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고대 및 삼국시대 문학
1. 고대 및 삼국시대 문학사 2
2. 고대 및 삼국시대 문학의 특징 7
제2장 고려시대 문학
1. 고려시대 문학사 8
2. 고려시대 문학의 특징 13
제3장 조선전기시대 문학
1. 조선전기시대 문학사 14
2. 조선전기시대 문학의 특징 17
제4장 조선후기시대 문학
1. 조선후기시대 문학사 18
2. 조선후기시대 문학의 특징 25
맺음말 26
참고문헌 26
1. 고대 및 삼국시대 문학사 2
2. 고대 및 삼국시대 문학의 특징 7
제2장 고려시대 문학
1. 고려시대 문학사 8
2. 고려시대 문학의 특징 13
제3장 조선전기시대 문학
1. 조선전기시대 문학사 14
2. 조선전기시대 문학의 특징 17
제4장 조선후기시대 문학
1. 조선후기시대 문학사 18
2. 조선후기시대 문학의 특징 25
맺음말 26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를 했지만 신분상의 제약으로 인해 좌절을 겪게 되자, 문학으로 관심을 돌리게 됨.
입니다.
한편 양란 이후 조선 전기의 순정문학(醇正文學)을 이어받기 위한 사대부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기도 했습니다. 비록 실학사상의 시대적 조류를 거슬러 올랐다는 평가도 있지만, 이들이 바로 한문학 4대가들로 이정구, 신흠, 장유, 이식, 최입, 차천로 등이 있으며, 실학파에는 박지원, 정약용, 박제가, 이덕무 등이 있습니다.
※주요 저서
저서
작가
연대
내용
시화총림
홍만종
효종3년
(1652)
역옹패설, 어우야담 등 10여 종의 책에서 시화를 초록한 시화집
순오지
홍만종
현종4년
(1678)
송강과 면앙정의 시가와 서유기에 대한 평론이 있음 . 평론집
서포만필
김만중
숙종
신라 이후 유명한 시를 평하고, 국어 존중론이 실림. 평론집
반계수록
유형원
현종
우리 나라 실학 사상 특히 경제에 으뜸이 되는 책. 평론집
북학의
박제가
정조2년
(1778)
중국의 문물제도를 보고 돌아와서 경제적 구국 방략과 국가의 부강책을 역설. 기행록
열하일기
박지원
정조4년
(1780)
연경의 풍속, 경제, 병사, 천문, 문학 등을 기록. 연행 문학의 백미. 기행문
목민심서
정약용
순조
지방 수령들의 행정의 귀감이 되는 책. 평론집
시사(詩社)의 결성
거주지를 중심으로 문학적 취미가 같은 사람들끼리 문학 동아리를 만들어 풍류를 즐겼는데 송석원시사, 칠송정시사 등이 유명했습니다.
시선집 편찬
漢詩를 모은 시선집을 발간하기도 했는데 [소대풍요], [풍요속선], [풍요삼선] 등이 있습니다.
판소리는 서사무가가 대중적 취향에 맞게 세속적·일상적인 차원으로 변모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이며, 직업적인 광대들이 생업으로 삼아 빠른 속도로 발전했습니다. 만화본(晩華本) 〈춘향가 春香歌〉는 판소리가 숙종 말부터 영조 초 사이에 발생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판소리는 원래 12마당 판소리 12마당
① 춘향가 ② 심청가 ③ 흥보가 ④ 수궁가 ⑤ 적벽가 ⑥변강쇠타령
⑦ 배비장타령 ⑧ 장끼타령 ⑨ 옹고집타령 ⑩ 왈짜타령(무숙이타령)
⑪ 매화타령 ⑫ 신선타령(숙영낭자전)
이었는데 고종 때 신재효가 6마당 〈춘향가〉·〈흥보가〉·〈심청가〉·〈수궁가〉·〈가루지기타령〉·〈적벽가〉
으로 개작·정리하였습니다. 판소리는 대개 표면적으로 충·효·열과 같은 관습적인 도덕을 내세운 것 같지만 이면적으로는 당시 사회를 비판하고 풍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국문소설의 유행과 함께 이들 판소리 사설 가운데는 〈흥부전〉·〈심청전〉처럼 소설로 개작된 것도 있습니다.
