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음절][짜임새][음절화][불절음층열][고대국어][중국어][음절구조]국어 음절의 짜임새, 국어 음절의 구성, 국어 음절의 음절화, 국어 음절과 불절음층열, 고대국어의 음절구조, 중국어의 음절구조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 음절][짜임새][음절화][불절음층열][고대국어][중국어][음절구조]국어 음절의 짜임새, 국어 음절의 구성, 국어 음절의 음절화, 국어 음절과 불절음층열, 고대국어의 음절구조, 중국어의 음절구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어 음절의 짜임새

Ⅱ. 국어 음절의 구성

Ⅲ. 국어 음절의 음절화

Ⅳ. 국어 음절과 불절음층열

Ⅴ. 고대국어의 음절구조

Ⅵ. 중국어의 음절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와 관련하여 생각해 보면, 어형을 재구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음절구조를 전제하고 있어야 가능할 수 있다. 음절구조를 전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一字가 一音節을 나타낸 것인지 하나의 音韻을 나타낸 것인지 규명하기 어려우며, 결국 어형의 재구도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고대국어가 개음절구조라고 보는 논의들에서 재구형이 개음절형으로만 나타나는 것은, 고대국어가 개음절구조였기 때문에 개음절형으로 재구되었을 수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고대국어가 개음절구조라고 전제하고 재구를 했기 때문에 개음절형으로만 나타났을 수도 있다고 하겠다.
Ⅵ. 중국어의 음절구조
음절을 정의하는 데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지만, 보통 발음할 때 시간적으로 길든 짧든 입이나 혀의 동작이 끊기지 않고 한 번 움직이는 기간에 발음되는 단위가 일음절이 된다. 예를 들어, “”와 “阿姨”의 중국어 발음을 우리말로 표기하면 모두 /아이/가 된다. 그러나 “”는 일음절이고, “阿姨”는 이음절이다. 스스로 발음하면서 느낄 수 있듯이 “”를 발음할 때는 입 주변 근육의 움직임이 정지하지 않은 상태로 /아/부터 /이/까지 끊기지 않고 이어져 발음되지만, “阿姨”는 /아/ 발음 후에 짧은 시간동안 입 주위 근육의 운동이 잠시 멎었다가 /이/가 발음된다. 즉, /아/ 발음이 끝나고 다시 /이/ 발음을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발음할 때 발성기관과 조음기관의 근육이 한 번 움직이면 일음절이고, 두 번 움직이게 되면 이음절이 된다.
“”, “要”와 같이 중국어의 발음을 한글로 표기하면 이음절 혹은 삼음절로 표기되지만, 중국어에서는 일음절로 발음해야하는 낱말이 있다. 한국인이 중국어를 학습하면서 주의해야 하는 점이 바로 이러한 것이다. 또한 드문 경우지만 반대로 중국어에서는 이음절로 발음해야 하는 낱말을 한국학생들이 일음절로 발음하는 경우도 있다. “阿姨”의 발음을 “阿”와 “姨”로 나누어 [a55 i35]라고 발음하지 않고 [ai] 라고 일음절로 발음한다든지, “”를 “”와 “”로 나누어 [ma214 i214]라고 이음절로 발음하지 않고 두 글자를 연이어 [mai]라고 일음절로 발음하기도 한다. 그러나 중국어는 매 음절마다 성조가 있기 때문에 성조만 정확하게 지켜진다면 중국어의 이음절을 일음절로 발음하는 오류는 쉽게 해소될 수 있다.
발음에 필요한 근육의 움직임을 관찰하면 일음절을 발음할 때는 끊이지 않고 연이어서 한 번 움직이게 되고, 이음절을 발음할 때는 중간에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근육의 움직임에 멈춤이 생기게 된다. 중국어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을 “근육이 한 번 긴장한다”, 혹은 “두 번 긴장한다”라는 식으로 표현된다. “”와 “”를 스스로 발음해 보면 차이를 직접 감지할 수 있다.
중국어의 음절은 기본적으로 성모와 운모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또한 운모도 다시 운두, 운복, 운미로 나뉘므로, 음절은 모두 성모, 운두, 운복, 운미 네 부분과 초분절음소(超音段成分: suprasegmental phoneme)라고 해서 성조까지 포함한다. 한국어의 음절은 초성, 중성, 종성으로 나눈다.
중국어의 음절은 聲母와 韻母(韻頭, 韻腹, 韻尾) 그리고 聲調로 구성된다. 그러나 음절에 따라서는 성모가 없는 零聲母(zero-phoneme)가 있다. 성모 단독으로는 음절 구성이 불가능하나, 성모 없이 운모로만은 음절 구성이 가능하다. 그리고 운모 중에서도 介音이라고 불리는 韻頭와 음절말 모음 또는 자음(鼻音:n,ŋ)인 韻尾 없이도 음절 구성이 가능하다. 성모운두운미는 모두 음절구성의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고 보조적인 요소이므로 음절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韻腹이라 불리우는 음절핵은 음절구성의 필수요소이다.
중국어의 음절구조를 공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S→(C)(M)N(E)/T
( )안의 성분은 음절에서 나타날 수도 있고,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운복(N)은 음절구성의 필수 성분이다.
참고문헌
○ 강영석(1984), 국어의 음절구조와 음운현상, 국어학 13
○ 금정우(1991), 음절말 자음중화의 실상, 국어학의 새로운 인식과 전개, 서울 : 민음사
○ 배주채(1989), 음절말자음과 어간말자음의 음운론, 국어연구 91
○ 박창원(1987), 15세기 국어의 음절 경계, 진단학보 64
○ 박창원(1987), 표면음성제약과 음운현상 : 고성지역어의 음절구조를 중심으로, 국어학 16
○ 송철의(1982), 국어의 음절 문제와 자음의 분포 제약에 대하여, 관악어문연구 7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4.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07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