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혼합계산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조작적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수연산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도형과 수개념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자기주도적 학습자료, 수학과 수준별 학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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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과 혼합계산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조작적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수연산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도형과 수개념 학습자료(교육자료), 수학과 자기주도적 학습자료, 수학과 수준별 학습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수학과 혼합계산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 내용
1) `수학 4-가 6. 혼합계산’의 단원 분석을 통하여 ICT활용 교수ㆍ학습의 유형별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2)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수준별 멀티미디어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3)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웹 환경을 구축ㆍ운영하여 수준별 학습을 실시하고 학습자 상호 교류를 활성화한다
4) 개발된 ICT 학습자료를 차시별 수업과 가정학습에 적용함으로써‘혼합계산’의 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한다
4. 자료의 효과
1) 학생들은
2) 교사는
3) 학부모는

Ⅱ. 수학과 조작적 학습자료(교육자료)
1. 제작의 필요성
2. 제작의 목적
3. 자료 활용의 효과
4. 일반화 방안
1) 교육적 공헌도
2) 실용성

Ⅲ. 수학과 수연산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및 목적
1) 필요성
2) 목적
2. 자료의 특징
1) 주 자료
2) 보조 자료
3. 자료 활용의 효과
4. 일반화 방안
1) 보급성
2) 대량 생산성
3) 활용성

Ⅳ. 수학과 도형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및 목적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2. 자료의 특성
1) 주 자료
2) 보조 자료
3. 효과
1) 교수 활동 측면
2) 학습 활동 측면
4. 일반화 방안

Ⅴ. 수학과 수개념 학습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성
1) 주자료- 구체물 학습 자료
2) 보조 자료
4. 효과
1) 아동 측면에서
2) 교사 측면에서

Ⅵ. 수학과 자기주도적 학습자료(교육자료)
1. 문제제기/필요성
2. 목적
1)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하여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킨다
2) 다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공간적 감각을 익힌다
3) 정보화사회에서의 수학교육의 목표를 도달시킨다
4) 상호작용을 통하여 수학적 목표에 접근한다
3. 개발 교육자료의 특징
1) 풍부한 자료 제시를 통한 사고력의 함양
2) 흥미를 유발하고 차시별 학습내용을 암시하는 도입 부분활용
3)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통한 교수학습 전개
4) 교육과정의 보충‧심화 학습의 적용
5) 캐릭터를 통한 학습 의욕 및 이해력 증진
4. 기대되는 효과
1) 교수학습에 필요한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2) 수학과에 대한 흥미를 고조시킬 수 있다
3) 시간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4) 아동의 사고력과 참여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5) 교사의 학습자료 제작에 따른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다