판소리 사설로 발전한 설화는 다시 판소리계 소설로 개작되었고 한자성어나 고사, 욕설 등이 많이 쓰였으며 해학적, 풍자적 성격이 강하다는 것입 특징입니다.
※판소리의 구성 요소
창 : 광대가 부르는 노래
아니리 : 이야기 사설
발림 : 광대의 연기 동작
추임새 : 고수나 청중의 탄성 소리
※장단
진양조 : 가장 느린 곡조로 슬프고 무거운 느낌
중모리 : 중간 빠르기의 곡조로 태연함과 안정감을 줌
중중모리 : 중모리보다 조금 빠름. 흥취와 우아한 맛을 냄
자진모리 : 빠른 곡조로 섬세하면서 명랑하고, 차분하면서 상쾌함
휘모리 : 가장 빠른 곡조로 흥분과 긴장감을 줌
엇모리 : 판소리 장단 중 가장 이질적인 장단. 평화스럽고 경쾌한 분위기
민속극(民俗劇)은 가면극(탈춤)과 인형극으로 탈춤은 가면을 쓰고 해학과 풍자로 사회를 비판하고 양반을 희롱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어 사회적 통념과 권위의식을 풍자하고 비판함으로써 비판적 희극으로서의 성격을 더욱 뚜렷하게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민속극은 서민 생활을 표현한 민중의 오락이라는 점에서 판소리와 공통점이 있습니다.
인형극은 인형(꼭둑각시)을 조종하는 것으로 삼국시대부터 유래된 것으로 추측되어집니다.서울 근처에는 산대놀이, 황해도지방에서는 해서탈춤, 낙동강 유역과 동해안지역에는 오광대(五廣大)·들놀음[野遊] 등의 탈춤이 각각 성행하였습니다.
작품
내용
산대(山臺) 가면극
서울과 서울 근교애서 행해지던 가면극. '양주별산대 놀이'가 유명함
해서(海西) 가면극
황해도 지방의 가면극. '봉산탈춤', '해주탈춤', '강령탈춤' 등이 있음
오광대(五廣大)
경남 지방의 가면극. 다섯 광대 혹은 다섯 마당으로 구성. '통영오광대', '진주오광대', '마산오광대' 등
꼭두각시 놀음
남사당패에 의해 연희된 인형극. 일명 '박첨지 놀음'
한편 〈기음노래〉·〈합강정가 合江亭歌〉·〈거창가 居昌歌〉 등과 같이 항거와 고발의 내용을 다루면서 민요와 가사의 중간형태를 띤 작품들이 나타난 것도 이 시기의 일입니다.
2. 조선후기문학의 특징
♠ 양란 이후, 사대부의 권위가 실추되고 현실에 대한 비판과 평민 의식을 구가하는 새로운 내용이 작품 속에 투영되었다.
♠ 비현실적, 소극적인 유교 문학에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실학 문학으로 발전되었다.♠ 작품의 제재 및 주제의 변화와 함께 작가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운문 중심에서 산문 중심의 문학으로 이행하였다.① 평민 의식 소설, 사설시조의 발달② 산문정신 ③ 실학사상 ④ 여류 문학 내간체 수필, 내방 가사의 등장
맺음말
과제를 하기에 앞서 현대 문학사 쪽으로 해야 할 지 고전문학사 쪽으로 해야 할 지 고민하다가 선행학습도 하면서 전 학기에 배운 내용도 복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고전 문학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서적을 찾기 위해 집근처의 도서관을 찾아가 국문학 서적코너에서 찾아보았지만 너무 간단히 생각했었던 것이 문제였던지 액면그대로 시대별로 분류되어 있는 책자를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시대별로 정확히 분류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와 관련된 국문학사서적을 대출받아 과제에 참고 하였습니다.
