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의미와 장점,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단계와 전개,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 사례,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 방법,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 적용상 유의점과 시사점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의미와 장점,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단계와 전개,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 사례,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 방법,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 적용상 유의점과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의미

Ⅲ.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장점

Ⅳ.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단계
1. Wortham
1) 계획(planning)
2) 실행(implementing)
2. Meinbach, Rothlein과 Fredericks
1) 주제 선정(selecting a theme)
2) 주제 조직(organizing the theme)
3) 자료 수집(gathering materials and resources)
4) 활동과 프로젝트 설계(designing activities and projects)
5) 주제단원 실행하기(implementing thematic unit)
3. Lapp과 Flood
1) 주제 선정(selecting a theme)
2) 자료 수집(collecting data)
3) 아동활동(engaging students)
4) 집단 구성(grouping students)
5) 주제 확대(expanding theme)
6) 평가하기(assessing student growth)
4. Frazee와 Rudnitski
1) 요구조사(assessing needs)
2) 주제선정(choosing a theme)
3) 토픽연구(studying topic)
4) 정당화 논리 작성(writing a rationale)
5) 연계 증진을 위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associations)
6) 통합단원의 목표 정하기(setting unit outcomes)
7) 프로젝트 선정하기(choosing projects)
8) 활동 계획 세우기(making a plan of action)
9) 시간조정하기(making a time line)
10) 평가 방법과 준거 정하기(deciding assessment methods and criteria)
11) 통합프로그램 평가(evaluating integrated program)

Ⅴ.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전개

Ⅵ.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사례
1. 환경 구성
1) 독서 영역(읽기 영역)
2) 듣기 영역
3) 말하기 영역
4) 쓰기 영역
2. 조사 학습 계획서 작성
3. 학습 분위기 조성 및 학습 목표 알아보기
4. 주요 학습 과제와 학습 방법 확인
5. 발전 학습 및 선택 학습
6. 학습 과제 발표
7. 학습 활동 반성 및 학습 정리․차시 예고
8. 평가 방법
1) 교사의 관찰 기록
2) 자기 평가
3) 학습 활동 결과물(포트폴리오)

