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수학과교육 팀보조개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교과단원을 분석하여 핵심 지도요소를 추출한다
2) TAI 협동학습을 위한 학습자료를 개발한다
3) 개발된 학습자료를 TAI 협동학습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4. 효과
Ⅱ. 수학과교육 수준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학생 및 교사 실태
2. 대책
3. 수준별 학습모형의 실천 단계
4. 단원 도입부 탐구할동 자료제작 시 유의점
Ⅲ. 수학과교육 도형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1) 교사의 측면
2) 학생의 측면
5. 일반화 방안
Ⅳ. 수학과교육 놀이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1) 주자료
2) 보조자료
4. 자료의 효과
Ⅴ.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내용
1) 기본 학습 부진아용 차시별 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2) 차시별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3. 효과
Ⅵ. 수학과교육 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Ⅶ.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제작
1)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 방향
2)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원칙
3)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의 유의점
4. 자료의 특징
5. 자료의 효과
참고문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교과단원을 분석하여 핵심 지도요소를 추출한다
2) TAI 협동학습을 위한 학습자료를 개발한다
3) 개발된 학습자료를 TAI 협동학습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4. 효과
Ⅱ. 수학과교육 수준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학생 및 교사 실태
2. 대책
3. 수준별 학습모형의 실천 단계
4. 단원 도입부 탐구할동 자료제작 시 유의점
Ⅲ. 수학과교육 도형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1) 교사의 측면
2) 학생의 측면
5. 일반화 방안
Ⅳ. 수학과교육 놀이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1) 주자료
2) 보조자료
4. 자료의 효과
Ⅴ.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내용
1) 기본 학습 부진아용 차시별 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2) 차시별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3. 효과
Ⅵ. 수학과교육 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Ⅶ.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제작
1)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 방향
2)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원칙
3)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의 유의점
4. 자료의 특징
5. 자료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임을 직접 눈으로 관찰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고 다른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와 함께 사용하여 여러 가지 더 효과적인 WBI(Web Based Instruction)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게 되었다.
2. 자료의 목적
중학교 학생들의 평면도형 문제 해결 능력과 작도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여 GSP 학습자료로 제작한 것으로 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도형의 문제를 단원별로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재구성하고 GSP학습자료로 제작하여 학생들의 도형문제 해결 능력과 합리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나. 개별학습과 조작적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평면도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작도 문제를 효율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다. 다양한 자료를 화면을 통하여 보여줌으로써 직관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데 있다.
라. 중학교 1, 2, 3학년 수학 도형 문제를 GSP를 활용하여 학습자료를 제작함으로써 실제 수업에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자료의 제작
1)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 방향
GSP 활용 학습자료를 제작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제작하였다.
(1) 실제 수업에 있어서의 활용도가 높도록 제작하였다.
(2)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수업에서 전달해야 할 메시지가 잘 전달될 수 있는 매개체가 되도록 제작하였다.
(3) 학생들이 직접 조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 조작물로 제작하였다.
(4) 짧은 시간에 많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체계 있게 자료를 제작하였다.
(5) 화면의 구성은 학생들의 심미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고려하여 제작하였고 자신의 지식을 상대방에게 객관적으로 표현할 때 어떻게 해야 쉽고도 깔끔하게 정리된 상태로 요약해서 보여줄 수 있는지 한 번쯤 생각해 보게 하도록 제작하였다.
2)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원칙
(1) GSP 활용 학습자료를 활용함으로써 본시 학습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단원의 내용을 선택하여 제작하였다.
(2) 직접 학생이 조작해 봄으로써 직관적으로 작도하는 법이나 도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3) 한 단계 한 단계 구체적으로 자료를 제작함으로써 학생들이 도형문제의 해결과정을 단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용이하도록 구조화하여 제작하였다.
(4) 직접 도형의 변화를 화면을 통해 관찰함으로써 일반적인 도형의 모양에서도 같은 내용이 성립됨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되었다.
3)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의 유의점
(1) GSP 활용 학습자료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동기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2) GSP 활용 학습자료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원리를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록 인지적 과정에 있어서의 원리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
(3) GSP 활용 학습자료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되어야 한다.
(4) GSP 활용 학습자료는 범교과적인 영역의 목표까지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인지적 영역뿐만이 아니라 심미기능적 영역, 정서적 영역 등 교과 외적인 영역도 고려하여 지금까지 고려해 왔던 학습목표로서가 아니라 좀더 넓은 의미의 수업목표를 제시하는 성격의 것이어야 한다.
(5) GSP 활용 학습자료는 수업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일회적 수업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에게 일관성이 있으면서도 다양한 수업목표를 제시하는 수업자료이어야 한다.
4. 자료의 특징
가. 단원의 학습요소에 적합한 내용을 구조화하여 단계적으로 조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ICT활용 학습에 활용도가 높다.
나. 자료를 통하여 학습할 때 학생들 스스로 조작하면서 작도 및 도형에 대한 관찰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다. 에니메이션을 통하여 도형의 변화에 대하여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라. 만들어진 GSP활용 학습자료는 네트워크로 연결 또는 CD를 활용하여 수업시간에 활용하기 쉽도록 하였다.
마. 교실에 보급되어 있는 교단 선진화 기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으며, 수업시간에 단계적으로 정리를 증명하는데 활용함으로써 학습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다.
바. 학습 목표 도달에 필요한 핵심 요소를 추출하여 강조함으로써 수업목표를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사. ICT활용학습에 활용하기 쉽도록 자료를 제작하였으며, 학생스스로도 개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아. ICT활용 학습을 하고자 하는 교사에게 도형에 대한 유익한 자료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5. 자료의 효과
가. 교수용 자료의 제작 활용으로 교사의 노력 경감과 첨단 기자재 활용으로 수업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었다.
