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종류,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정체성,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자유성,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 변동,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 사회복지활동,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 전망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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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종류,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정체성,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자유성,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 변동,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 사회복지활동,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 전망과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종류
1. 무교
1) 의타성
2) 보수적인 성격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3) 현실주의적 성격
4) 기독교의 하나님과 그 세계를 쉽게 받아들이게 했다
5) 근본 신앙은 제액초복(除厄招福)이다
6) 의타성은 반대로 너무 쉽게 복음을 받게 한 나머지 철저한 신앙고백에 이르지 못하게 한다
7) 보수적인 태도는 경직되고 율법적인 신앙으로 고착화 시키는 경향이 짙다
8) 현실주의적인 성격이 지나치게 기복신앙적인 갈망을 불러 일으켰다
2. 불교
1) 혼합절충주의(특히 이조 후기 불교)
2) 공리적 현실주의
3. 유교
1) 사람을 군자되게 해서 동방예의지국으로 만드는데 기여했다
2) 가족중심의 사상이다
3) 청렴 결백한 정신을 고양시켰다

Ⅲ.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정체성

Ⅳ.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자유성

Ⅴ.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변동

Ⅵ.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사회복지활동

Ⅶ.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전망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활동을 하기에 적합하다. 그러나 이를 달성할 수 있기 위해서 종교기관 내에서 체계적인 사회복지활동 기반이 형성되어야 한다. 종교기관이 보유한 자원을 배분하고 활용함에 있어서 복지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 지역주민에 대한 관심 및 복지욕구 파악, 사회복지활동 상의 전문성 등이 요구된다. 즉, 사회복지활동을 위한 기반이 조성되고 전문성이 제고될 때 보다 활발하게 지역사회의 복지기관의 하나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서구의 역사를 보더라도 종교계의 복지참여는 향후 더욱 요구될 것이므로, 종교계는 점차적으로 복지공급 주체로서의 기반을 다져가야 할 것이다.
Ⅶ.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전망
한국종교의 상황은 그다지 밝지 못하다. 그리고 설사 늘어나더라도 그리 환영할 만한 일이 못되는 형편이다. 종교조직이 체계화, 정교화 될수록 배제되는 집단들이 늘어나는데, 그 체계화는 어쩌면 반대로 종교내적 동력의 소모를 메우는 ‘비종교적’ 수단―예를 들어 돈이나 프로그램, 권력―을 동원함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처음에는 순순히 종교내적 동력으로 종교조직이 성장하다가도, 어느 정도의 규모에 다다라서는 조직 자체가 더 그 내적 동력보다 커져서 신도들을 억압하는, 혹은 정체성이 불분명하고 소속도가 떨어지는 신도들을 양산하게 된다. 이럴 경우 사제들이 어떤 전략을 택하느냐에 따라, 종교집단의 현실을 헤쳐 나갈 가능성이 부여된다고 생각한다. 즉 자신의 유지를 위해 비종교적 수단을 택한다면, 그 조직은 당분간은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겠지만 신빙성은 떨어져갈 것이다. 나아가서 영향력마저도 떨어질 것은 시간문제이다.(적어도 종교는 아무리 오염되어도 ‘종교’이기 때문이다.)