예전기억을 더듬으며 좀 더 체계적으로 세세하게 공부할 수 있었고 방학이라고 안이해져 있던 마음도 다잡을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참고문헌
이야기 국문학사(장덕순저, 새문사)
한국문학사(김윤식, 김현, 민음사)
http://www.ojirap.com/liter/iron/iron03.htm
http://www.cyberspacei.com/jesusi/inlight/art/klit.htm
입니다.
한편 양란 이후 조선 전기의 순정문학(醇正文學)을 이어받기 위한 사대부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기도 했습니다. 비록 실학사상의 시대적 조류를 거슬러 올랐다는 평가도 있지만, 이들이 바로 한문학 4대가들로 이정구, 신흠, 장유, 이식, 최입, 차천로 등이 있으며, 실학파에는 박지원, 정약용, 박제가, 이덕무 등이 있습니다.
※주요 저서
저서
작가
연대
내용
시화총림
홍만종
효종3년
(1652)
역옹패설, 어우야담 등 10여 종의 책에서 시화를 초록한 시화집
순오지
홍만종
현종4년
(1678)
송강과 면앙정의 시가와 서유기에 대한 평론이 있음 . 평론집
서포만필
김만중
숙종
신라 이후 유명한 시를 평하고, 국어 존중론이 실림. 평론집
반계수록
유형원
현종
우리 나라 실학 사상 특히 경제에 으뜸이 되는 책. 평론집
북학의
박제가
정조2년
(1778)
중국의 문물제도를 보고 돌아와서 경제적 구국 방략과 국가의 부강책을 역설. 기행록
열하일기
박지원
정조4년
(1780)
연경의 풍속, 경제, 병사, 천문, 문학 등을 기록. 연행 문학의 백미. 기행문
목민심서
정약용
순조
지방 수령들의 행정의 귀감이 되는 책. 평론집
시사(詩社)의 결성
거주지를 중심으로 문학적 취미가 같은 사람들끼리 문학 동아리를 만들어 풍류를 즐겼는데 송석원시사, 칠송정시사 등이 유명했습니다.
시선집 편찬
漢詩를 모은 시선집을 발간하기도 했는데 [소대풍요], [풍요속선], [풍요삼선] 등이 있습니다.
판소리는 서사무가가 대중적 취향에 맞게 세속적·일상적인 차원으로 변모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이며, 직업적인 광대들이 생업으로 삼아 빠른 속도로 발전했습니다. 만화본(晩華本) 〈춘향가 春香歌〉는 판소리가 숙종 말부터 영조 초 사이에 발생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판소리는 원래 12마당 판소리 12마당
① 춘향가 ② 심청가 ③ 흥보가 ④ 수궁가 ⑤ 적벽가 ⑥변강쇠타령
⑦ 배비장타령 ⑧ 장끼타령 ⑨ 옹고집타령 ⑩ 왈짜타령(무숙이타령)
⑪ 매화타령 ⑫ 신선타령(숙영낭자전)
이었는데 고종 때 신재효가 6마당 〈춘향가〉·〈흥보가〉·〈심청가〉·〈수궁가〉·〈가루지기타령〉·〈적벽가〉
으로 개작·정리하였습니다. 판소리는 대개 표면적으로 충·효·열과 같은 관습적인 도덕을 내세운 것 같지만 이면적으로는 당시 사회를 비판하고 풍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국문소설의 유행과 함께 이들 판소리 사설 가운데는 〈흥부전〉·〈심청전〉처럼 소설로 개작된 것도 있습니다.
판소리 사설로 발전한 설화는 다시 판소리계 소설로 개작되었고 한자성어나 고사, 욕설 등이 많이 쓰였으며 해학적, 풍자적 성격이 강하다는 것입 특징입니다.
