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의미와 장점,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동향과 준비,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 적용과 수업모형,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 성과와 발전과제 및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의미와 장점,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동향과 준비,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 적용과 수업모형,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 성과와 발전과제 및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의미

Ⅲ.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장점

Ⅳ.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동향
1. 초등학교에서의 신문활용교육(NIE) 실시 현황
2. 초창기 NIE 교원 연수
3. 초등 교원 NIE직무 연수

Ⅴ.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준비
1. NIE 수업 설계와 준비
1) NIE 수업은 학생들의 직접 활동을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고안하면 효과적이다
2) NIE 수업은 너무 이론적인 내용 전달에 치우쳐서는 안 된다
3) NIE는 매시간 하나의 학습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방식이 적합하다
4) NIE 수업은 신문 자체를 바르게 읽기 위한 시간도 병행하는 것이 좋다
2. NIE 학습자료 제작
1) 교과 내용과 직접 연관되는 내용만 한정하는 태도는 좋지 않다
2) 폭넓게 스크리닝한 자료들은 학생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가공해야 한다
3) 학생들이 집에서 해올 과제 자료도 준비한다

Ⅵ.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적용
1. 신문과 친해지기
2. 저학년
3. 중학년
4. 고학년

Ⅶ.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수업모형

Ⅷ.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성과
1. 살아 있는 지식의 습득과 강력한 학습 동기 유발
2. 정보 마인드 함양과 정보 활용 능력 강화
3. 집단 학습 효율성과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 익히기
4. 각 교과와 연계하여 학습 효과 강화

Ⅸ. 향후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발전 과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과정
수업 활동
학습 준비
학습 결함 보충과 문제를 해결하려는 인간의 본성을 촉진
선수 학습 결함 보충
신문 자료에서
학습 요소 수집 정리
학습안내 상기
·문제찾기
·학습계획세우기
학습 분위기 조성
학습 목표 파악
전시 학습안내 상기
학습 요소 파악
신문자료 관련 상기
문제 해결 방법 구상
문제 해결
독자적 사고
(신문해결 정리)
모둠 학습
(신문 관련 토의)
대립적 사고 장면 조성과 논의
형성평가
학습 결과를 확인하고 보충 심화 선택학습으로 이동
학습 정리
발전적 공동 사고
학습 결과의 정리
현실에 적용 및 생활화
학습 결과 정리
차시학습안내
차시 학습 목표를 제시하여 개인 능력에 맞게 개인 능력에 맞게 신문자료활용의 계획을 세운다.
차시 학습목표 의식
학습요소 파악
학습요소 위계 인식
예습 계획
Ⅷ.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성과
신문 매체를 활용하면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신문 활용 교육을 할 때는 바로 이와 같은 신문 매체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문의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살아 있는 지식의 습득과 강력한 학습 동기 유발
신문은 학생들에게 앞으로 그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를 준다. 신문은 ‘지금여기’의 현실과 함께 과거와 미래를 담는 ‘1일 역사서’이자, 사회 생활에 유용한 정보 매체로서 ‘평생 학습의 살아 있는 교과서’인 셈이다.
또한 신문은 언제나 새로운 내용과 흥미 있는 형식으로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연스럽게 유발하여 관심 영역을 넓혀 줌으로써 학습 의욕을 한층 높일 수 있다.
2. 정보 마인드 함양과 정보 활용 능력 강화
유용한 정보의 수집과 처리창출이라는 정보 활용 능력(Information Power)은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 시대에 필수적이다. 그러니 우리 교육 역시 정보화 교육이라는 거대한 흐름을 거스를 수 없다. 정보 활용 능력이란 정보화 교육의 핵심 개념이다. 구체적으로, 정보의 수집과 처리창출이라는 3가지 차원에 걸쳐 나타나는 과정적결과적 능력을 뜻한다.
신문을 보면 매일매일 새로운 정보들을 만날 수 있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같은 방송 매체보다 속보성과 표현성이 떨어지기는 하나, 신문이 훨씬 심층적이고 다양한 매체라는 데 의견을 달리할 사람은 없다.
3. 집단 학습 효율성과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 익히기
신문을 활용하면 집단 학습의 효과를 최대한 살릴 수 있다. 신문을 보는 것은 개인적인 일이다. 하지만 신문에 실리는 다양한 내용과 흥미있는 형식을 활용함으로써 각자의 다양한 시각을 활발하게 나누게 되어 궁극적으로 사물과 현상사회인간 등에 대하여 폭넓고 심층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신문 자체가 이미 사회의 공기(公器)이자 사회의 거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은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4. 각 교과와 연계하여 학습 효과 강화
신문은 1면 종합면부터 마지막 면의 전면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과 형식의 표현들이 가득하다. 따라서 신문을 활용하면 마치 여러 권의 최신 교과서를 갖고 수업하는 것처럼 다양한 교육 내용을 통합적으로 전개하며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Ⅸ. 향후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발전 과제
■신문 활용의 다양한 아이디어 개발과 사례 모음이 계속 되어야 한다.
■신문 교육 역시 강조되어야 하되, 매체 교육과 연계되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평가의 측면도 계속 개발해 나갈 필요가 충분하다.
■학교와 지역사회, 신문사가 서로 연계하여 효과적으로 NIE를 실시한다.
■뉴미디어, 즉 새로운 통신수단인 인터넷 등을 활용하는 NIE를 생각 한다.
Ⅹ. 결론 및 제언
오늘의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든지 도덕적 위기 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대로 가다간 우리 사회의 공동체적 유대가 완전히 깨어질 것 같은 위기감, 도덕적으로, 양심적으로 살아가다간 나만 손해볼 것 같은 느낌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우리 시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실은 분명하지만 우리가 느끼고 있는 위기의 양태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도덕과로서 제시하는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의사 결정 능력과 참여 의지를 가진 인간상을 구현하는데 다양한 학교 수업 체제의 하나로 ‘신문을 통한 수업 체제(NIE)’ 구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신문의 교육적 활용 측면은 교육 현장에서 여러 가지로 적용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탐구 수업 형태로서의 조별 수업과 스크랩을 통한 NIE-통일 교육을 예로 들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가를 예를 들었다.
교육 현장에서의 신문을 통한 교육적 활용의 현실적 어려운 점은 있다. 즉 신문 내용이 꼭 교육적 내용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며, 신문 독자의 대상이 학생이 아니며, 신문을 정기 구독을 하려 할 때 경제적인 어려운 점이 많으며, 신문에 쓰여지는 어려운 용어와 한자를 이해하기 힘들며, 신문 정보 내용의 정확성, 신뢰성에 흠집이 있을 경우 이의 객관적 판단이 어려우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가치 판단이 확고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비교육적 내용을 그대로 승인하는 어려움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 분야의 하나인 ‘신문’의 교육적 활용은 확실히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라 하겠다. 따라서 이는 학교 교육 현장에서 더욱 천착하고 다듬어 나가야 할 분야로서,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자료로 소개하고자 했다.
참고문헌
변종임·한진숙(2001) : 유아의 신문 활용 교육, 정민사
박윤영(2003) : 중·고등학교 과학수업을 위한 신문 활용,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종혁(1999) : 주제중심 신문활용 수업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이강연(1996) : 신문활용을 통한 초등학교 어린이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연구, 현장교육연구논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이재승(1996) : 국어 수업에서 신문 활용 방안, 청주 : 한국교원대학교
최상희(1998) : 사회과교육에서의 신문활용방안,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4.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01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