지금 종교인과 비종요인 사이의 소통은 점점 더 악화되고 있다. 반면 종교인들의 독단과 자기유지를 위한 억지는 강해지고, 신도들은 허약한 신앙심과 소속감을 갖고 떠돌고 있다. 대학에서는 끊임없이 새롭고 반종교적인 가치관을 생산해내고 있고, 게다가 대학생들의 비판의 내용에 지금의 종교현실이 너무나 부합하는 경우가 많다. 종교인들 중에는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고자 나름대로 프로그램과 조직화, 세속문화와의 접점을 찾고자 노력하지만 결국 난항을 겪고 있다. 결코 무종교인들이 애정 어린 눈으로 종교인들을 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이 바로 종교인들이 순수하게 종교내적 동력으로 돌아갈 때이다. 그러기 위해서 비대해지고 불필요한 세속적 수단들에의 의존을 오히려 줄여나가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래야 비로소 종교에게 불리한 이 상황이 극복되고, 특별히 신빙성의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한다.
Ⅷ. 결론 및 시사점
한국 현대사에서 도시화와 산업화가 시작된 시기를 1960년대로 잡는다면 해방 후 제1공화국까지의 시기에 한국의 종교상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불교는 일제가 제정한 사찰법이 그대로 유효하였던 시기였기 때문에 인사권과 재정권을 완전히 행사할 수 없었다. 그로 인해 항상 국가로부터 간섭을 받을 수 있는 여건에 처해 있었고 교단 내적으로도 인사권과 재정권을 중심으로 분쟁을 계속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 있었다.
유교는 김창숙이라는 카리스마적 존재의 역할로 인해 처음에는 교단을 정비해 나가는 듯 하였으나 역시 교단 내의 정치적인 입장의 차이로 분쟁에 휘말리는 비운을 겪고 말았다. 이는 유교가 종교로서의 성격보다는 사회, 윤리적인 단체로서의 성격을 보다 많이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일어났던 현상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
천도교, 대종교, 증산교 등 19세기말 20세기 초반에 출현한 신종교들은 이 시기에 현상 유지 또는 오히려 점차 쇠퇴의 길을 걸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일제하에 비해 이 시기에 이들 종교들이 비록 ‘종교의 자유’라는 좋은 여건 속에서 활동할 수 있기는 하였지만 일제로부터 입은 손실을 쉽게 만회하지 못하였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원불교는 비록 일제 말에 일제로부터 어느 정도 손실을 입기는 하였지만 대학 등 교육부문에 대한 투자가 주효하여 꾸준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천주교는 비록 제1공화국 말기에 정권과의 사이가 좋지 않기는 하였으나 일제로부터 거의 손실을 입지도 않았고 또한 미군정에서 1950년대 중반까지에는 정권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관계로 꾸준한 성장을 할 수 있었다.
개신교 또한 미군정에서 제1공화국까지 정권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개신교를 지원하였던 미국과 한국의 정치, 외교적인 우호 관계에 힘입어 타종교에 비해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었다. 개신교의 성장은 개신교계 신종교의 출현을 조장하기도 하였다. 1950년대 중반에 출현한 傳道館과 統一敎는 초기에 급성장의 조짐을 보이기도 하였으나 기성 개신교단이 사회적인 여론을 조성하여 공격함으로 인해 순조로운 성장을 할 수 없었다.
한마디로 미군정에서 제1공화국까지의 시기는 미국과 한국의 정치, 외교적인 역학관계, 그리고 정치 주도자들의 기독교 우호적인 종교정책으로 인해 비록 헌법에는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기는 하였지만 종교들 간의 자유로운 경쟁이 불가능하였던 시기였다. 다시 말해서 이 시기는 비록 헌법에 ‘종교의 자유’는 명시되어 있었지만 정책적인 면에서 ‘종교의 평등’이 보장되지 못한 시기였기 때문에 타 종교에 비해 개신교가 유독 성장할 수 있었고, 이러한 상황이 그 뒤의 종교상황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기시모토 히데오(1997), 종교학, 김영사
김종서(1990), 종교교육 실태분석 ― 종교교육의 이론적 체계화, 철학 종교사상의 제 문제(VI),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김미숙·홍석표·이만식·유장춘(1999), 종교계의 사회복지활동 참여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민경배(1976), 한국교회사에 나타난 교회와 국가의 관계, 한국종교 3집
유동식(1985), 한국기독교(1885-1985)의 타종교에 대한 이해, 연세논총 제21집
홍영일(2001), 제7차 교육과정의 종교교과 시행에 있어서의 문제점, 기독교 학교에서 바라본 국가 교육정책에 대한 문제점(공청회자료집), 대한 예수교장로회(통합측)총회교육부

키워드

종교,   한국종교,   신앙,   기독교,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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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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