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개념과 종류,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규칙,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과정,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주의사항, 발문(발문전략, 발문법)과 질문, 효과적인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개념과 종류,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규칙,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과정,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주의사항, 발문(발문전략, 발문법)과 질문, 효과적인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개념

Ⅱ.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종류
1. 인지기억적 발문
2. 수렴적 발문
3. 확산적 발문
4. 평가적 발문

Ⅲ.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규칙
1. 명확하고 간결한 발문
2. 구체적인 발문
3. 사고를 자극하며 개방적인 발문
4. 단순한 발문
5. 아동들의 사고 수준에 적합한 발문
6. 생각하는 틈을 주는 발문
7. 하나의 답을 기대하는 발문 피하기

Ⅳ.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과정
1. 문제를 형성․파악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발문
3) 생각․태도에 관한 발문 분석 일람
4) 내용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2. 개괄적인 해결 방안을 구상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수학적인 생각의 발문
3. 해결을 실행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3) 내용이 관련된 생각의 발문
4. 논리적으로 조직화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발문
3) 내용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5. 검증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3) 내용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Ⅴ.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주의사항

Ⅵ. 발문(발문전략, 발문법)과 질문

Ⅶ. 효과적인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법은 없는가?(보다 나은 방법을 구하려는 태도)
⑤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낼 수 없는가?(보다 새로운 것을 구하려는 태도)
2) 방법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① 정리해서 나타낼 수 없을까? 비슷하거나 같은 점은 없는가?(통합적인 생각)
② 이미 알고 있는 것 가운데 이 것과 같아 보이는 것은 없는가? 이것의 특별한 경우라고 여겨지는 것은 없는가?(통합적인 생각)
③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없는가?(발전적인 생각)
④ 조건을 변경하면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발전적인 생각)
3) 내용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① 조건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함수적인 생각)
② 이들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함수적인 생각)
③ 이런 것은 어떻게 처리하면 좋은가?(알고리즘의 생각)
④ 식으로부터 무엇을 알 수 있는가?(식을 읽으려는 생각)
Ⅴ.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주의사항
(1) 질문을 너무 빠르게 하는 것이다. 다른 질문을 하기 전에 어떤 질문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해 허락된 시간이 거의 전무하다. 보다 정교한 답변보다는 오히려 간단한 답이 기대되고 권장된다.
(2) 응답에 주어진 시간이 너무 짧다. 어린이들이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않고 있다면, 재진술 되고, 명료화되고, 또는 학습자에게 단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는 것 같다. 보다 많은 시간을 준다면 어린이들은 자주 사려 깊은 응답을 할 것이다.
교사는 발문의 속도를 늦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단서를 주려고 서두르거나, 너무 급히 재진술 하거나, 발문을 명료화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그 분위기는 응답의 신속함보다도 오히려 깊은 사고를 자극하여야 한다. 질문은 사고를 환기하도록 계획되고, 사고는 시간을 요한다.
Ⅵ. 발문(발문전략, 발문법)과 질문
발문에 관한 기술에 앞서 質問과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질문이란 의문 나는 점이나 어떤 이유에 대해 캐묻는 것이다. 의미 그대로 캐묻는 행위이므로 질문자와 응답자간에는 계층적적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가 하면, 응답자의 지적 성장적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가 하면, 응답자의 지적성장이나 학습을 도와주기 위한 도구의 기능보다는 응답자에 대한 검사, 분류, 확인 등의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질문의 질적 형태가 보장되지 않을 수 있으며, 즉흥적이고 상호의존성이 중시되지 않는다. 퀴즈대회 질문, 골든벨 울리기 퀴즈 질문, 국회 대정부 질문 등이 그 예이다.
이에 비해 발문은 묻고 답하는 자의 관계가 상호의존적이고, 쌍방적이며 무엇보다도 응답자의 성장이나 학습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도구의 기능을 한다. 따라서 발문의 계획, 투입, 재발문 등의 과정이 체제적,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문답의 질적 내용이 보장되어야 한다. 응답자는 발문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의 사상, 신념, 의견, 아이디어를 종합하고 폭넓은 사고의 결과로 나타나는 지식 체계를 표시할 수 있어야 하며, 발문자는 응답자의 이러한 수행을 적극 조장할 수 있는 발문을 준비하여야 한다.
Ⅶ. 효과적인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방법
-1. 구체적이 발문 계획을 세운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신장시키고자 하는 사고 수준을 포괄하는 주요발문을 6-8개 정도 추출하여 수업에 활용한다. 발문은 수업 주제 및 목표와 부합 되어야 하며 단순한 예, 아니오를 요구하는 발문은 하지 않아야 한다.
-2. 발문은 간단하게 구체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으로 하여야 한다. 발문 목적을 분명히 해서 한 번에 하나의 발문을 한다.
-3. 발문을 먼저 한 후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대답할 학생을 지명한다. 이것은 모든 학생이 생각할 기회를 주는 것이며 응답자를 지명하는데 성취도가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 희망자 와 비 희망자에 에게 동등한 기회를 주고 친절하게 피드백을 준다.
-4. 발문에 학생의 생각을 많이 이용한다. 그러나 학생의 반응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은 피한다.
-5. 발문을 한 후에는 가급적 3초 이상 기다린다. 기다리는 시간(wait-time)은 학생에게 생각하고 창조하고 자기가 이해한 것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기다리는 시간이 길수록 학생 반응의 량이나 질이 증가하며 성취도가 낮은 학생도 더 많은 반응을 하게 된다.. 비판적 사고나 창의적 사고가 요구될 때에는 특히 중요하다.
-6. 학생 반응을 주의 깊게 듣고 칭찬한다.
-7. 개념적인 갈등을 유발하기 위해 많은 발문을 이용한다. 학생들은 새로운 의미를 채택하거나 자기의 사고에 추가하기 위하여 지적 비평형 상태에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지적 비평형을 유발할 수 있는 발문을 하여야 한다.
예) 배에 무거운 것을 더 실으면 어떻게 될까?
비누 방울 한 방울 더 떨어뜨리면 어떻게 될까?
비료가 식물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어떻게 실험 설계를 해야 할까?
-8. 교사의 이야기는 적게 하고 발문은 많이 한다. 학생들이 교사에게 이야기를 많이 하도록 유도하고 안내한다.
-9. 보다 완전하고 보다 복잡한 반응을 얻을 수 있는 발문을 시도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다리는 시간이 상당히 길어야 한다.
-10. 모든 학생을 격려하기 위해서 능력에 따른 다른 유형의 발문을 한다. 모든 학생이 높은 수준의 발문에 답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다라서 처음에는 낮은 수준의 발문을 하여야 한다.
-11. 수렴적인 발문과 발산적이 발문을 적절히 사용하되 확산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초기에는 발산적 발문을 하고 수업이 끝나 갈수록 수렴적인 발문이 되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외진, 발문유형이 수업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도로시 리즈, 노혜숙 역, 질문의 7가지 힘, 더난출판사, 2004
박창동,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학습관에 따른 초등교사의 발문 유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송용의 외,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효율적인 발문기법에 관한 연구, 인천교대논문집(교육편) 21, 1987
윤지중, 초등교사의 발문수준이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교육학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2
최미경, 학생 질문 생성 활동의 지도 방안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99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