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여가와 레저의 관계
Ⅱ. 여가와 레크리에이션과의 관계
Ⅲ. 여가와 놀이와의 관계
Ⅳ. 여가와 스포츠 및 게임과의 관계
Ⅴ. 여가와 관광과의 관계
*참고문헌
Ⅱ. 여가와 레크리에이션과의 관계
Ⅲ. 여가와 놀이와의 관계
Ⅳ. 여가와 스포츠 및 게임과의 관계
Ⅴ. 여가와 관광과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적, 규칙적인 여가활동으로서, 나아가 경쟁적 갈등상황
(competitive conflict situation)까지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게임은
힘이나 기술, 지혜 등을 겨루는 놀이, 오락, 지식게임 같은 정적인 것
도 있고, 스포츠와 같은 동적인 게임도 있다. 또한 흥분, 도전, 정복으
로 자유로운 게임이 있는가 하면 진지한 경쟁력을 통해 승부를 가르는
게임이 있고, 도전과 정복은 혼자서 하는 게임이 되나, 승리 목표적인
경쟁은 둘 이상의 적대적인 상대로 하는 게임이 된다. 그러므로 여가활
동으로서의 게임은 정상적인 노동이나 일상적인 책임으로부터 떠난 시
간과 공간 내에서 자의적 즐거움과 흥미로 기분전환을 추구하는 활동으
로 심신에 활력과 생활에너지를 축적하는 기능으로 정의할 수 있다.
5. 여가와 관광과의 관계
관광은 동양에서는 그 용어가 주역(周易)의 관국지광 이용빈우왕(觀國之
光利用賓于王)에서, 서양에서는 투어(tour)라는 용어가 라틴어의 토너스
(tornus)에서 유래되었으며, 전자는 관광의 목적을 강조하는데 비해, 후
자는 관광의 행위를 강조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관광은
일상생활로부터 일시적으로 이동하는 기본적인 특징으로 하는 행위로
서, 사람이 기분전환을 하고휴식을 취하며 또한 인간생활의 새로운 국면
이나 미지의 풍경을 접하여 경험과 교양을 넓히기 위하여 여행을 하거나
정주지를 떠나 체계함으로써 성립되는 여가활동의 일종이다.
따라서 여가와 관광의 관계를 살펴보면, 여가와 관광 모두 의무로부터
벗어난 자유시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같은 속성을 갖고 있
다. 그러나 여가는 일상적, 비일상적 공간 어디에서나 성립되나 관광은
비일상적 공간에서만 성립되며, 특히 관광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동이 전제된다. 그리고 놀이와 여가, 관광의 관계를 살펴보면, 만약 놀
이와 일을 양극의 대립되는 위치에 두고 좌표를 설정하면 여가는 일로부
터 놀이의 방향으로 자유를 찾아가려는 역동으로서 위치하고 있으며, 이
러한 역동의 한 좌표상에 관광이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여가는 본질적으
로 일상적인 의무로부터 및어남이 강조되는 행동인 반면에, 관광은 일상
으로의 복귀를 전제로 하는 행동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러한 관점
에서 본다면 관광은 레크리에이션의 개념영역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
이 밖에도 일상적인 언어사용에 있어서 여가는 시간적 의미가 강한 반면
관광은 활동적 의미가 강하다. 그러나 오늘날 외래어로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레저(leisure)라는 말은 여가의 원래 뜻과는 달리 레크리에이션과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으며, 활동적 의미로서 고착되어 있다. 뿐만 아니
라 레저라는 말속에는 다분히 소비적이라는 뉘앙스가 내포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은 여가활동을 폭넓게 포함하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으
나 보다 적극적인 자기개발과 신체단련과 같은 의미는 없는 것처럼 생
각할 수 있다. 노동 등으로서 축적된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회복하는
휴양, 기분전환과 같은 것으로서, 여가활동의 중심(重心)이 육체적 정
신적 회복의 방향으로 치우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관광은 레크리에이션처럼 중요한 부분이지만 본래 관광(여
행)을 한다는 것은 자기계발과 관련이 있고 심리적 측면에 영향을 주는
것이 그 본질이므로 레크리에이션과는 엄격히 구별되어야 한다. 물론
관광에도 레크리에이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스포츠는 주로 육체의
발전 영역에 속하며 심신(육체와 정신)을 단련하는 것이다. 결국 제로
(零)에서 프러스(+)에 중점을 둔 활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틀킬드센(Torkildsen)과 같은 학자는 이들의 관계, 즉 놀이(Play), 여
가(leisure), 그리고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의 머릿글자를 따서 플레저
(Pleisure)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그는 이들의 관계는 3부분의 합보다
는 더 큰 의미로 이해해야 하고 그 핵심(core)은 같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톨킬드센은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 활동을 통한 경험의 질
이고, 이 경험의 질도 참가 횟수, 생애주기, 활동 그 자체 등에 따라서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2010년 국내 10대 트랜드(2010). 이동훈
-레저산업론(2008). 임서호, 서천범
-여가백서(2008). 문화관광원
-여가문화론(2005). 곽한병, 대왕사, 2005
-여가사회의 이해(2007). 강남국, 형설출판사
-여행바우처 시범사업 평가와 운영체계 개선방안(2007). 김현주
(competitive conflict situation)까지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게임은
힘이나 기술, 지혜 등을 겨루는 놀이, 오락, 지식게임 같은 정적인 것
도 있고, 스포츠와 같은 동적인 게임도 있다. 또한 흥분, 도전, 정복으
로 자유로운 게임이 있는가 하면 진지한 경쟁력을 통해 승부를 가르는
게임이 있고, 도전과 정복은 혼자서 하는 게임이 되나, 승리 목표적인
경쟁은 둘 이상의 적대적인 상대로 하는 게임이 된다. 그러므로 여가활
동으로서의 게임은 정상적인 노동이나 일상적인 책임으로부터 떠난 시
간과 공간 내에서 자의적 즐거움과 흥미로 기분전환을 추구하는 활동으
로 심신에 활력과 생활에너지를 축적하는 기능으로 정의할 수 있다.