※판소리의 구성 요소
창 : 광대가 부르는 노래
아니리 : 이야기 사설
발림 : 광대의 연기 동작
추임새 : 고수나 청중의 탄성 소리
※장단
진양조 : 가장 느린 곡조로 슬프고 무거운 느낌
중모리 : 중간 빠르기의 곡조로 태연함과 안정감을 줌
중중모리 : 중모리보다 조금 빠름. 흥취와 우아한 맛을 냄
자진모리 : 빠른 곡조로 섬세하면서 명랑하고, 차분하면서 상쾌함
휘모리 : 가장 빠른 곡조로 흥분과 긴장감을 줌
엇모리 : 판소리 장단 중 가장 이질적인 장단. 평화스럽고 경쾌한 분위기
민속극(民俗劇)은 가면극(탈춤)과 인형극으로 탈춤은 가면을 쓰고 해학과 풍자로 사회를 비판하고 양반을 희롱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어 사회적 통념과 권위의식을 풍자하고 비판함으로써 비판적 희극으로서의 성격을 더욱 뚜렷하게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민속극은 서민 생활을 표현한 민중의 오락이라는 점에서 판소리와 공통점이 있습니다.
인형극은 인형(꼭둑각시)을 조종하는 것으로 삼국시대부터 유래된 것으로 추측되어집니다.서울 근처에는 산대놀이, 황해도지방에서는 해서탈춤, 낙동강 유역과 동해안지역에는 오광대(五廣大)·들놀음[野遊] 등의 탈춤이 각각 성행하였습니다.
작품
내용
산대(山臺) 가면극
서울과 서울 근교애서 행해지던 가면극. '양주별산대 놀이'가 유명함
해서(海西) 가면극
황해도 지방의 가면극. '봉산탈춤', '해주탈춤', '강령탈춤' 등이 있음
오광대(五廣大)
경남 지방의 가면극. 다섯 광대 혹은 다섯 마당으로 구성. '통영오광대', '진주오광대', '마산오광대' 등
꼭두각시 놀음
남사당패에 의해 연희된 인형극. 일명 '박첨지 놀음'
한편 〈기음노래〉·〈합강정가 合江亭歌〉·〈거창가 居昌歌〉 등과 같이 항거와 고발의 내용을 다루면서 민요와 가사의 중간형태를 띤 작품들이 나타난 것도 이 시기의 일입니다.
2. 조선후기문학의 특징
♠ 양란 이후, 사대부의 권위가 실추되고 현실에 대한 비판과 평민 의식을 구가하는 새로운 내용이 작품 속에 투영되었다.
♠ 비현실적, 소극적인 유교 문학에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실학 문학으로 발전되었다.♠ 작품의 제재 및 주제의 변화와 함께 작가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운문 중심에서 산문 중심의 문학으로 이행하였다.① 평민 의식 소설, 사설시조의 발달② 산문정신 ③ 실학사상 ④ 여류 문학 내간체 수필, 내방 가사의 등장
맺음말
과제를 하기에 앞서 현대 문학사 쪽으로 해야 할 지 고전문학사 쪽으로 해야 할 지 고민하다가 선행학습도 하면서 전 학기에 배운 내용도 복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고전 문학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서적을 찾기 위해 집근처의 도서관을 찾아가 국문학 서적코너에서 찾아보았지만 너무 간단히 생각했었던 것이 문제였던지 액면그대로 시대별로 분류되어 있는 책자를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시대별로 정확히 분류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와 관련된 국문학사서적을 대출받아 과제에 참고 하였습니다.
예전기억을 더듬으며 좀 더 체계적으로 세세하게 공부할 수 있었고 방학이라고 안이해져 있던 마음도 다잡을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참고문헌
이야기 국문학사(장덕순저, 새문사)
한국문학사(김윤식, 김현, 민음사)
http://www.ojirap.com/liter/iron/iron03.htm
http://www.cyberspacei.com/jesusi/inlight/art/klit.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