Ⅶ. 수학과 수준별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개발의 필요성
2. 자료개발의 목적
3. 자료의 활용
1) 기본 학습 내용 확인하기<꼭 알아두기>
2) 성취 수준 평가하기<성취도 평가>
3) 보충학습 프로그램<다시 알아보기>
4) 심화 학습 프로그램<좀더 알아보기>
4. 효과
1) 교사의 측면
2) 학생의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알아두기>
기본 학습 내용에 대한 예습, 복습 및 보충학습을 위한 자료이다. 학습자는 꼭 알아두기 메뉴를 통해 단계별로 필수 학습 요소에 대한 선택적인 학습활동을 할 수 있다. 이는 성취도 평가 결과 틀린 문제에 대한 보충학습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 성취 수준 평가하기<성취도 평가>
단원의 학습을 마치고 수준별 학습을 위한 성취도 평가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보충 학습 대상자와 심화 학습 대상자를 판별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학생 스스로 평가해도 되지만 기본 학습을 마치고 담임 교사의 안내로 컴퓨터실에 모두 함께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가 결과 성취도가 일정 수준 미만인 학생은 보충 학습 과정인 ‘다시 알아보기’로 진행하도록 하고, 일정 수준 이상인 학생은 심화 학습 과정인 \'좀더 알아보기‘로 진행하도록 한다. ’다시 알아보기‘를 마친 학생은 다시 ’성취도 평가‘에 도전하여 목표 수준에 도달하면 심화학습 과정인 ’좀더 알아보기‘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단원별 성취 수준 평가 문항은 진급 단계 자격 기준의 평가 도구로도 활용할 수도 있다.
3) 보충학습 프로그램<다시 알아보기>
보충학습 프로그램은 기본 내용의 학습상 발생하는 체제적 오류나 전반적인 이해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내용 중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될 부분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보충 학습의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성취 수준 평가에서 일정수준 미만의 학생에게는 보충학습 프로그램인 ’다시 알아보기‘ 문항을 제시하여 보충 학습을 할 기회를 제공해 주며 교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은 개별 지도해 준다.
또한 보충학습 프로그램은 특별 보충과정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다.
4) 심화 학습 프로그램<좀더 알아보기>
심화학습 프로그램은 주로 기본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생활 장면에서의 탐구 학습이나 실제적인 문제 해결 중심으로 편성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성취 수준 평가에서 일정수준 이상인 학생을 대상으로 심화 학습할 기회를 제공해 주기 위해 심화 학습 프로그램인 ‘좀더 알아보기’를 활용할 수 있다. 이 심화 학습 프로그램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활동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4. 효과
1) 교사의 측면
교육과정의 적용에 교사의 가장 큰 부담은 수준별 학습을 어떻게 시키고 어떻게 다인 수 학급에서 학생의 수준을 판단할 것이며, 어떤 자료로 수준별 학습을 시킬 것인가 하는 점이다. 그리고 학습 부진아가 열등감, 위화감을 갖지 않고 보충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따라서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교사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기본과정 성취수준 평가자료를 활용해 손쉽게 학생의 성취 수준을 판별할 수 있다. 즉, 단원의 목표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평가 자료의 제작의 노고를 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평가 처리를 프로그램이 즉시 처리하고 이를 DB에 저장한 후 다양한 평가결과 화면을 제공함으로써 학급 및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지도를 손쉽게 할 수 있다.
둘째, 심화과정 프로그램과 보충과정 프로그램을 활용해 수준별 학습을 부담 없이 전개할 수 있다. 특히 보충과정 자료는 교사가 직접 제작해야 하는데 현재 우리의 교육 현실에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몇 번을 활용하더라도 새로운 문제가 출제되므로 자료제작의 수고를 크게 덜 수 있다. 그리고 모든 결과 처리가 자동화되어 있어 교사의 노고를 최소화하면서 수준별 학습 및 보충 개별학습을 손쉽게 전개할 수 있다.
셋째, ICT(정보통신기술) 교육에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개발될 3-가 단계 수학 ‘성취도평가’ 홈페이지는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어 전국의 교사들이 언제든지 컴퓨터실에서 인터넷을 통해 수업에 즉시 활용할 수 있다.
넷째, 특별 보충 과정 편성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 ‘성취도 평가’ 및 ‘좀더 알아보기’ 자료는 진급단계 자격 기준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보충학습 과정을 흥미 있게 운영할 수 있다.
2) 학생의 측면
교육과정의 수학과는 학생들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도입하였다. 이에 초점을 두고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 자료를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첫째,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기본 학습에 대한 성취도 평가를 통해 학습 성취도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평가 결과가 일회성이 아니라 기록되고 관리되므로 성취의욕을 갖고 학습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성취도 평가 문제가 랜덤형으로 출제됨으로 실증을 느끼지 않으면서 반복하여 풀 수 있으므로 학습 효과가 크다.
둘째, 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라 보충학습과 심화학습 문제가 랜덤형으로 제시되므로 자신의 능력에 맞는 수준별 학습을 흥미를 갖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다. 부진학생은 열등감이나 위화감을 느끼지 않고 보충 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우수 학생은 다양한 깊이 있는 심화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셋째,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만 있으면 방과 후 학교, 가정, PC방 등 언제 어디서든지 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학습 결과가 알기 쉬우면서도 다양하게 분석하여 보여주므로 수학과에 대한 학습 흥미를 새롭게 이끌어 낼 수 있다.
참고문헌
경기도 교육정보 연구원, 활동중심 수준별 교수-학습자료(수학 7-가), 2001
김효정, 구체적 조작물을 이용한 활동 지향적 수학 수업에 관한 연구, 1995
원봉희, 평면도형의 넓이를 관계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한 지도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이은영, 수와 연산 영역의 지도방법, 대구교대, 2003
정지웅·김지자 역, 자기주도적 학습의 길잡이,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Confessore, G. J·Confessore, S. J, Guideposts to self-directed learning: Expert commentary on essential concepts,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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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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