나. 다양한 자료 활용으로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다. 학습자가 의욕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배양되었다.
라. GSP활용 학습자료를 통해 도형에 대한 작도 문제 해결 방법과 문제해결력이 신장되었다.
마. 다양한 학습자료를 통하여 생동감 있는 학습을 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기대할 수 있었다.
바. GSP활용 학습자료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흥미를 유발시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사. 멀티미디어를 활용함으로써 도형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졌다.
아. 학생들이 흥미롭게 수업에 임하므로 도형에 대한 문제해결력이 높아져 학습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참고문헌
* 김학수,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1993
* 수학사랑, GSP 매뉴얼, KCP(Key Curriculum Press)
* 신성균 외, 중학교 수학과 학습 부진아를 위한 보충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4
* 장경윤, 수학교육에 있어서의 시각화와 시각적 사고,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2권 제2호, 1992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도형학습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조작 활동 자료, 2003
* 한국교육개발원,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초중 영재학교/영재학급용, 수탁연구, 2000
2. 자료의 목적
중학교 학생들의 평면도형 문제 해결 능력과 작도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여 GSP 학습자료로 제작한 것으로 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도형의 문제를 단원별로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재구성하고 GSP학습자료로 제작하여 학생들의 도형문제 해결 능력과 합리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나. 개별학습과 조작적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평면도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작도 문제를 효율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다. 다양한 자료를 화면을 통하여 보여줌으로써 직관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데 있다.
라. 중학교 1, 2, 3학년 수학 도형 문제를 GSP를 활용하여 학습자료를 제작함으로써 실제 수업에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자료의 제작
1)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 방향
GSP 활용 학습자료를 제작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제작하였다.
(1) 실제 수업에 있어서의 활용도가 높도록 제작하였다.
(2)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수업에서 전달해야 할 메시지가 잘 전달될 수 있는 매개체가 되도록 제작하였다.
(3) 학생들이 직접 조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 조작물로 제작하였다.
(4) 짧은 시간에 많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체계 있게 자료를 제작하였다.
(5) 화면의 구성은 학생들의 심미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고려하여 제작하였고 자신의 지식을 상대방에게 객관적으로 표현할 때 어떻게 해야 쉽고도 깔끔하게 정리된 상태로 요약해서 보여줄 수 있는지 한 번쯤 생각해 보게 하도록 제작하였다.
2)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원칙
(1) GSP 활용 학습자료를 활용함으로써 본시 학습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단원의 내용을 선택하여 제작하였다.
(2) 직접 학생이 조작해 봄으로써 직관적으로 작도하는 법이나 도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3) 한 단계 한 단계 구체적으로 자료를 제작함으로써 학생들이 도형문제의 해결과정을 단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용이하도록 구조화하여 제작하였다.
(4) 직접 도형의 변화를 화면을 통해 관찰함으로써 일반적인 도형의 모양에서도 같은 내용이 성립됨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되었다.
3)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의 유의점
(1) GSP 활용 학습자료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동기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2) GSP 활용 학습자료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원리를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록 인지적 과정에 있어서의 원리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
(3) GSP 활용 학습자료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되어야 한다.
(4) GSP 활용 학습자료는 범교과적인 영역의 목표까지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인지적 영역뿐만이 아니라 심미기능적 영역, 정서적 영역 등 교과 외적인 영역도 고려하여 지금까지 고려해 왔던 학습목표로서가 아니라 좀더 넓은 의미의 수업목표를 제시하는 성격의 것이어야 한다.
(5) GSP 활용 학습자료는 수업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일회적 수업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에게 일관성이 있으면서도 다양한 수업목표를 제시하는 수업자료이어야 한다.
4. 자료의 특징
가. 단원의 학습요소에 적합한 내용을 구조화하여 단계적으로 조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ICT활용 학습에 활용도가 높다.
나. 자료를 통하여 학습할 때 학생들 스스로 조작하면서 작도 및 도형에 대한 관찰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다. 에니메이션을 통하여 도형의 변화에 대하여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라. 만들어진 GSP활용 학습자료는 네트워크로 연결 또는 CD를 활용하여 수업시간에 활용하기 쉽도록 하였다.
마. 교실에 보급되어 있는 교단 선진화 기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으며, 수업시간에 단계적으로 정리를 증명하는데 활용함으로써 학습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다.
바. 학습 목표 도달에 필요한 핵심 요소를 추출하여 강조함으로써 수업목표를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사. ICT활용학습에 활용하기 쉽도록 자료를 제작하였으며, 학생스스로도 개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아. ICT활용 학습을 하고자 하는 교사에게 도형에 대한 유익한 자료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5. 자료의 효과
가. 교수용 자료의 제작 활용으로 교사의 노력 경감과 첨단 기자재 활용으로 수업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었다.
나. 다양한 자료 활용으로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다. 학습자가 의욕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배양되었다.
라. GSP활용 학습자료를 통해 도형에 대한 작도 문제 해결 방법과 문제해결력이 신장되었다.
마. 다양한 학습자료를 통하여 생동감 있는 학습을 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기대할 수 있었다.
바. GSP활용 학습자료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흥미를 유발시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사. 멀티미디어를 활용함으로써 도형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졌다.
아. 학생들이 흥미롭게 수업에 임하므로 도형에 대한 문제해결력이 높아져 학습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참고문헌
* 김학수,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1993
* 수학사랑, GSP 매뉴얼, KCP(Key Curriculum Press)
* 신성균 외, 중학교 수학과 학습 부진아를 위한 보충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4
* 장경윤, 수학교육에 있어서의 시각화와 시각적 사고,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2권 제2호, 1992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도형학습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조작 활동 자료, 2003
* 한국교육개발원,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초중 영재학교/영재학급용, 수탁연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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