수․학습 활동의 내용
1) 학습 분위기 조성하기
2) 공부할 문제 확인
3) 활동 1<다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하기>
4) 활동 2<개인 연구 과제 발표하기>
5) 활동 3<소모둠의 연구 과제 발표하기>
6) 정리

Ⅷ.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운영방법
1. 단원 목표와 학습 목표
2. 인터넷 자원들
3. 팀의 주체성
4. 넓게 이해시킴
5. 작업 시간
6. 시의 적절한 주의
7. 발표
8. 반성 시간

Ⅸ.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기대효과
1. 자기 주도학습 능력 신장
2. 협동적 상호작용 능력 신장
3. 정보 및 과학기술 소양 증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짜의 임박함에 주의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시간이 지나가고 있음을 일깨워 준다.
7. 발표
팀들에게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하는 발표를 통해서 자신들의 최종 산물과 자신들이 학습한 것을 함께 나누도록 하라.
8. 반성 시간
팀들에게 먼저 팀 내에서 토론하고 그런 후 교사나 혹은 학급과 함께 자신들이 낸 결과를 나누도록 함으로써 프로젝트 결과를 보고하도록 한다. 팀들로 하여금 그룹 내에서의 상호작용과 얼마나 효과적으로 협업했는가에 대해 반성해보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팀으로 함께 작업하면서 관찰한 것이 무엇인지를 써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모든 멤버가 자신의 일을 했는가? 모두가 프로젝트 수행에 공헌했는가를 반성하게 하는 것은 팀 구성원들이 간접적인 피드백을 팀 구성원으로부터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팀의 작업이 보다 수월해지며 의식을 가지고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이다.
Ⅸ.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기대효과
1. 자기 주도학습 능력 신장
정보의 생성과 소멸 주기가 빨라짐에 따라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정보 처리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누구나 원하면 시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고 있다. 이 변화는 자신의 능력과 필요를 이해하고, 학습에 대한 챔임 의식을 가지며, 다양한 학습 전략을 습득하여 필요한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개발을 요구하게 되었다. 자기 주도학습 능력이란 바로 이와 같은 능력을 의미한다(Knowles, 1975). 이는 자기존경과 성취에 대한 욕구나 만족, 호기심 등과 같은 내적인 자극에 따라서 스스로 자기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다(Lambert, 1997).
2. 협동적 상호작용 능력 신장
정보사회에서는 다루어야 하는 정보가 복잡해지고, 세계가 지구촌화됨에 따라서 개인들, 지역사회 구성원들, 국가들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요구하게 된다(Tinzmann et al., 1990). 그 변화 속에서는 주어진 상황과 타인들과 협동하고 상호작용하는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협동이란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함께 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협동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한 개인은 자신의 의견을 정확히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대안적인 사고 과정을 관찰하고, 여러 시각에서 과제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되며, 이로써 협동적 상호작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Johnson, Johnson & Smith, 1994; Slavin, 1990).
3. 정보 및 과학기술 소양 증진
미국의 경우에 이미 60%이상의 직업들이 정보 소양과 컴퓨터 소양을 갖춘 사람들을 고용하는 추세이다(Miller, 1995). 이 추세는 외국의 한 나라에 제한되지 않으며, 앞으로 그 비율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이제까지 기본적인 읽기, 쓰기와 셈하기에 대한 문맹을 퇴치하고자 했던 노력을 더욱 확장하여 정보 및 과학기술과 관련된 문맹도 퇴치하고 관련 소양을 갖추도록 할 필요가 있다. 먼저 정보사회에서 일어나는 정보이해력, 정보수집력, 정보처리력, 정보생성력, 정보표현력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백영균, 1994; Rakes, 1996; Romiszowski, 1997). 한편, 과학기술 소양 또한 중시되어야 한다. 현대는 과학기술사회라고 일컬을 수 있기에, 과학기술과 관련된 지식 습득은 물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요건이 되는 것이다. 과학기술매체는 자료 수집, 활용 등과 관련된 탐구 도구로서, 상호간의 의견과 자료를 교환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각종 자료와 시스템 구성과 관련된 개발 도구로서, 또는 미술작품 창작, 작곡, 애니메이션 개발 등을 위한 표현의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Bruce & Levin, 1997). 교육은 이렇듯 다양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과학기술매체를 누구나 목적에 맞게 그리고 분별력 있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는데 주력하여야 하는 것이다.
Ⅹ. 결론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제한점을 발견하였다. 교육에 있어서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법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는 거의 없는 가운데 문헌 및 기존의 사례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토대로 연구자 개인에 의해 설계되어 진행 되었다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앞으로 실제 교과 교수-학습 현장 적용 및 질적, 양적 연구들을 통해 수정, 보완 될 필요가 있겠다. 무엇보다도 인터넷이라는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교사 스스로가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많은 현장 교사들이 컴퓨터를 교수-학습 활동에 활용하는 것에 대해 기술적인 두려움과 함께 그 효능성에 대하여 의구심을 갖고 있음이 사실이다. 그러나 2년간에 걸쳐 3개 학년의 컴퓨터 활용 능력이나 홈페이지 제작 능력 등에 대해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에서 기술적인 면에 대한 학생들의 능력은 매년 크게 향상되고 있었다. 이는 향 후 인터넷을 활용한 형태의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게 될 경우, 교사의 지도에 따라서 학생들은 자기 스스로의 능력에 의해, 또는 학생 상호간의 도움을 통하여 충분히 활동을 완성할 수 있으리라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 스스로 다양해지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론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수용과 시도가 이루어 질 때 교육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에 한 걸음 더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대현외(1999),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 김해숙(2001), 탈학문적 통합교과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 석사학위논문
◇ 유승희·성용구 공저(2001), 초등교사를 위한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 양서원
◇ 이경화 외 3명(1999),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 장상호(1982), Piaget 발생론적 인식론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지옥정(199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준비도, 사회·정보·정서 발단, 자아개념 및 프로젝트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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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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