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인간복제의 정의
Ⅲ. 인간복제의 가능성
Ⅳ. 인간복제의 신화
Ⅴ. 인간복제의 윤리
Ⅵ. 인간복제와 체세포복제
Ⅶ. 인간복제와 배아복제
Ⅷ. 인간복제의 문제점
1. 인간복제는 개인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인간적인 삶의 존엄성을 훼손한다
2. 인간복제는 인간고유의 정체성을 지닐 권리를 위협한다
3. 타인의 미래를 알지 못할 권리 혹은 열린 미래에 대한 권리를 빼앗는다
4. 인간복제는 상업적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5. 인간복제 과정은 사람은 물론 클론에게 용납될 수 없는 위험을 끼칠 것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인간복제의 정의
Ⅲ. 인간복제의 가능성
Ⅳ. 인간복제의 신화
Ⅴ. 인간복제의 윤리
Ⅵ. 인간복제와 체세포복제
Ⅶ. 인간복제와 배아복제
Ⅷ. 인간복제의 문제점
1. 인간복제는 개인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인간적인 삶의 존엄성을 훼손한다
2. 인간복제는 인간고유의 정체성을 지닐 권리를 위협한다
3. 타인의 미래를 알지 못할 권리 혹은 열린 미래에 대한 권리를 빼앗는다
4. 인간복제는 상업적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5. 인간복제 과정은 사람은 물론 클론에게 용납될 수 없는 위험을 끼칠 것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신의 미래는 설정된 것이라고 믿을 뒤늦은 쌍둥이를 창조하는 것이 바로 이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인간복제는 뒤늦은 쌍둥이에게 심리적 압박감과 피해를 줄 것이며 이는 정신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미 눈앞에 현실이 펼쳐져 있기에 자기 스스로 운명과 인생을 설계하고 그것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인식자체도 느끼기 어려울지 모른다. 혹 뒤늦은 쌍둥이가 피해를 입거나 잘못되는 일이 없더라고 이는 무책임하고 잘못된 것이다.
4. 인간복제는 상업적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복제를 반대하는 쪽과 지지하는 쪽 둘 다 복제된 배를 매매하는 행위가 허용되는 것을 반대하지만 다양한 재능, 능력, 기타 바람직한 특성을 지닌 개인들로부터 다양한 배의 상품이 시장을 통해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다. 그것들은 공공정책과 상관없이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따라 천차만별로 가격이 매겨질 것이다. 그리고 거래될 것이다.
5. 인간복제 과정은 사람은 물론 클론에게 용납될 수 없는 위험을 끼칠 것이다
인간에게 적용하는 행위가 윤리적으로 받아들여지려면 인간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성을 확립하기 위한 연구뿐 아니라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더 해야 한다는 것은 명백하다. 복제의 과정 중에서 예기치 못한 돌연변이의 출현이 가능할뿐더러, 가령 복제인간의 몸을 이루고 있는 해묵은 세포들은 원본의 몸속에 있었던 기간만큼 클론에게 암이나 노화 관련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축적하고 있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우리가 인간복제에 대해 요구하는 위험수준이 다른 종류의 번식 보조수단을 대할 때 수용하는 수준보다 더 낮아서는 안 되는 것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인간은 복제가 될 것인가? 지금의 견해로 보아서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 자본과 권력의 이해 관계, 빠른 생명 과학 기술의 발달, 국가간의 과다한 경쟁적인 기술의 개발 때문이다. 인간 복제는 심각하게 인간과 사회를 파괴할 수가 있다. 따라서 생명 복제 이용 기술에 관한 국가 권력이나 상업자본의 역할에 대해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된다.
각 나라가 규제를 간과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미국에서는 국책 사업의 자금 지원에서 인간의 복제를 금지 시켰고 민간 부분에서도 자발적인 형태로 인간 복제를 금지를 권고할 방침이며 각 나라들은 인간 복제 실험에 관한 규제 지침을 마련하기도 한다.
규제만으로는 이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는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우리의 의식이 과학의 발달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복제 기술의 여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기존의 생명 윤리는 이런 변화를 받아들일 수가 없다. 생명 윤리를 변화하려는 노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 미국 게놈 프로젝트에는 과학 분야의 다른 연구에서와는 다른 새끼 과제를 안고 있다. 윤리, 법, 사회적인 관계(ELSI)프로 그램이 그것이다. 게놈 프로젝트가 초래할 사람 개개인의 유전 정보의 증가와 복잡한 사회적, 법적 문제를 다루는 별도의 연구이다. 최근에 유전자 검사를 통해서 양성반응을 보인 사람들이 생명 보험과 취직에서 차별로 생명 윤리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생명 윤리의 국부적인 차원에서만 한정되는 문제는 아니다. 마르크스가 했던 것과 같은 커다란 의식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자본주의적인 세계관으로는 인간은 복제 기술을 통하지 않고서라도 언젠가는 인간과 자연을 파괴 할 것이기 때문이다. 복제 기술의 탄생으로 이 문제가 급격히 불거져 나왔을 뿐이다.
