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교육연극 의의][교육연극 기능][교육연극 효과][교육연극프로그램][교육연극 적용방법]교육연극의 정의, 교육연극의 의의, 교육연극의 기능, 교육연극의 효과, 교육연극의 프로그램, 교육연극의 적용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연극][교육연극 의의][교육연극 기능][교육연극 효과][교육연극프로그램][교육연극 적용방법]교육연극의 정의, 교육연극의 의의, 교육연극의 기능, 교육연극의 효과, 교육연극의 프로그램, 교육연극의 적용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정의

Ⅲ. 교육연극의 의의
1. 창작 과정상의 의의
2. 표현교육으로서의 의의
3. 정서 교육으로서의 의의
4. 지식 교육으로서의 의의

Ⅳ. 교육연극의 기능과 효과

Ⅴ. 교육연극의 프로그램
1. 시작활동을 위한 연극놀이
2. 음향의 lVYGUS
3. 정지된 장면
4. 즉흥 표현
5. 역할놀이
6. 역할 바꾸기
7. 역할 굴리기
8. 보여주고 설명하기
9. 벽에 걸린 역할
10. 기념식
11. 이성의 소리
12. 이중 자아
13. 빈 의자 기법
14. 몽타쥬
15. 전문인 의상
16. 의상 꾸미기
17. 공간 꾸미기

