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공동체의 특징][공동체의 기능][공동체의 내실화 전략]공동체의 현대적 정의, 공동체의 유형과 공동체의 특징, 공동체의 역사 및 공동체의 기능, 공동체의 문제 그리고 향후 공동체의 내실화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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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동체][공동체의 특징][공동체의 기능][공동체의 내실화 전략]공동체의 현대적 정의, 공동체의 유형과 공동체의 특징, 공동체의 역사 및 공동체의 기능, 공동체의 문제 그리고 향후 공동체의 내실화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공동체의 현대적 정의

Ⅲ. 공동체의 유형

Ⅳ. 공동체의 특징
1. 우리 공동체의 실상
2. 공동체의 핵심적 특징
3. 공동체의 형성 요소

Ⅴ. 공동체의 역사
1. 화랑도
2. 향도
3. 이조 촌락공동체
4. 두레
5. 향약
6. 군포계(軍布契)
7. 만민공동체
8. 돌싸움놀이(石戰)
9. 동학농민전쟁

Ⅵ. 공동체의 기능

Ⅶ. 공동체의 문제

Ⅷ. 향후 공동체의 내실화 전략
1. 기존 자원의 실용적 활용
2. 기존의 요구들에 초점을 맞출 것
3. 이용자들에게 적절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것
4. 이용자들이 스스로 시스템을 재정의 할 수 있도록 해줄 것
5. 시스템을 새롭게 만들 것
6. 가능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이용할 것
7. 시스템을 위해 적당한 자금을 유지할 것
8. 사업, 교육, 시민 공동체들을 모두 포함할 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closure), 혹은 \'배제 (exclusion)의 연결망으로 변질될 수 있다. 사회적 자본이 폐쇄적, 고립적, 수직적 성격을 갖게 될 때 그것의 순기능은 쉽게 증발될 수 있고, 이러한 사회적 연결망은 공동체 내외부의 관계로부터 쉽게 고립될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을 \'연결망 폐쇄\'(network clusure)로 규정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 자본이 가질 수 있는 연결망 폐쇄성을 극복하고, 시민사회와 경제 및 정치발전에 대해 올바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그것의 자발적, 참여적, 수평적 기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러한 형태의 사회적 자본이 활성화되고, 공동의 이익을 위한 협력, 조정 경험과 행위가 축적되어 있는 지역 공동체는 비록 물질적 발전의 수준이 낮다고 할지라도 그 내부에 무한한 발전의 잠재력을 축적하고 있는 셈이다. 이와 같은 공동체는 상대적으로 시민적 참여의 수준이 높고, 수평적 형태의 사회 및 정치적 조직들이 잘 조직화되어 있으며, 공동체의 연대와 통합, 그리고 참여가 중시된다. 당연히 이러한 사회적 풍토 속에서 민주주의의 발전 가능성도 높아진다.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연결망들은 공동체의 곳곳에서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협력의 \'효소\'로 작용하는 것이다.
사회적 자본의 양면성으로 인해 공동체적 질서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사회는 언제나 사회적 신뢰와 연대의 망을 확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것은 공동체적 신뢰가 확장되기 위해서는 공동체를 넘어선 또 다른 사회적 질서의 양식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동체적 신뢰와 보편적 신뢰의 간극에 존재하는 긴장이라는 문제의식에 도달할 때 우리는 필연적으로 시장의 문제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Ⅶ. 공동체의 문제
공동체의 문제에 접근할 때 가장 어려운 문제는 그 무수한 표현형의 다양성들이다. 장기간에 걸쳐 사람들을 통해 형성된 높은 밀도의 연결망들의 다양성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동체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다양성 속에 공존하는 공동체적 질서의 조직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공동체의 질서와 안정성을 유지하는 핵심적 조직 원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이것을 \'호혜성\'(reciprocity)의 원리로 규정할 수 있다고 본다. 