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유형
1. 교수적 활용
2. 도구적 활용
3. 피교수적 활용
Ⅲ.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필요성
Ⅳ.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이론
1. 교육 패러다임(Paradigm)의 전환
2. 인포메이션 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의 지도
Ⅴ.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잠재력
Ⅵ.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장점
Ⅶ.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과 인지발달론
Ⅷ.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유의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유형
1. 교수적 활용
2. 도구적 활용
3. 피교수적 활용
Ⅲ.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필요성
Ⅳ.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이론
1. 교육 패러다임(Paradigm)의 전환
2. 인포메이션 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의 지도
Ⅴ.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잠재력
Ⅵ.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장점
Ⅶ.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과 인지발달론
Ⅷ.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유의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일반적으로 매체를 메시지를 담고 있는 그릇에 비유할 때, 그릇의 형태와 특성에 따라 그 안에 담을 수 있는 내용물이 다르고 그 쓰임새가 달라지듯이, 매체의 형태와 특성에 따라 그 매체가 전달하는 메시지와 그 활용형태는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Hoban은 다양한 시청각 자료는 사실성의 정도, 즉 \'추상적인 것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가\'에 따라 가치가 결정된다고 하면서, 학습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것으로부터 추상적인 것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고 주장한다. Dale 또한 \'경험의 원추\'에서 학습자의 경험을 추상적 단계, 영상적 단계, 행동적 단계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는데, 추상적인 매체로 이동할수록 더 많은 정보가 짧은 시간 내에 압축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다중 복합 매체로 구성되는 멀티미디어 교육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의 특성과 상호 작용하는 학습자의 특성, 그리고 교수-학습 상황에서 다루어지는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떤 교수-학습 형태가 학습자에게 보다 적합한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특히, 컴퓨터를 매개로 한 통신 학습이나 교실망 학습 환경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살펴볼 때, 멀티미디어 교육환경에서는 기존의 학습 환경의 제약을 극복한 보다 발전된 형태의 교수-학습 방법이 가능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환경은 전통적인 환경과 비교하여 많은 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다양한 매체의 속성에 의하여 교사 강의 주도에 의한 일방적이고 평면적인 수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상호작용적이고 입체적인 수업으로 전환하게 되어 보다 현실감 있고 생동감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교육 방법의 혁신적 개선이다. 그러나 멀티미디어의 물리적 환경에 의한 교실의 배치 및 수업 형태의 변화는 교사에게 수업 방법에 대한 새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끊임없이 요구할 것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를 학교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의 여러 가지 특성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멀티미디어 활용의 두 가지 가장 큰 범주인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활용, 통신망을 활용한 우편 시스템 및 인터넷의 활용 등 첨단 매체의 교육적 활용을 공유하고 보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각도로 교수-학습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즉, 수업 목표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학생 집단의 크기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멀티미디어의 여러 가지 도구적 기능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그리고 교과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등이 어우러져 최상의 학습 효과를 창출하여 학습자가 즐겁게 참여하는 학습 환경에서 그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여야 한다. 이러한 연구는 앞으로의 주문형 비디오나 인공위성 등의 첨단 매체를 활용할 경우 이를 교실에서 적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도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호(1997), 시·도 교육청의 교원정보화 교육 추진현황 및 발전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김명호 외(1997), 멀티미디어 : 개념 및 응용, 홍릉과학사
경남김해장유초등학교(1998),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능력 신장, 연구보고서
민혜숙(1997), 멀티미디어 활용유형 효과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철수 외 2인(2000), 멀티미디어개론, 그린 : 서울
윤여순(1995), 상호작용 멀티미디어(Interactive Multimedia)의 교실수업에서의 적용 : 학습자의 메타인지(Metacognitive)전략 사용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Ⅸ. 결론 및 제언
일반적으로 매체를 메시지를 담고 있는 그릇에 비유할 때, 그릇의 형태와 특성에 따라 그 안에 담을 수 있는 내용물이 다르고 그 쓰임새가 달라지듯이, 매체의 형태와 특성에 따라 그 매체가 전달하는 메시지와 그 활용형태는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Hoban은 다양한 시청각 자료는 사실성의 정도, 즉 \'추상적인 것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가\'에 따라 가치가 결정된다고 하면서, 학습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것으로부터 추상적인 것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고 주장한다. Dale 또한 \'경험의 원추\'에서 학습자의 경험을 추상적 단계, 영상적 단계, 행동적 단계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는데, 추상적인 매체로 이동할수록 더 많은 정보가 짧은 시간 내에 압축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다중 복합 매체로 구성되는 멀티미디어 교육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의 특성과 상호 작용하는 학습자의 특성, 그리고 교수-학습 상황에서 다루어지는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떤 교수-학습 형태가 학습자에게 보다 적합한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특히, 컴퓨터를 매개로 한 통신 학습이나 교실망 학습 환경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살펴볼 때, 멀티미디어 교육환경에서는 기존의 학습 환경의 제약을 극복한 보다 발전된 형태의 교수-학습 방법이 가능할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환경은 전통적인 환경과 비교하여 많은 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다양한 매체의 속성에 의하여 교사 강의 주도에 의한 일방적이고 평면적인 수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상호작용적이고 입체적인 수업으로 전환하게 되어 보다 현실감 있고 생동감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교육 방법의 혁신적 개선이다. 그러나 멀티미디어의 물리적 환경에 의한 교실의 배치 및 수업 형태의 변화는 교사에게 수업 방법에 대한 새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끊임없이 요구할 것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를 학교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의 여러 가지 특성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멀티미디어 활용의 두 가지 가장 큰 범주인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활용, 통신망을 활용한 우편 시스템 및 인터넷의 활용 등 첨단 매체의 교육적 활용을 공유하고 보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각도로 교수-학습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즉, 수업 목표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학생 집단의 크기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멀티미디어의 여러 가지 도구적 기능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그리고 교과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등이 어우러져 최상의 학습 효과를 창출하여 학습자가 즐겁게 참여하는 학습 환경에서 그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여야 한다. 이러한 연구는 앞으로의 주문형 비디오나 인공위성 등의 첨단 매체를 활용할 경우 이를 교실에서 적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도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호(1997), 시·도 교육청의 교원정보화 교육 추진현황 및 발전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김명호 외(1997), 멀티미디어 : 개념 및 응용, 홍릉과학사
경남김해장유초등학교(1998),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능력 신장, 연구보고서
민혜숙(1997), 멀티미디어 활용유형 효과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철수 외 2인(2000), 멀티미디어개론, 그린 : 서울
윤여순(1995), 상호작용 멀티미디어(Interactive Multimedia)의 교실수업에서의 적용 : 학습자의 메타인지(Metacognitive)전략 사용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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