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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칭호,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몸,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인성,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신분, 예수그리스도(예수님) 지옥강하, 예수그리스도(예수님) 성취, 예수그리스도(예수님) 부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칭호
1. 메시야, 그리스도
2. 인자
3. 하나님의 아들
4. 지혜화 말씀, 로고스
5. 주
6. 야웨의 종, 하나님의 종
7. 구주
8. 하나님

Ⅲ.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몸
1. 그리스도 안에와 그리스도와 함께
2. 그리스도의 몸 이미지를 사용한 구절
3. 로마서와 고린도 전서에 있는 그리스도의 몸
4. 골로새서의 머리와 몸
5. 에베소서의 머리와 몸
6. 그리스도와 그의 몸이 공유하는 칭호들
7. 택함 받은
8. 이름 “그리스도인”

Ⅳ.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인성
1. 그가 완전한 인간의 몸을 가졌다는 것이다
2. 예수가 육체적인 감각을 지닌 인간이라면 또한 심리적 감각을 지닌 완전하고 참된 인간이었다
3. 그는 과거, 현재, 미래를 평범한 사람들이 가질 수 없는 정도의 지식을 가지셨으나, 이 지식은 한계가 있었음을 예수가 의문을 제기한 복음서를 통해 알 수 있다
4. 예수의 “인간으로서의 종교적인 삶”에 주목해야 한다
5. 사람이란 단어가 실제적으로 예수에 의해 사용되었다
6.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입으심을 언급한다

Ⅴ.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신분
1. 비하(卑下)의 신분
1) 성육신(成肉身)
2) 율법에 대한 순종
3) 수난(受難)
4) 사망
5) 장사(葬事)
6) 지옥 강하(地獄降下)
2. 승귀(昇貴)의 신분
1) 부활(Resurrection)
2) 승천(Ascension)
3)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4) 재림(Second coming)

Ⅵ.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지옥강하
1. 사도신경에 표현
2. 이 표현의 성경적 기초
3. 이 신경적 표현의 다양한 해석

Ⅶ.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성취

Ⅷ. 예수그리스도(예수님)의 부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스도시라 했다. 바울의 사상 중에 매우 깊게 뿌리박혀 있고 그가 소중히 여기는 사상이 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부활의 능력이라는 사상이다.
바울은 빌립보서 3장 10절에서 자신의 삶의 최종 목표들 가운데하나를 밝히면서 그것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을 알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에베소서 1장 19-20절에서도 우리에게 하나님의 능력의 위대하심에 관해 말하기를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하여 그리스도의 부활에 역사하신 그 능력을 믿는다고 말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그리스도인이 영위할 새 생활과 연관시키며 또 그리스도인을 옷 입히는 새로운 선행과 연관시켰다. 로마서 6장4절에서 바울은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도 또한 새 생명가운데서행하게 하려 함이니라.\"라고 말했다.
로마서 7장 4절에서도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로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히게 하려 함이니라,\" 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열매를 맺히게 하려 함이라고 말하였다. 바울은 골로새서 2장 12절에서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하였으며, 고린도후서 13장 4절에서 \"그리스도께서 약하심으로(인간적인 면에서) 십자가에 못 박히셨으나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으셨으니. 우리도 저희 안에서 약하나 너희를 향하여 하나님의 능력으로 저와 함께 살리라.\" 하였다.
바울에게 있어 그리스도의 부활은 단순한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현재에 현존하는 능력이었다. 또한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철저한 필연성에 관하여 고린도전서 15장 14-19절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지 못하였으면 우리의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거 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지 아니하셨으리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신 것이 없었을 터이요,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니라.\" 이와 같이 바울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의 부활만이 그리스도인을 보증하고 보호하는 위대한 진리로 믿었다.
바울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역사상 있었던 단순한 사건이 아니며, 하나의 신학적 교리도 아니다. 그 사건은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최상의 사실이다. 이 사실은 바울이 다메섹 도상에서 직접 체험한 사실을 입증한다. 바울의 이러한 윤리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살아계셔서 현존하는 주님의 역사인 성령을 통해서 입증되어 있다.//롬6:1-9,8:1-2.//
Ⅸ. 결론
요즘 같은 불경기를 쉽게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그리스도를 우리 가정 공동체의 몸으로 인정하는 일이다. 이 어려운 현실을 정면돌파할 수 있는 기독교적인 방법은 자신을 해결사로 믿는 착각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자신이 문제해결의 열쇠를 쥔 주인공이란 착각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성도들의 해결사는 그리스도이시다. 문제해결의 열쇠는 그리스도께서 쥐고 계신다. 그분을 진정으로 머리와 주인으로 인정하는 곳에 참된 교회가 있고, 그분을 진정으로 교회의 몸으로 인정하는 곳에 참된 그리스도인이 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 자신과 우리 가정과 우리 교회의 머리와 주인과 몸으로 인정한다면, 모든 일의 결정에 있어서 그리스도를 인정해야 할 것이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모인 공동체이다. 교회는 사람을 중심으로 모인 공동체가 아니다. 따라서 사람이 교회의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가 성도들의 삶의 중심에 놓인다면, 모든 일의 결정에 있어서 제일 먼저 ‘그리스도라면 이 일을 어떻게 결정하실까’를 생각하게 될 것이고, 그 분의 뜻과 생각을 존중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가 성도들의 삶의 중심에 놓인다면, 그리스도가 성도들의 삶의 주인으로 모셔진다면, 그 분만이 존귀하게 되며, 그분만이 예배와 찬양을 받으시며, 그분만이 따름과 실천의 대상이 되실 것이다. 바울은 빌립보서 1장 20절에서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럽지 아니하고, 오직 전과 같이 이제도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히 되게 하려 한다.”고 했다.
인간 사회는 개인이나 가정이나 교회나 직장이나 모두가 다 자신을 중심으로 해서 이기적으로 살기 때문에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만일 욕심을 버리고, 그리스도의 생각으로 생각하고, 그리스도가 내리실 결정으로 결정하고, 모든 영광을 그리스도에게 돌린다면, 우리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고, 우리가 바라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나라가 바로 우리 안에서 이루어 질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현, 바울의 호칭, 그리스도 예수의 종에 관한 연구, 신학박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2004
김태호, 그리스도란 무엇인가, 바오로딸 출판사
이남종, 모세오경에 나타난 그리스도, 새순
장홍길, 그 말씀 : 영원한 대제사장이신 예수그리스도의 섬김, 서울 : 두란노, 2001
차하순, 그리스도교의 발전, 서양사 총론 1, 탐구당, 2003
R.Speer, 전호진, The Finalit of Jesus Christ, 종교다원주의와 그리스도의 유일성, 신학정론,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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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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