Ⅵ. 교육연극의 적용방법
1. 모의 놀이 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2. 모의 놀이 학습의 활동 순서
1) 학습 주제의 결정
2) 목적, 목표의 설정
3) 적용 단계의 결정
4) 활동 준비
5) 활동의 전개
6) 정리 및 반성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고학년에서는 도입 단계에 이용하는 예가 많다. 그리고 비슷한 모의 상황일지라도 학생들에게 지도하려는 수업 목표를 달리하여 저학년에서 고학년까지 계속 사용할 수도 있다. 이 때, 놀이의 규칙이나 범위가 달라져야 할 것이다.
4) 활동 준비
활동 준비 단계에서는 먼저, 대본 작성, 역할 분담, 활동 순서 결정, 필요한 도구와 자료 준비, 활동 장소의 확인 및 실내 재배치, 학생들의 자기 역할에 대한 확인 및 연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모의 놀이의 디자인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아울러 모의 놀이를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모의 놀이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한다. 예를 들면, 시의원 모의 놀이에서는, 시의원이 어떤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게 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2) 학생이 해야 할 역할을 정하고 그에 따른 목적을 분명히 하여, 참가자들에게 동기를 보다 확실히 부여하고 활동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3) 각 역할에 관련된 자원을 알고 활용토록 한다. 즉 대부분의 모의 놀이에서 참가자들은 자원을 갖게 되고 그 자원의 사용법을 결정해야 한다.
(4) 활동의 순서를 정한다. 모의 놀이 학습 활동 동안의 긴장된 상호 작용 시간과 그 뒤의 짧은 휴식, 결과 분석 등의 활동과 시간 분배가 적절해야 한다.
(5) 참가자가 지켜야 할 규칙을 작성한다. 모의놀이가 성공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참가자들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증권 시장 모의 놀이에서는 증권을 좋은 가격에 팔 수 없는 사람은 손해를 본다. 이러한 규칙을 세워 모의 놀이가 가능한 한 실제적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6) 득점 기준 또는 성공 기준을 공식화한다. 어떤 것이 성공하는 것인지 결정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사업 모의 놀이에서는 최후에 얻는 이익이 성공을 가늠한다. 그러나 어떤 모의 놀이에는 득점 기준이나 성공의 기준을 규정하기 어려운 것도 있다.
5) 활동의 전개
모의 놀이 학습 활동이 시작되면서, 우선 사용할 활동 내용과 각자의 역할이 담긴 자료를 배부하는데,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활동 전에 과제로 미리 나누어 주거나, 역할이 적힌 카드(role card)를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교사의 지도가 따르게 되는데, 모의 놀이의 본질과 필요성, 목적, 규칙, 역할, 시간제한 등을 주의 깊게 설명해야 한다. 이어서, 모의 상황을 만들어 놀이에 들어간다.
6) 정리 및 반성
어떤 학습 활동에서나 마찬가지로 정리와 반성이 따른다. 그러나 이 모의 놀이 학습 활동에서는 현장 상황이 제대로 연출되고 그에 대한 이해와 태도 형성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활동이 끝난 뒤에 학생들이 방금 밀어났던 것을 더 많이 사고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만 한다. 교사는 발전적인 의미를 가지고 토의와 질문을 하는데 보통의 학습에서 보다 더 활발히, 가능한 많은 인원이 자기 나름대로의 의견을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발표 토론한다.
(1) 모의 놀이를 진행하는 중에 또 지금은 무엇을, 어떻게, 왜 그렇게 느꼈는가?
(2) 자기 생각과 실제와는 어떤 차이가 있었는가?
(3)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보자. 등
Ⅶ. 결론
지금까지 연극놀이에 대해 말했지만 실제로 해보면 정말 재미있다. 물론 매번 할 수는 없고 또 상황이 맞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교사가 먼저 연습하고 진행하면 더 재밌게 수업을 할 수 있다. 이런 내용은 여러 인터넷 사이트를 돌아다니면 있다. 하지만 있는 것과 내 것은 다르다. 찾은 후에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내 것이 될 때 재미있는 수업을 할 수 있다. 수업 방법은 교사가 찾아야 된다. 알고 있는 것과 찾는 것은 다르다. 그리고 해봐야 한다.
예를 들어 6학년 화산 활동에 관한 설명을 사람의 얼굴에 비유해서 해보았다. “화산은 따로 떨어져 불쑥 나온 산이다. 사람의 얼굴에선 코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지. 잘 봐라. 평평한 얼굴에서 갑자기 툭 튀어나왔지! 화산도 마찬가지이다. 갑자기 튀어 나왔지 절대 산맥으로 연결되진 않았다. 그리고 콧김은 수증기고 가스도 나오지 기다려봐 ‘킁’ 이건 화산탄이다. 용암도 흐를 때가 있지 빨간 용암이 자주 흐르고 콧속이 상처가 나서 흐르는 건데 대지가 갈라져서 속에 있는 마그마가 나오는 것이 바로 그 원리지” 이렇게 설명을 할 수도 있다.
이런 것은 찾아야 하는 부분이다. 교사는 아주 작은 내 주변에서 방법과 설명을 찾아야 아이들이 이해를 쉽게 하고 교사도 즐겁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찰은 아이들만 하는 것이 아닌 교사가 찾아야 될 부분이다.
연극놀이도 교사는 찾아야 한다. 연극놀이가 알려진 것이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그러한 것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는 교사가 찾아야 하는 부분이다. ‘노래가사 바꿔 부르기’를 통해서 아이들의 행동(연극놀이)을 보는 방법도 있고, ‘원시인 곰사냥 놀이’로 하루 일과를 설명할 수도 있다. 또 간단한 대사를 보여주고 몸으로 보여주면 다른 아이들이 맞추는 놀이도 있다. 그러한 것들은 가족오락관에서 많이 보여주는 형식이다. 이런 것들도 이용할 만하다.
그러한 모든 것들은 교사가 찾아야 할 부분이다. 연극놀이를 소개하는 글을 봤다고 해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여 적용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연극놀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사가 재미있을 때 아이들은 재미있다. 교사가 즐겁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고민할 때 아이들은 즐겁게 수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 곽종태, 쉽고 짧고 재미있는 영어연극 만들기, 서울: 동인, 2003
◇ 낸시킹 지음, 황정현 옮김, 창조적인 언어사용 능력을 위한 교육연극 방법, 평민사, 1998
◇ 민병욱, 교육연극의 기본 원리,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2000
◇ 부산교대 부설 초등교원 연수원 교재,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2000
◇ 서울: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극단 사다리, 열려라 연극놀이, 1998
◇ 차혜란, 학습자의 긍정적 성향 함양을 위한 교육연극의 활용 방안 : 국어 수업을 중심으로, 수원대 교육대학원, 2003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4.22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07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