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p Himmelb(l)au(쿱 힘멜브라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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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oop Himmelb(l)au(쿱 힘멜브라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건축가 소개.
- COOP HIMMELB(L)AU 란?
- 업적

2. 건축적 배경
- 해체주의
- 초현실주의
- 아키그램

3. 디자인
- body language
- 바디랭귀지
- psychogram

4. 열린건축
- 변형된 박스
- 셀

본문내용

을 관련시키는 것에 관심을 갖고 초기의 실험작품으로 탐구하였고 이는 싸이코그램이나 바디랭귀지와 같은 디자인 방법론의 배경을 이룬다.
3. DESIGN (METHORD OFARCHITECTURE-OPEN SPACE)
■ Coop Himmelb(l)au-
우리는 팔라디오와 다른 역사적 가면을 보는데 싫증났다. 왜냐하면우리는 건축안에서 우리를 곤란하게 하는 모든것을 제외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제공하는 건축을 원한다. 피를 흘리고 소모되고 , 회전하고 , 심지어 내가 걱정하는 정도까지 부서지기도 하는 건축, 벗어나고 찌르고 맞으면 눈물 흘리고 찢어지는 건축. 건축은 반드시 가파르고, 격렬하고, 부드럽고 딱딱하고 모나고 잔혹하고 둥글고 부드럽고 다채롭고 음란하고 난잡하고 가까우며 멀고 축축하고 건조하고 심장이 멎을 듯 아슬아슬 해야 한다. 만약 그것이 차다면 얼음조각처럼 차야 하고 만약 그것이 뜨겁다면 불꽃의 혀처럼 뜨거워야 한다. 건축은 반드시 불타야 한다.
인간의 감정이 자유롭게 표현되는 가능성의 건축
육체와 감각 인간적인 경험 등에 가치를 둔 비이성적인 건축적 사고
■ body language
- 일종의 퍼포먼스로서 싸이코그램의 순간적인 표현보다 순간적인 감정의 행위를 더
빨리 포착할 수 있다.(드러남의 순간을 포착)
- 쿱의 디자인 과정은 인간 신체의 감정, 느낌 , 반응을 순간적인 직관적 표현으로 포착하여 드러내는 것이다.
→ 직관적 스케치, 모형, 몸동작, 사진 콜라쥬 등의 방식
- 이성과 합리성에 기대지 않은 디자인 방법
- 이러한 스케치를 3차원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이 그룹의 디자인 방법
■ 꼴라쥬
멜룬 세나르 도시계획의 콜라쥬에 의한 디자인 프로세스
\
■ psychogram: 전통적규범을 벗어난 3차원 모델링 방법
4 열린 건축‘OPENARCHITECTURE’
: 건축, 즉 건물이 완전하지 못하고 속이 들여다보이거나, 혹은 문이나 창문이 없는 경우를 의미하는 것인가? 열린 건축은 그런 것이 아니다. 열린 건축은 어떤 특정한 목적을 위해 시작된 것이 아니라 자기 충족적인 구조물을 의미한다. 즉, 장래 이용자를 구속하지는 않지만 자기 충족적으로 일정 범위의 가능성 을 제공하는 다양한 공간들로 구성된 구조물인 것이다.
■ 변형된 박스
: 기능적인 목적에 순수하지 않으며 다양한 변형으로 차별화를 이루며 불확 정적인 공간프로그램을 수용하는 실체이다.
■ 셸
:셸은 얇은 피막으로 분절되지 않은 커다란 공간을 형성하는 것으로서 변형된 박스와 함께 그들의 건축에 있어 공간적 특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중심적인 형태요소이다.

□ OPENARCHITECTURE’ SUB space element / 형태의 움직임과 변화
탈중력적 형태구성
사선축에 의한 중첩
비유클리드 기하학의 형태
생물유기체적 형태
형태의 실제적인 움직임과 변화
□ OPENARCHITECTURE’ SUB space element / 내부공간의 구성

이질적 공간볼륨 형성 요소가 서로 병치되어 있는 외부형태에 비하여 내부공간은
상호 긴밀한 연결관계를 형성하면서도 차별화를 이룬다. Coop Himmelb(l)au의
건축공간 구성방법은 파괴되고 파편화된 투명한 셸 속에 연속된 공간과 동선요소들이
관입 되어 있는 양상을 보인다.

□ OPENARCHITECTURE’ SUB space element / 내-외부의 상호관입
- 공간의 상호 관입
- 외피의 투명성(이중 셀 구조)
- 매스의 중첩
(시선을 확장시켜 실제적으로는 분리된 공간과 공간을 하나의 공간으로 인식)
□ OPENARCHITECTURE’ SUB space element / 공간의 위계성 반발
가변성
:하나의 공간에 동시적으로 프로그램이 적용되거나 움직이는 벽이나 계단, 공간에 의한 가변적인 프로그램으로 형성된다
- 무중력 표현, 다중심(공간의 복수 중심성 추구)


□ OPENARCHITECTURE’ Analysis
- 공간의 개방성
- 공간의 비영역성
- 공간의 투명성
- 기하학적 충돌에 의한 비정형적 공간
- 공간의 꼴라주적 기법
■ 열린 공간의 표현적 특징
□ 타오르는 듯한 형상
쿱 힘멜브라우는 ‘건축은 타올라야 한다’고 말하였는데 이것은 그들이 말하는 건축은 감정을 불사르는 것이 되어야 한다. 이점은 ‘파괴’(destruction)와 다른 점이다. 라고 말한다. 타오르는 건축을 표현하기 위해 ‘불꽃’으로 형태 변화를 완벽하게 활용했다. 비틀리고 경사진 구조물에 관한 아이디어를 이 ‘불꽃’에서 착안하고 공간의 표현에서 ‘불타는 화살’이며, ‘화염’으로 공간을 표현하고자 한다.
□ 복합적 공간요소
벽이라는 기본적 주된 요소가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의미로 재해석을 시도한다. 벽은 부분적으로 벽이고 부분적으로 지붕이고 바닥이 될수 있는 복합적인 의미 이상의 것으로 사용한다. 관습적인 의미로 말하면 건축요소는 벽도 아니고 지붕도 아니라 새로운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 내, 외부의 상호 관입
이중 셀과 투명한 재료, 선적인 부재의 사용은 건축을 투명하게 만든다. 내 외부 공간의 상호 관입과 해방감을 부여하게 되고 부유하는 듯한 비물질적 공간을 생성한다. 곧, 닫힌 공간에서‘ 열린 공간’으로 내부에서 외부로 공간이 확장된다.
□ 공간의 위계성 반발
중력적이지 않는 무중력적 표현, 공간의 위계성에 의한 반발로 중심에 종속되지 않고 다 중심으로 조각 낸다. 사물의 보편타당성에 타협하지 않고 공간의 복수 중심성을 추구하고자 한다.
□ 텍스트의 전환
기존의 사물을 다르게 보기, 건축에 새로움, 낯설게 하기 등을 통해 건축 해석의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하여, 스케일을 과장한다.
▦참고 문헌
1. 윤재은, 이규홍. Coop himmelblau의 ‘열린 공간’ 개념에 관한 연구논문, 2003
2. 월간 Space, Coop himmelblau 작가편, 2002.6
3. 윤재은, 해체주의 건축의 외적 조형성과 내적 조형공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 학회지, 24호
4. 황복득, 공간에서의 가치혁신 적용에 대한 연구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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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3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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