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기독교)의 특징,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정통성, 그리스도교(기독교) 철학, 그리스도교(기독교) 경제관, 그리스도교(기독교) 삼위일체, 그리스도교(기독교) 발전,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이슬람교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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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특징,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정통성, 그리스도교(기독교) 철학, 그리스도교(기독교) 경제관, 그리스도교(기독교) 삼위일체, 그리스도교(기독교) 발전,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이슬람교 갈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특징

Ⅱ.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정통성

Ⅲ.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철학

Ⅳ.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경제관
1. 노동의 축복과 부담은 어떤 것인가
2. 노동과 휴식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3. 물질적 소유에 대하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하나
4. 현대 경제생활의 도전들은 무엇인가

Ⅴ.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삼위일체
1. 이 교리의 진술
2.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증명
1) 구약의 증거
2) 신약의 증거
3)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그릇된 견해

Ⅵ. 그리스도교(기독교)의 발전

Ⅶ.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갈등

참고문헌

본문내용

감이 휩쓸 때 교회는 복음의 강력한 호소나 또 교회가 가진 국제적 유대 관계나 국내에서의 전국적 조직망으로 해서 겨레가 등 기댈 곳으로 알고 찾아갈 최후의 보루처럼 보였다. 기독교인들을 주축으로 일제에 대한 반항에 일제는 반일 저항의 거점이 한국의 기독교회라고 비난하기 시작하였다. 3.1운동에서 교회는 뜻깊은 일들을 하였다. 순교와 압제의 36년은 한국 교회에 대하여는 그 성격 구형기에 해당하였기 때문에 처음부터 순수한, 십자가의 교회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마련해 주고 있었다. 그래서 해방은 한국 교회의 성숙과 함께 맞아졌다고 할 수 있다.
한국 교회는 이처럼 1895년 이후 일제의 침략과 그 식민, 그리고 통치에 대한 저항 동력으로 계속 현존하면서, 자유 민권론과 신부 인권의 복음을 전할 수 있었고, 사라지지 아니하는 소망의 불길을 비치어서 민족적 생명의 부활을 약속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Ⅶ.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갈등
이슬람교는 현재 한국에서 4만5천에서 5만 명의 신도를 가지고 있다. 주요한 세계종교 중에서 역사가 제일 짧지만, 다른 종교보다 전파속도가 가장 빠르다. 기독교에게 제일 위협적인 종교가 되고 있다. 이슬람(Islam)이란 “복종 또는 순종”이란 의미로서 그들이 믿는 알라(Allah)에 대한 순종을 뜻한다. 그들 자신을 모슬렘(Moslems)라 부르는데, 이것은 “복종하는 자”라는 뜻이다.
그리고 그들이 꼭 지켜야 하는 교리 중에 이런 말이 있다. “알라 외엔 다른 신이 없으며, 알라신의 예언자는 마호멧이다.”라는 말을 신자들 앞에서 반복하여야 한다. 메카 후기 메디나 초기 이슬람법은 유태교도나 기독교 및 다른 일신교도에 대해 종교상의 관용을 베풀었다. 모하메드는 자기에게 계시된 것이 자기 이전의 일신교 예언자들에게 내려진 계시를 확인하는 것이라 믿어, 유태교도를 계시 받은 경전의 백성으로 생각, 그 신앙을 유지하게 한 것이다. 이것은 다른 일신교도들도 자신을 예언자로 인정해 줄 것으로 예상한 결과이다. 메디나로 이주한 모하메드는 처음 유태교도와 맺은 협약인 <메디나 헌장>으로 유태교와 이슬람공동체인 움마의 공존을 인정했다.
