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중요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 창작지도, 민요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교육방송활용방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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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중요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 창작지도, 민요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교육방송활용방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중요성

Ⅲ.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
1. 기본박 감각 익히기
2. 사물놀이를 통한 장단의 구조 체험
3. 장단학습을 위한 자료

Ⅳ.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창작지도
1. 즉흥 연주
2. 가사 바꾸어 부르기
3. 전통가락 만들기
4. 신체표현 만들기
5. 창작영역의 창의성 지도 방법

Ⅴ.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민요지도
1. 시김새 지도
2. 민요지도 방법
3. 민요지도를 위한 호흡법
4. 민요지도를 위한 발성

Ⅵ.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교육방송활용방법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존하는 형태의 활용 방법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직접 교수 형태로 활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고, 대개 경험 확대를 위한 활용이거나 학습 보조 형태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전통음악의 학습에서 TV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도 경험 확대를 위한 경우와 학습 보조 형태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학습 보조 자료로 활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TV프로그램의 활용 분량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으로는 전체활용과 분절활용이 있다. 전체활용이란 프로그램을 중간에 끊지 않고 전체를 다 시청하면서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확인시켜 주는 것과 학생들이 시청하는 동안 학생들의 반응을 잘 살펴서 시청 후 지도를 정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분절활용이란 프로그램을 교수학습 과정상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끊어서 사용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시간이 너무 길거나 한 프로그램에 다양한 내용이 들어 있을 때, 이 방법이 효과적이다. 또한 TV프로그램을 교수학습과정에 투입하는 전반부 활용과 후반부 활용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전반부 활용은 수업시간의 전반에 TV프로그램을 시청하고 그 후에 시청 후 지도를 하는 것이고, 후반부 활용은 수업시간의 전반에 시청 전 지도를 하고 그 후에 TV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여러 가지 활용 방법은 담당 교사의 판단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사의 목표의식이 명확해야 한다는 점이다. TV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자칫하면 수업 분위기가 산만해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특히 교사가 녹화기나 모니터를 조작할 때 학생들이 산만해지지 않고 방송될 내용에 기대감을 가지고 기다릴 수 있도록 수업분위기 조성과 유지에 한층 노력해야 한다.
TV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학습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절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학습 목표의 확인 : 어떤 내용의 학습 목표를 두고 TV프로그램을 활용할 것인지 그 목표를 명확히 정해야 한다. 전통음악 교육의 어떤 내용을 학습하기로 정했다면 그 학습의 목표를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인지, 그리고 그 내용의 학습에 TV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더 효과적인지 교사는 판단해야 한다.
· TV프로그램의 선정 : 어떤 학습목표 A를 위해서 어떤 TV프로그램이 적절할 것인지 찾아야 한다. 일반 방송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이던지 혹은 교육방송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이던지 교사는 A목표에 부합되는 프로그램을 정해야 한다.
· TV프로그램의 준비 : TV프로그램은 방송되고 있는 것을 직접 녹화할 수도 있고 녹화해 두었다가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녹화된 테이프를 구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대개는 녹화해 두었다가 사용하거나 녹화된 테이프를 구입하여 사용한다.
· TV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습지도 계획수립 : A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업계획을 세울 때 TV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와 TV프로그램 없이 수업하는 경우는 그 수업의 내용과 방법이 달라진다. 이때 TV프로그램 시청시간을 수업시간의 전반부에 두어야 할지 후반부에 두어야 할지 또는 TV프로그램을 전체로 활용할 것인지 부분적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교사는 결정을 해야 적절한 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학습지도 : TV프로그램이 준비되고 학습지도 계획이 수립된 후에는 수업에 임할 수 있다. 특히 학생들의 반응을 잘 살피고 그들의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 늘 관찰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시청하고 난 후 학생들의 소감이나 배운 점 등을 들어봄으로써 차후의 학습계획에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평가 : TV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업이 얼마나 목표의 도달에 효과적이었는지 여러 가지 관점에서 평가를 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몇 가지 관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프로그램의 내용과 수준은 적절했는가?
- 교수학습 과정은 계획(학습지도안)대로 잘 진행되었는가?
- 프로그램의 시청을 전후하여 교사는 적절한 지도를 했는가?
- 학생들의 반응은 교사가 의도한 대로 나타났는가?
- 학생들의 프로그램을 시청하기에 좋은 환경이었는가?
(시설 및 분위기 등)
이 외에도 교사는 더 세부적인 평가 기준을 세워 수업에 대한 평가를 해 볼 수 있다.
Ⅶ. 결론 및 시사점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정보화·세계화·다양화 시대에서 우리의 음악 문화를 창조하고 이끌어 가기 위해 국악 교육을 강조하였다. 궁극적으로 학교에서의 음악 교육은 우리의 음악 문화를 창달, 발전, 그리고 계승시킬 수 있는 학생을 길러 낼 수 있는 음악 교육으로 발전되도록 하였다.
그러나 교육내용의 체계화나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가 미흡함을 부인하기 어렵다. 민요나 국악동요 지도의 경우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장단 치기에 있어서는 단계적인 제시가 없이 기본 장단형만 치도록 하고 있어서 국악장단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장단을 어렵게 받아들이도록 할 뿐 아니라 지도하는 교사들도 대부분의 경우 국악장단에 익숙하지 않아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국악동요와 민요의 지도에는 장단이 필수적인 요소인데 교과서에는 단지 기본 장단형만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국악장단을 아주 쉬운 기본 박자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기본 장단형에 이르는 과정을 계발하여 과학적인 지도과정과 전통적인 지도방법을 정리하여 단계적인 지도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ⅰ. 김미영(1996),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전통음악 장단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 이화여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ⅱ. 송인세(1991), 전통음악 학습지도의 방법적 연구, 경남 : 경남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ⅲ. 신대철(1993), 우리 음악-그 맛과 소리깔, 서울 : 교보문고
ⅳ. 주태원(1997),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본질화를 위한 시론, 청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ⅴ. 최종민(1989), 국악의 새로운 숨결, 서울 : 행림출판사
ⅵ. 한상돈(1995),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전통음악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충남 : 공주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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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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