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배경,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수행평가, 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배경,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수행평가, 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목표

Ⅲ.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성격

Ⅳ.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학국인의 육성
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
1) 국어과 교육 목표 체계 문제
2) 국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와 기준 문제
3) 교육 내용의 중복 제시와 수준과 범위 문제
4) ‘방법’ 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5) ‘평가’ 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Ⅴ.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Ⅵ.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재 구성

Ⅶ.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수행평가
1. 아동의 발달수준을 고려한 평가
2. 교수․ 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는 평가
3.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중심의 평가
4. 고른 인지적․정의적 학습에서의 균형있는 평가
5. 아동의 언어적 성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6. 표현과 이해의 중요한 요소를 중요시 하는 평가
7. 명백하게 진술된 객관적 준거에 의한 교사의 주관적 판단을 권장하는 평가
8. 학습자가 평가상황과 평가 기준, 채점기준을 알 수 있는 평가
9.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방법, 형식을 사용하는 평가
10. 평가결과 학습내용과 영역의 성취 수준을 확실히 알고 교수․학습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되는 평가

Ⅷ.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데 효과적이다. 나아가 교수학습을 개선하고 개별학습자가 의도한 교육목표에 도달토록 돕는다.
4. 고른 인지적정의적 학습에서의 균형있는 평가
국어과의 수행평가는 인지적 영역정의적 영역 중심의 평가 목표 및 단순한 암기나 단편적인 사실, 정보의 회상을 요구하는 것보다 응용력, 종합력, 비판력, 창의력 등 고등 수준의 정신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아동의 언어적 성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학습자의 언어적 성장과 발달 정도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언어수행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그 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여 학생들의 언어 수행상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교수 방법 개선에 활용하여야 한다.
6. 표현과 이해의 중요한 요소를 중요시 하는 평가
언어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과정은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 동원되는 요소들의 관련성은 언술(utterance)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 그러므로 언어의 표면적 자질에 관심을 가지는 명백한 객관성의 평가를 계획하지 말고 종합적인 국어능력을 가늠하는 표현, 이해의 중요 요소를 중시하는 평가를 실시한다.
7. 명백하게 진술된 객관적 준거에 의한 교사의 주관적 판단을 권장하는 평가
학습자가 산출한 언어자료에 대한 평가는 평가자의 판단의 적용 문제이다. 전체를 꿰뚫어 볼 수 있는 전문적인 식견과 명백하게 진술된 객관적인 준거에 의한 교사의 주관적인 판단이 권장된다.
8. 학습자가 평가상황과 평가 기준, 채점기준을 알 수 있는 평가
학습자가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떤 기준’에 의하여 평가되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가 미리 평가기준을 제시해 주고 부과하는 과제에 대한 평가 기준을 학습자와 토론한다. 따라서 과제가 의도하고 있는 목적과 관련지어 평가를 계획 실천해야 한다.
가장 중시해야 할 평가요소는 과제 수행과 관련한 내용의 깊이와 질, 사고의 명료성과 타당성, 지각의 정당성과 올바름, 정서의 신실성 등이다.
9.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방법, 형식을 사용하는 평가
지필검사의 선택형 일변도의 평가를 지양하고 주관식 서술형 검사, 논문형 검사, 학습 과정의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한 누가적 기록, 면담, 설문조사 등 평가하고자 하는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으로의 평가를 실시한다.
10. 평가결과 학습내용과 영역의 성취 수준을 확실히 알고 교수학습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되는 평가
평가의 결과는 일차적으로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자료로 활용하여야 한다. 교육행정가, 학부모, 교사, 학생들에게 개별학생의 성취수준을 구체적으로 알려 줄 수 있는 체제로 기록, 유지되어야 하겠다.
평가 결과를 기록하고 보관했던 형태에서 학습상태를 진단하고 활용하는 형태로, 총점과 평균 점수 기록의 형태에서 개별학습자의 학습내용의 특성별(영역별) 성취 수준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방식으로 방향을 전환하여야 하겠다.
Ⅷ.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최근의 국어과 교육에서는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의 목표와 내용의 성격, 그리고 학생들의 관심이나 능력, 학습 자료 구비 정도에 따라 적용되는 교수-학습의 형태는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 목표가 ‘지식적’인 면이 강한 경우와 ‘태도적’인 면이 강한 경우에는 교수-학습 형태를 달리 적용해야 할 것이다. 또, 똑같은 지식을 가르치더라도, 개념적인 지식을 가르칠 때와 절차적인 지식을 가르칠 때에는 적용되는 교수-학습 형태가 달라진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의 경우에는 ‘언어사용 기능’뿐만 아니라, ‘국어 지식’이나 ‘문학’등 영역이 다양하며, 각 영역에서 다루는 목표나 내용도 어느 한 두 유형으로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교수-학습 형태를 제시하고 있다.
최적의 교수-학습 형태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교수-학습 형태에 대해 충분히 알 필요가 있다. 그 교수-학습 형태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고, 어떤 절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적용상의 유의점은 무엇인지를 충분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특히 중요한 것으로, 이들 각 형태를 대체로 어떤 경우에 적용할 필요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특정한 단원(또는 차시)을 가르치고자 할 때, 어느 유형을 택하는 것이 좋은지, 이 유형을 다소 변형할 필요 여부까지 교사의 몫으로 주고 있다.
Ⅸ. 결론
국어과 교육과정은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학습자에게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수준별 교육을 하며, 높은 수준의 기능적 문식성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에서는 교육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가 반영되어 행동주의 심리학에 의한 객관주의 패러다임에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과정 체제를 유지하면서 구성주의의 사고 체계를 반영한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는 그런 면에서 국어 교과서와는 많은 변모를 보이고 있다. 교과서에 반영된 지식관도 바뀌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이나 의미가 외부에 의해 주어지는 개념적 지식, 절대적 지식, 단편적 지식이라기보다 인식 주체가 구성해 내는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 절차적 지식, 방법론적 지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관의 변화에 따라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의 제7학년 국어과 수업은 교수학습의 방법에 있어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7차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고영진(1997), 한국어의 문법화 과정, 국학자료원
노명완(2001), 제 7차 교육 과정에 따른 국어과 학습 지도 방법, 교육경북 통권 제125호, 경상북도 교육청
조난심 외(1997),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연구위원회
정혜승(2002),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연구, 박이정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01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