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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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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성격

Ⅲ.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목표

Ⅳ.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기능
1. 가치 통합적 기능
2. 사회 통합적 기능

Ⅴ.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절차
1. 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
2. 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
3. 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

Ⅵ.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내용
1. 내용 선정의 원칙
2. 내용의 조직

Ⅶ.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유의점
1. 짧은 시간 안에 너무 많은 것을 이해시키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2.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교과서에 나오는 모든 내용을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3. 초등 학교 도덕과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실에서의 민주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4. 학교 전체를 도덕 교육의 장으로 만들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5. 가정, 지역 사회와의 연계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6.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도덕 교육에 접목시킨다

Ⅷ.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통합적인 지도가 되어야 한다
2. 탐구식 토의 기법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1)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활발한 토의나 탐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주제’의 선정이다
2) 적절한 도덕적 토의의 과정을 안내하는 수업 모형의 활용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의 도덕과 수업이 체계적으로 접근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인지주의적 접근은 몇 차례 교육 과정기를 거치면서 그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노정되었다. 그 중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는 것은 도덕적 사고의 발달(또는 도덕적 지식의 습득)이 항상 도덕적실천과 행동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곧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교육이 도덕적 행동 경향성을 높이지 못한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그래서 학생들이 ‘알고는 있으나 실천하지는 않는다.’는 문제를 보인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도덕적 지식이나 판단력과 같은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도덕적 정서, 도덕적 행동, 도덕적 관례와 같은 상식적인 도덕성이 도덕 교육에서 중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다시 말하여, 도덕과 교육에서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만을 편파적으로 다룰 것이 아니라, 지식, 정서, 행동을 동시에 통합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통합적인 지도에 대한 요청은 비단 우리 도덕과 교육의 실제로부터 나온 요구일 뿐만 아니라, 도덕 교육의 이론적 동향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흐름이다. 이에 도덕과 수업에서는 해당 지도 요소와 관련된 도덕성의 통합적인 측면들을 다양하고 풍부한 교수학습 활동을 통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2. 탐구식 토의 기법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도덕 판단력과 가치선택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주제별 탐구식 토의 기법이 적절하다. 그러므로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도덕적 문제들을 교과서의 내용과 관련지어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도덕적 사고 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도덕과에서 탐구식 토의 기법 활용을 위해서는 두 가지 측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1)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활발한 토의나 탐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주제’의 선정이다
학생들이 느끼기에 중요하고, 흥미 있는 주제가 아니라면 교사가 노력해도 자발적이고 활발한 토의를 불러일으키기는 어렵다.
2) 적절한 도덕적 토의의 과정을 안내하는 수업 모형의 활용이다
초등학교 도덕과 수업에서는 제4차 교육과정기부터 정착되어 온 도덕과 수업의 일반적인 절차뿐만 아니라, 역할 놀이 수업로형, 개념분석 수업모형, 가치갈등 수업로형, 집단탐구 수업모형,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 콜버그 수업모형 등과 같은 다양한 수업모형을 활용하도록 한다.
Ⅸ. 결론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은 너무도 많은 변화의 물결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어디에 우선성을 두느냐에 대한 논의는 도덕 교육의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은 자유주의적 관점에 치우쳐 왔었던 현대 도덕교육 이론들에 대한 하나 처방을 제공해 준다고 볼 수 있다. 공동체주의자들은 도덕생활의 목적 및 이상으로서의 공동체 개념을 중시함으로써, 공동체적 자아 혹은 관계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필요성을 제기해 주었다. 그리고 덕의 함양에 있어서 공동체의 기능들에 대한 풍부한 이론적 근거들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근본적으로 도덕교육은 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실행되어야 함을 일깨워 주었다.
그러므로 도덕생활의 목적 및 이상으로서의 공동체를 지향하는 가운데 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실행되는 도덕교육은 구체적으로는 개인의 인격함양 및 덕의 계발에 초점을 둔 도덕교육,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소중히 여기는 도덕교육, 구체적 실천을 중시하는 도덕교육, 공동체의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책임감 및 배려와 같은 도덕적 정서의 계발을 소중히 여기는 도덕교육, 공적인 문제들에 대한 비판적인 숙고 및 참여를 중시하는 도덕교육, 공동체 의식의 계발에 초점을 둔 도덕교육 등의 모습을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자유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은 자율성, 합리성 등과 같은 개인의 존엄성 측면에만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그 반대의 축이라 할 수 있는 인간 존재의 사회적 본질 및 공동체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잘못을 범했던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제7차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
○ 윤팔중(1980),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탐색,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병룡(2000), 도덕과 탐구식 가치학습의 모형과 적용, 민주시민교육
○ 조강모(2001), 도덕과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 추병완(1999),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편(2001), 초등도덕교육, 교육인적자원부 2001 정책연구
○ 함께 나누는 수업 이야기(2003), 우리교육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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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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