또 유태교의 제도를 채택하여 메디나 초기시대엔 이슬람교도가 예루살렘을 향해 예배하도록 하고, 유태교의 1월 10일(속죄일) 단식일의 종교행사도 받아들인다. 또 예배일이 금요일인 것도 유태교의 안식일(토요일) 준비와 상통된다. 이런 식의 친 유태교 정책은 모슬렘의 계전 백성의 여자와의 결혼을 허용하고(여자의 경우 비 이슬람교와의 결혼은 금지됨) 그들이 먹는 음식도 먹을 수 있게 허용한다.
이런 식으로 모하메드는 유태교를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려 했으나, 유태교는 정치적으로는 이에 동의한 흔적이 있으나 종교적 문제에선 거부했다. 유태교의 반대는 모하메드의 유일신 사상 때문이 아니라, 그가 참으로 신의 계시를 받은 존재인가, 예언자인가 하는 부분에서 그들의 성서 해석 결과 그를 인정치 않으려 한데 있다.
결국 메디나 이주 후 2년째인 624년 유태인이 모하메드를 그들의 구약성서에 나오는 예언자 계통의 한 예언자로 인정치 않자, 모하메드는 그때까지 예루살렘을 향하던 예배방향을 메카의 카바로 향하게 하고, 바드르 전투 후엔 1월 10일 행하던 단식을 대신해 라마단(9월) 달에 1 개월간 단식을 실시케 한다. -라마단 단식은 아바다드(종교적 의무 행위)의 하나로 그 달에는 일출에서 일몰까지 모든 음식의 섭취를 금한다. 이렇게 유태교로부터 거부를 받게 되자 모하메드는 유태교에 반격을 가한 것이다. 아브라함이 세운 카바신전으로 예배방향을 바꾼 것은 이슬람교를 아랍의 전통 위에 확립시켜 세계적 종교를 이룩하려는 것이고, 유태교와의 결부를 부정하는 것이다. 카바를 향함은 아랍 다신교의 신전으로서가 아닌, 알라의 집으로서의 카바의 의미를 강조한 것이다. 바드르 전투 후 카바신전의 건설자로서의 예언자 아브라함의 의의가 코란에 강조되어 계시되는데 내용은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스마엘과 함께 카바신전을 건설하고 이를 알라께 봉납 했고 그 자손(아랍인) 가운데 한 사도가 나오길 간청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모하메드가 일어난 것이 아브라함과 이스마엘의 소원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게 만든다.
아브라함은 유태교도 기독교도 아닌 하니프-순수한 종교의 신도, 순수한 일신교도-이며 그의 신앙은 이슬람이었고 모하메드의 가르침도 아브라함이 믿는 일신교의 부활이라 여기며, 코란은 그 계시가 모세나 예수의 가르침과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이슬람의 뜻은 신에 대한 절대복종이란 아랍어에서 나왔는데 이 어휘가 코란에 처음 나타난 것은 바드르 전투 이후의 일로, 유태교와의 대립이 시작되면서이다. 순수한 아브라함의 종교복원으로서의 이슬람이란 성격은 모하메드의 구약성서에 관한 역사적 객관적 지식에서 도출되었다고는 볼 수 없다. 대신 코란은 유태교와 기독교가 본래 옳은 성전을 잘못해석하고, 그 일부를 조작하거나, 감추었다고 비난함으로써 유태교의 성서의 전통적 해석에 의거한 비난을 다른 차원에서 되 받아쳤다.
카바 신전을 알라의 집으로 간주하고 아브라함을 그 건설 자로 여기는 것은 당시 메카와 그 주변 주민의 일반적 통념이었다. 모하메드는 이런 통념을 이용하여 이슬람교를 아랍의 민족 감정과 민족적 전통 위에 정착시키는데 성공하여 이슬람에 의한 아랍 민족의 통합과 모하메드 자신에 대한 쿠라이쉬 부족의 적의를 약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이슬람에 애니미즘의 요소를 남겼다는 오해와, 8세기 중엽까지 이슬람을 아랍 민족종교로 곡해하게 한 중요원인이 되었다.
참고문헌
벌콥 루이스, 신복윤 역(1987) - 기독교 신학 개론, 서울 : 성광문화사
야스마 코넬리우스, 정정숙 역(1983) - 헤르만 바빙크의 기독교 교육철학, 서울 : 총신대학
이비,C.B, 박영호 역(1984) - 기독교 교육원리, 서울 : 기독교 문서선교회
정진홍(1980) - 기독교와 타종교와의 대화, 서울 : 전망사
정선숙(1994) - 논문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구원관 비교 연구, 서울 : 명지 대학교
Bauman, Michael(2002) - (전통을 지켜온) 기독교 역사가들, 이레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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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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