왜 이런 문제가 불거져 나왔는지 질문을 던져 보자. 이 시점에서 에코 페미니즘으로 눈을 돌려본다. 제국주의와 환경의 파괴, 성차별주의 사이에는 깊은 연관이 있다.
인간 복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 복제 기술의 적절한 사용이라는 문제는 여성 문화의 특징인 나눔의 힘과 수평적으로 전체를 바라보는 시각, 자연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공존하는 시각이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천수(2001), 인간복제기술의 발전과 법적 문제점, 한림법학 FORUM 제10권
그레고리 E. 펜스 지음, 이용혜 옮김, 누가 인간복제를 두려워하는가?
박재혁·안두현 외(1997), 생명공학 기술혁신 전략연구, STEPI
박인숙(2001), 인간복제의 윤리성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임종식 저, 구영모 엮음(1999), 인간복제, 허용할 것인가, 생명의료윤리
악셀 칸·파브리스 빠삐용(1999), 인간복제 : 미래 과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푸른미디어
4. 인간복제는 상업적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복제를 반대하는 쪽과 지지하는 쪽 둘 다 복제된 배를 매매하는 행위가 허용되는 것을 반대하지만 다양한 재능, 능력, 기타 바람직한 특성을 지닌 개인들로부터 다양한 배의 상품이 시장을 통해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다. 그것들은 공공정책과 상관없이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따라 천차만별로 가격이 매겨질 것이다. 그리고 거래될 것이다.
5. 인간복제 과정은 사람은 물론 클론에게 용납될 수 없는 위험을 끼칠 것이다
인간에게 적용하는 행위가 윤리적으로 받아들여지려면 인간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성을 확립하기 위한 연구뿐 아니라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더 해야 한다는 것은 명백하다. 복제의 과정 중에서 예기치 못한 돌연변이의 출현이 가능할뿐더러, 가령 복제인간의 몸을 이루고 있는 해묵은 세포들은 원본의 몸속에 있었던 기간만큼 클론에게 암이나 노화 관련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축적하고 있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우리가 인간복제에 대해 요구하는 위험수준이 다른 종류의 번식 보조수단을 대할 때 수용하는 수준보다 더 낮아서는 안 되는 것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인간은 복제가 될 것인가? 지금의 견해로 보아서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 자본과 권력의 이해 관계, 빠른 생명 과학 기술의 발달, 국가간의 과다한 경쟁적인 기술의 개발 때문이다. 인간 복제는 심각하게 인간과 사회를 파괴할 수가 있다. 따라서 생명 복제 이용 기술에 관한 국가 권력이나 상업자본의 역할에 대해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된다.
각 나라가 규제를 간과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미국에서는 국책 사업의 자금 지원에서 인간의 복제를 금지 시켰고 민간 부분에서도 자발적인 형태로 인간 복제를 금지를 권고할 방침이며 각 나라들은 인간 복제 실험에 관한 규제 지침을 마련하기도 한다.
규제만으로는 이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는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우리의 의식이 과학의 발달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복제 기술의 여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기존의 생명 윤리는 이런 변화를 받아들일 수가 없다. 생명 윤리를 변화하려는 노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 미국 게놈 프로젝트에는 과학 분야의 다른 연구에서와는 다른 새끼 과제를 안고 있다. 윤리, 법, 사회적인 관계(ELSI)프로 그램이 그것이다. 게놈 프로젝트가 초래할 사람 개개인의 유전 정보의 증가와 복잡한 사회적, 법적 문제를 다루는 별도의 연구이다. 최근에 유전자 검사를 통해서 양성반응을 보인 사람들이 생명 보험과 취직에서 차별로 생명 윤리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생명 윤리의 국부적인 차원에서만 한정되는 문제는 아니다. 마르크스가 했던 것과 같은 커다란 의식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자본주의적인 세계관으로는 인간은 복제 기술을 통하지 않고서라도 언젠가는 인간과 자연을 파괴 할 것이기 때문이다. 복제 기술의 탄생으로 이 문제가 급격히 불거져 나왔을 뿐이다.
왜 이런 문제가 불거져 나왔는지 질문을 던져 보자. 이 시점에서 에코 페미니즘으로 눈을 돌려본다. 제국주의와 환경의 파괴, 성차별주의 사이에는 깊은 연관이 있다.
인간 복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 복제 기술의 적절한 사용이라는 문제는 여성 문화의 특징인 나눔의 힘과 수평적으로 전체를 바라보는 시각, 자연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공존하는 시각이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천수(2001), 인간복제기술의 발전과 법적 문제점, 한림법학 FORUM 제10권
그레고리 E. 펜스 지음, 이용혜 옮김, 누가 인간복제를 두려워하는가?
박재혁·안두현 외(1997), 생명공학 기술혁신 전략연구, STEPI
박인숙(2001), 인간복제의 윤리성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임종식 저, 구영모 엮음(1999), 인간복제, 허용할 것인가, 생명의료윤리
악셀 칸·파브리스 빠삐용(1999), 인간복제 : 미래 과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푸른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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