호혜성은 서로 관계를 맺는 행위자들 간에 상호 부조나, 협력, 혹은 자원의 공유가 이루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호혜적 관계의 장 속에서 행위자들은 \'장기적 이익\'(long-term self-interest)를 위해 \'단기적 이타심\'(short-term altruism)을 발휘할 준비가 되어 있다. 당장 나에게 돌아오는 이익이 없거나, 그 가능성이 불확실한 상태에서도 지금 상대방을 도울 수 있는 것이 호혜적 행위인 것이다(Taylor, 1982: 28-29). 호혜적 행위는 분명 공동체 성원들간에 일정한 형태의 장기적 지속성을 갖는 \'협력의 연결망\'을 출현시키는 본질적 기제로 규정할 수 있다. 호혜성이 존재한다는 것은 자생성에 기초한 공동체적 사회 질서가 출현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크로포트킨의 지적대로 공동체 성원들간의 상호 부조와 지지는 인간 사회의 발전 뿐 아니라 높은 수준의 생명 진화를 이끌어 온 기본적인 힘의 하나로 볼 수 있다(Kropotkin, 1914). 이 점에서 우리는 호혜성을 공동체적 질서의 핵심적 조직화 원리로 규정할 수 있다고 본다.
공동체는 호혜성의 토대 위에서 출현되고, 이를 통해 유지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공동체적 질서가 사회 전체 수준에서 형성, 확장되기 위해서는 난해한 현실적 조건들을 요구한다. 호혜성에 기초한 협력의 구조는 사람들이 서로를 인지하며, 장기간에 걸쳐 복합적, 반복적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상황, 매우 협소한 시간 및 공간적 제약 속에서 작동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호혜성의 원리는 공동체가 포괄하는 사회적 관계의 영역이 확장되는 것과 더불어 급속하게 약화되는 경향을 보인다(Taylor, 1982; Sahlins, 1972Axelord, 1984).
이와 같은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공동체적 질서의 조직화 원리로서 호혜성의 기제는 사회적 복잡성의 증가와 더불어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되어 온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공동체를 호혜성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세 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이러한 호혜성의 확장 형태는 사회 발전의 수준과 일정한 조응관계를 맺는 것으로 판단된다.
Ⅷ. 향후 공동체의 내실화 전략
1. 기존 자원의 실용적 활용
무언가를 가지고 있으면 그것을 이용할 것.
2. 기존의 요구들에 초점을 맞출 것
모든 사람들을 위한 모든 것이 되려고 하지 말 것.
3. 이용자들에게 적절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것
교사, 행정관료, 사업가가 원하는 것이 다르다.
4. 이용자들이 스스로 시스템을 재정의 할 수 있도록 해줄 것
만약 공동체에 관한 것이라면 의견이 있거나 노력을 제공하려는 사람들을 경청해야하며, 이것들은 사람들을 참여시키는 강력한 방법이다.
5. 시스템을 새롭게 만들 것
로그온할 때마다 사람들이 또 오고 싶어 하도록 시스템에 새로운 것을 만들어라.
6. 가능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이용할 것
컴퓨터 통신망과 가상공동체들에 대한 학습은 온라인상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이 책과 같은 도서를 포함하여 직적적인 방문이나 기타 미디어와도 관련되어 있다.
7. 시스템을 위해 적당한 자금을 유지할 것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8. 사업, 교육, 시민 공동체들을 모두 포함할 것
즉 컴퓨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야만 행해질 수 있는 것들을 고려하는 지역공동체를 수용할 것.
참고문헌
1. 김규환(1996), 도덕교육에서의 개인주의와 공동체주의, 한양대학원
2. 구승희 외(1996), 아나키·환경·공동체, 모색
3. 이승종(1994), 공동체 문화운동의 추진 모형, 공동체 문화 형성과 시민 의식,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시민교육연구실
4. 최협·이동희 외(2001), 공동체론의 전개와 지향, 헤겔과 중국에 있어서 인륜적 공동체 비교 : 가족개념을 중심으로, 선인
5. 황경식(1995),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실린 곳 : 개방사회의 사회윤리, 철학과 현실사
6. 황필홍(2001), 자유와 공동체, 서울 : 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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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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