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가치와 관심영역, 관념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와 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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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가치와 관심영역, 관념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와 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가치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관심영역
1. 형이상학(Metaphysics)
2. 인식론(Epistemology)
3. 가치론(Axiology)
4. 논리학(Logic)

Ⅳ. 관념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관념주의
2. 관념주의의 궁극적 실체
3. 관념적 교과과정

Ⅴ.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념
2. 특징
3. 사상가

Ⅵ. 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자유주의란
2. Ellen Key(1849~1926)
3. Montessori

Ⅶ.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기본특징
2. 특징

Ⅷ.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진보주의란
2. 진보주의와 교육 원리
3. 킬패트릭
4. 의의
5. 한계
1) 오천석
2) 임한영
3) 닐러

Ⅸ. 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한 고귀한 공헌이라고 본다. 킬패트릭은 인류문화의 발달을 인간성격의 신성성(神聖性), 비판적 사고, 실험적 과학의 단계의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셋째, 살기 좋은 생활과 좋은 문화를 통해서 훌륭한 인격을 지니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여기서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위한 일곱 가지 생활 및 학습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⑴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위해 개인은 그 환경 속에서 살고, 그와 같은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
⑵ 개인은 이와 같은 새로운 행동을 자기 것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
⑶ 인격형성의 내적요소 배양을 위해 교사나 부모가 아동의 태도나 감정에 유의하여야 한다.
⑷ 개체의 성장의 따라 교사나 부모는 왜 그래야 하는가를 생각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⑸ 인격의 강인성은 내면적인 ‘노력의 힘’에 의한다.
⑹ 새로운 행동이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라고 느껴질수록 앞의 원리가 분명하게 작용하게 될 것이다.
⑺ 시인된 규준에 대하여 곤란을 느끼는 사례에 대하여 유념해야 한다.
넷째, 교육은 문제해결의 태도와 능력을 갖도록 도와주는 일이기에 지성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성’을 사용한다는 것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며, 개인과 사회는 변화하는 것이며 사회적 가치도 변화하나 거기에 조정해 나갈 수 있는 것은 ‘지성’이 있기 때문이다. 킬패트릭의 결정론보다도 자유론의 입장을 취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4. 의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의의는 교과서 중심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으로 일대전환을 가져온 데 있으며, 위에서 약술한 교육원리가 모두 그 나름대로의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5. 한계
1) 오천석
아동에게 지나친 자유를 부여하고 그의 흥미를 지나치게 존중한 나머지 아동들로 하여금 어려운 과목을 피하고 쉬운 다른 과목을 택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2) 임한영
자유를 존중한 나머지 방향감각을 경시했고, 생활화를 중시한 나머지 미래에 대한 교육의 준비성을 소홀히 했고, 민주방식을 과신한 나머지 가치의 절대적인 측면을 보는 눈을 키우지 못했다.
3) 닐러
아동중심이 지나쳐 명확한 목표설정을 하지 못했고,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다보니 본질적인 지식이 소홀히 다루어졌고, 문제해결학습은 잘못되면 끝없는 시행착오와 산만한 수업을 낳을 우려가 있고, 현재의 생활을 중시한 나머지 어린이가 장차 살아야 할 미래에 대한 감각을 키우지 못했고, 학교는 특수한 교육기관이 되어야 할 텐데 도리어 바람직하지 못한 현재의 사회생활의 복사판이 되기 쉬었고 다수의 협동을 강조한 나머지 우수한 소수의 지도성을 발휘하지 못했고, 민주주의 이외의 사상체계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소홀히 했다.
1930년대를 기점으로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비판을 받게 되지만 미국뿐만 아니라, 20세기 들어 전 세계적인 영향을 미쳤다.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주된 비판은 다음의 본질주의 및 항존주의 교육사상가의 주장에서 잘 나타난다. 우리나라에도 해방 이후에 미군청의 학무국에 의해 새 교육이란 이름으로 소개되고 학교교육에 적용하고자 시도되었으나 교육현장에서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채 끝났다.
Ⅸ. 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교육을 통해서 미래의 문화를 새롭게 정립한다.
(2) 인간주의
(3) Brameld
(4) 진리관은 존재하지 않는다.
(5) 사회적 자아실현
(6) 교육내용 : 현실문제, 미래의 대안, 방법과 수단
(7) 교육방법 : 주입식 교육
Ⅹ. 결론 및 시사점
교육관은 때로는 실천적 경험에 의하여, 때로는 종교적 신앙에 의하여 때로는 일상적 신념에 의하여, 그리고 때로는 학문적 이론에 의하여 형성될 수도 있다. 학문적 이론은 반드시 철학적이어야 하지는 않는다. 그 이론은, 때로는 심리학일 수도 있고, 때로는 사회학일 수도 있고, 때로는 정치학이나 경제학일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교육관을 ‘교육철학’이라고도 일컫는 중요한 이유는, 우선 ‘철학’이라는 말의 의미가 여러 가지 방식으로 해석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교육관이 교육의 목적 혹은 목표의 궁극적 기준과 이에 따르는 방법의 원리들을 포괄적으로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흔히, 우리는 현실적 교육에 관하여 교육철학이 없다느니, 따라서 교육의 방향감이 없다느니 하는 식의 불만이 있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이 불만은 한 사회의 교육을 지배하는 교육관이 분명하지 않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때때로 전문적 교육철학자의 참여 혹은 역할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미의 교육철학에 철학적 훈련을 받은 전문가의 참여와 역할이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교육적 가치 판단은 교육의 철학적 탐구에 전문적으로 관여하는 어느 특정한 집단의 사람들이 독점해야 할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 사회가 교육 사업을 전개하는 데 있어서 그 이념 혹은 목적의 정립과 방법의 선정은 어떤 교육적 가치 기준에 따라서 이루어진다. 그 가치 기준에 관한 탐구의 방법론적 전문성을 교육철학자들이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는 있으나, 그 가치 기준의 선택권을 그들에게 부여할 수는 없다. 어떤 부모도 자기 자녀들의 교육에 있어서 특정한 교육관을 가진 교육철학자의 소견을 따르도록 강제당할 수도 없으며, 어떤 교육철학자의 집단도 한 사회의 교육방향과 이념을 결정할 수 있는 특권을 부여받을 수도 없다. 교육철학자들은 여러 형태의 교육관들을 분석하고 비판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일을 할 수는 있으나, 한 사회의 교육을 특징짓는 교육관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교육관은 누구나 가지는 것이며, 한 사회의 교육관은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합의를 이루는 만큼 정립될 뿐이다.
참고문헌
김귀성·노상우, 현대교육사상, 서울 : 학지사, 2001
곽덕영·김미화 편저, 교육사 교육철학, 교문사, 1999
박준영,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8
신득렬 외,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5
임태평, 교육과 철학 : 교육사철학산고, 교육출판사, 2003
정희숙 옮김, R.S.피터즈, 교육철학 비판론, 서울 : 서광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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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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