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 연상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유아 웹기반, 도형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ICT활용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비와 비례식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심화보충 수업자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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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통신기술활용, 연상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유아 웹기반, 도형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ICT활용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비와 비례식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심화보충 수업자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보통신기술활용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목적
2. 내용
1) 정보 통신 기술 활용 수업 자료 목록 작성
2) 정보 통신 기술 활용 수업안 구안
3) 정보 통신 기술 활용 수업의 실제 개발
3. 기본 방향
4. 효과

Ⅱ. 연상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1) 교사의 측면
2) 학생의 측면
3) 주위 환경 측면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Web 자료는 다양한 연상 훈련에 관한 사항을 문자, 그림, 영상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2) 각 영역은 하위 영역으로 나누었으며 그 구성은 교과 단원 순으로 세분화하였다
3) 홈페이지 활용을 통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 실현이 가능하다
4) 활동 자료는 제작이 쉽고 사용이 간편하도록 하였다
4. 자료의 효과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Ⅲ. 유아 웹기반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효과
1) 유아의 변화
2) 교사의 변화
3) 학부모의 변화

Ⅳ. 도형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주 자료 -웹 자료
2) 보조자료1 - 실물자료
3) 보조자료2 - 학생학습활동자료
4. 효과
1) 제작자료의 활용면
2) 학생의 학습태도면
3) 교사 지도면

Ⅴ. ICT활용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2. 내용
1) 웹사이트 검색하기
2) 홈페이지에서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여 자료를 만들고 저장하기
3) 워드프로세서를 활용하여 자료 만들기
4) 전자 게시판에 자료 올리기
5) CD-ROM타이틀 이용하기

Ⅵ. 비와 비례식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실물 조작 자료(주 자료)
2) 활동 학습자료 및 CD자료(보조 자료)
4. 효과
1) 교사 지도 측면
2) 학생 활동 측면
3) 교육 과정 운영 측면

Ⅶ. 심화보충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2. 내용
3.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파일로 제공되어 교사들에게 교수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예시 자료를 준비하는 노력이 절감되어 학습지도에 대한 준비의 시간을 줄일 수 있었고 지도에 대한 자신감도 갖게 되었다.
2) 학생 활동 측면
첫째,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물 학습자료를 활용함으로써 도형의 기초적인 개념과 성질을 쉽게 이해하였다.
둘째, 개별조작 자료는 학습에 대한 흥미와 성취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셋째, 도형의 원리를 직접 체험하고 조작해보는 수학실험세트는 다양한 수학 경험을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학습 환경이 제공되어 학습 효과가 크게 높아졌다.
넷째, 학생들이 손쉽게 조작할 수 있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였다.
다섯째, CD자료는 학생들이 시간, 공간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을 스스로 할 수 있어서 개별화 학습에 효과적이었다.
3) 교육 과정 운영 측면
첫째, 구체적이고 체험적으로 실험해 볼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을 뿐 아니라 심화학습 해결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둘째, 교육과정의 교과서를 토대로 제작된 자료이므로 현장 수업에서 활용이 용이하였다.
Ⅶ. 심화보충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1. 필요성
국제화 시대에서 미래의 주인공이 될 아동들에게 국제 공용어인 영어를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필요 불가결한 문제이며 피할 수 없는 국제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의 90% 정도를 영어로 되어있다. 정보를 교환하고 국제 회의, 무역, 여행을 하며 자신의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세계 공용어인 영어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한 일이다.
사회적 요구와 국제화 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정규 교과로 가르치도록 정책 결정이 되었다. 주당 2시간씩 도입하여 6학년까지 확대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를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으로 설정하였는데,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은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을 하도록 되어있다. 한 학급 안에서 기본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동에게는 교사가 보충학습을 제시하고, 기본 과정을 충분하게 이해한 아동에게는 심화학습을 제시하여 학교 수업에서 능력이 적은 아동은 기본 교육과정을 통과하게 하고 높은 수준의 아동에게 수업에 의욕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영어과는 34학년 주당 1시간씩 배정되어 제6차 교육과정에 비교하여 주당 한 시간이 줄어들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듣고 말하기를 해야 습득이 될 수 있는데 줄어든 시간을 어떻게 가르쳐야하는가는 교사의 몫으로 남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많은 어른들이 기존의 영어 학습 방법은 중학교 1학년 때 알파벳 쓰기부터 시작하여 I am a boy.부터 배웠다. 고등학교에서는 영어시간에 영어를 듣고 말하기가 아니라 영어 한 문장을 읽고 그 문장을 해석하고, 문장 속의 문법이 무엇인가를 외우고 시험을 위한 영어 공부를 하였다. 어른이 되어 길거리에서 외국인이 도움을 청하면 꿀먹은 벙어리 신세가 되어 대답 한 마디도 못하는 수준이다. 이런 폐단을 막기 위해 초등학교 영어과는 영어를 처음 대하는 아동들에게 어떻게 하면 쉽고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되었고, 영어 교과의 구성을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었다.
초등학교 영어는 학생들이 특성을 고려하여 음성 언어 교육이 중심이 되고 문자 교육은 음성 교육과 연계하여 구성되었다. 아동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노래, 놀이와 게임 등 다양한 활동 중심 학습이 도입되었다.
그러나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9개 과목을 가르치고 있는 현실에서 영어과에만 집중하여 교재를 연구하고 자료를 만든다는 것은 어렸다. 시판되고 있는 학습 자료들이 있지만 어휘나 학습 내용, 수준 등을 고려할 때 딱 맞는 것을 찾기가 어렵고, 대부분 수입품들이 많아 비용 또한 적지 않다.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제작이 쉽고 한 번 제작한 후에는 매 단원에 사용할 수 있는 기본 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제작이 절실하다.
2. 내용
가. 그림 카드 제작
나. Word &Sentence 제작
(1) 낱말 카드 제작
(2) Word boxes 제작
(3) 듣고 따라하기(Listen & repeat) 자료 제작
(4) 노래(Song)챈트(Chant) 자료 제작
다. 개발 캐릭터(character) 제작
라. 게임(Game) 자료 제작
3. 효과
영어과에 알맞는 자료를 제작 투입하면 말하기 능력이 향상될 것이고 시각 자료를 이용한 수업은 외부의 경험을 교실로 끌어들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끄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적합한 자료의 사용 결과 교사는 수업 시 가르치기 쉽고, 밀도있는 수업을 전개하게 되었다.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을 통해 교사는 가르치기 쉽고 아동은 배우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었다.
그림 자료의 투입은 구체적인 상황을 제공하기 때문에 의미 전달이 빠르기 때문에 그림 카드를 활용한 듣기말하기 평가 방법의 개발, 적용이 듣기 말하기 능력을 신장시킬 것이다.
시각적인 자료와 함께 다양한 놀이 활동 중심의 학습이 외국어 학습에 필요하고 시청각 매체와 함께 다양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교과서의 게임이 알맞지 않은 경우 재구성하여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아동의 참여도가 향상되었다.
다양한 지도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수요자 중심, 즉 아동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져 수업목표 도달이 용이하였다.
참고문헌
◇ 교육부(2001), 정보통신 기술 활용지도 자료
◇ 박선희(1996), 컴퓨터와 또래 간의 사회·인지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방향 모색, 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 전라남도교육청(2001), ICT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영 문화사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2004), 생활 속의 도형에서 생각하고 찾아내는 조작 활동 자료
◇ 진량초등학교(1999),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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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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