Ⅶ.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방법

Ⅷ.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적용상 유의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게 방해를 하지 않는 범위에서 발전 학습이나 선택 학습을 하도록 한다.
6. 학습 과제 발표
조별로 학습 과제를 발표할 때는 되도록 다른 조와 중복이 되지 않는 다양한 방법을 사전에 선택하도록 하는 것도 수업에 있어 단조로움을 피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그림으로 나타내기, 만화로 나타내기, 손가락 인형극, 뉴스 속보, OHP를 이용한 그림자 놀이, 리포트 작성, 역할 극, 게임 박사 등으로 발표를 유도하면 바람직하고 아동들도 다른 조의 발표를 지루해 하지 않고 듣게 되어 효과적이다.
7. 학습 활동 반성 및 학습 정리차시 예고
학습 활동을 할 때 오늘 이 시간의 모범 조를 선발하여 아동들에게 보상의 기회를 주도록 하여 아동들의 사기를 북돋아 주도록 한다. 모범 조 선발에 대한 내용은 사전에 학습 안내를 할 때 미리 밝혀 두어 아동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한다.
학습 정리는 교사가 학습 목표의 이해를 위한 중요한 요점을 정리하여 들려주도록 하고 차시 예고로 수업을 마치도록 한다.
8. 평가 방법
교사는 평가를 하기 전에 개인 및 조별로 평가 관점을 제시하되 아주 잘함, 잘함, 노력 요함 등 3단계에서 5단계 평가가 바람직하며, 보충할 내용 및 학습 과정 전반에 대한 교사의 관찰 기록에 의한 평가와 아동의 자기 평가, 학습 활동 결과물(포트폴리오)등이 있다.
1) 교사의 관찰 기록
주제 학습 운영 시의 아동 평가 방법에는 교사의 관찰 기록(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은 학습자의 특정 학습 요구를 확인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며, 학습 진도와 학습 속도를 관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2) 자기 평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평가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자기 평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제시된 여러 활동 중에서 모두가 하도록 요구된 기본 활동을 했는지의 여부도 활동 계획 표상에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자기 평가를 위한 능력을 강조하는 것은 학습자가 자기 비판의 습관도 갖도록 하는 것이며, 자신의 학습 성취 정도를 자각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아동이 성취에 대하여 자기 통제를 함으로써 평가에 대한 책임이 교사에게 뿐 아니라 아동 자신에게도 있다는 것을 자각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3) 학습 활동 결과물(포트폴리오)
아동들이 학습 활동 시간에 한 글짓기, 연구 조사, 쓰기, 활동 유인물 만들기 등의 작품을 수시로 점검하여 누가 기록한다. 아동의 학습 결과물들을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주면 개인별 수준이나 진전 상황 파악에 도움이 된다.
Ⅶ.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방법
학습 주제를 주제통합의 차원에서 접근하여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학습 주제를 정하였으며 교과를 구분하지 않고 학생들이 놀이활동 등 총제적 활동으로 아동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가) 교과간 주제 통합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교과 내 차시통합은 블럭제의 운영으로 본 주제통합 계획에서는 제외 시켰다.
나) 기본학력의 정착 차원에서 수학과는 가급적 배제하였고 수학과 지도에 있어서 1-2학년은 담임이 지도하고 3-6학년은 능력별, 수준별 팀티칭을 학년별로 실시하였다.
다) 평균 주1회 정도의 주제통합을 추진하였으며 주제 통합학습 방법의 다양성을 위하여 이론과 실습 연수활동을 병행하였다.
라) 교사는 학습자에게 목표 달성에 필요한 교육적인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고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추출하며 활동주제에 맞게 자료를 투입 학습자 자신이 자율적으로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Ⅷ.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적용상 유의점
토픽 활동을 할 때의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1) 전 학생의 고른 참여를 유도(역할 분담)한다.
(2) 장기적인 계획 수립과 실천 과정의 단계적인 확인이 필요하다.
(3) 주제 학습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보다 교육과정의 충실한 운영을 위한 차원에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4) 학습 분위기, 환경 등에 대한 섬세하고 조직적인 연출을 준비한다.
(5) 학습 활동 과정의 집중과 계속적인 관심을 표시해야 한다.
(6) 학습 방법의 훈련을 우선한다.
(7) 하나의 주제에 너무 많은 교과의 내용이 들어가지 말아야 무리가 없다.
(8) 간혹 교과 내용과 부합하지 않는 것도 있다.
(9) 학습(탐구)의 장소를 교실에 국한시키지 말아야 한다.
(10) 아동의 흥미, 욕구를 최대한 반영해야만 꾸준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Ⅸ. 결론 및 시사점
주제통합학습은 교육 내용 조직상의 통합을 우선적인 목표로 하지만 동시에 교수학습과정에서도 통합의 원칙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것은 교사 위주의 수업방법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자발성과 탐구심을 기초로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교사와 교사 간, 교사와 지역사회간의 협동적 교수학습을 지향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주제통합학습은 우리가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어느 특정한 분야의 안목에만 집착하지 않고 개방적, 통합적 안목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 해결과정에 관심을 둔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여러 교과목들의 재료가 통합될 때 훨씬 더 용이하다. 교과 통합적인 아이디어를 격려하는 것은 깊은 이해와 기능적인 지식을 위해서 특별히 필요하다. 창의력을 경험하는 것은 인간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학습과 문제 해결 방법을 이용하여 학습할 때 좀더 효과적으로 사고하는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평가하는 데 능숙하게 된다. 이와 같이 주제통합학습은 학습자의 총체적, 전인적 성장을 지향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을 이상으로 하는 교실수업 개선을 실현하기에 아주 적합한 교육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광주교대부속초등학교 -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문현각, 1991
김현수 - 열린교육 학습자료집, 보물창고, 공주교육대학부속초등학교, 1996
김문빈 - 열린교육 첫걸음, 서울: 지성의 샘, 1996
정숙경·박영태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동아대학교 출판부, 2001
조용기 - 열린 교육의 정신, 대구교육 대학교 초등교육 연구소, 초등교육 연구 논총 제6집, 1994
조연순·김경자 -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구성: 숙의과정, 교육학연구, 1996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4.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00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