5. 여가와 관광과의 관계
관광은 동양에서는 그 용어가 주역(周易)의 관국지광 이용빈우왕(觀國之
光利用賓于王)에서, 서양에서는 투어(tour)라는 용어가 라틴어의 토너스
(tornus)에서 유래되었으며, 전자는 관광의 목적을 강조하는데 비해, 후
자는 관광의 행위를 강조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관광은
일상생활로부터 일시적으로 이동하는 기본적인 특징으로 하는 행위로
서, 사람이 기분전환을 하고휴식을 취하며 또한 인간생활의 새로운 국면
이나 미지의 풍경을 접하여 경험과 교양을 넓히기 위하여 여행을 하거나
정주지를 떠나 체계함으로써 성립되는 여가활동의 일종이다.
따라서 여가와 관광의 관계를 살펴보면, 여가와 관광 모두 의무로부터
벗어난 자유시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같은 속성을 갖고 있
다. 그러나 여가는 일상적, 비일상적 공간 어디에서나 성립되나 관광은
비일상적 공간에서만 성립되며, 특히 관광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동이 전제된다. 그리고 놀이와 여가, 관광의 관계를 살펴보면, 만약 놀
이와 일을 양극의 대립되는 위치에 두고 좌표를 설정하면 여가는 일로부
터 놀이의 방향으로 자유를 찾아가려는 역동으로서 위치하고 있으며, 이
러한 역동의 한 좌표상에 관광이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여가는 본질적으
로 일상적인 의무로부터 및어남이 강조되는 행동인 반면에, 관광은 일상
으로의 복귀를 전제로 하는 행동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러한 관점
에서 본다면 관광은 레크리에이션의 개념영역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
이 밖에도 일상적인 언어사용에 있어서 여가는 시간적 의미가 강한 반면
관광은 활동적 의미가 강하다. 그러나 오늘날 외래어로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레저(leisure)라는 말은 여가의 원래 뜻과는 달리 레크리에이션과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으며, 활동적 의미로서 고착되어 있다. 뿐만 아니
라 레저라는 말속에는 다분히 소비적이라는 뉘앙스가 내포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은 여가활동을 폭넓게 포함하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으
나 보다 적극적인 자기개발과 신체단련과 같은 의미는 없는 것처럼 생
각할 수 있다. 노동 등으로서 축적된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회복하는
휴양, 기분전환과 같은 것으로서, 여가활동의 중심(重心)이 육체적 정
신적 회복의 방향으로 치우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관광은 레크리에이션처럼 중요한 부분이지만 본래 관광(여
행)을 한다는 것은 자기계발과 관련이 있고 심리적 측면에 영향을 주는
것이 그 본질이므로 레크리에이션과는 엄격히 구별되어야 한다. 물론
관광에도 레크리에이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스포츠는 주로 육체의
발전 영역에 속하며 심신(육체와 정신)을 단련하는 것이다. 결국 제로
(零)에서 프러스(+)에 중점을 둔 활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틀킬드센(Torkildsen)과 같은 학자는 이들의 관계, 즉 놀이(Play), 여
가(leisure), 그리고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의 머릿글자를 따서 플레저
(Pleisure)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그는 이들의 관계는 3부분의 합보다
는 더 큰 의미로 이해해야 하고 그 핵심(core)은 같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톨킬드센은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 활동을 통한 경험의 질
이고, 이 경험의 질도 참가 횟수, 생애주기, 활동 그 자체 등에 따라서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2010년 국내 10대 트랜드(2010). 이동훈
-레저산업론(2008). 임서호, 서천범
-여가백서(2008). 문화관광원
-여가문화론(2005). 곽한병, 대왕사, 2005
-여가사회의 이해(2007). 강남국, 형설출판사
-여행바우처 시범사업 평가와 운영체계 개선방안(2007). 김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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