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목적,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과정,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프로그램1, 2, 3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목적,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과정,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프로그램1, 2, 3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의의

Ⅲ.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과 목적
1. 처음은 이랬어요
2. 이렇게 가르쳐야겠어요

Ⅳ.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과정

Ⅴ.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프로그램1
1. 첫 번째 학습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2. 두 번째 학습
1) 목표
2) 활동

Ⅵ.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프로그램2
1. 구구단을 외자
1) 준비물
2) 놀이 방법
2. (자연수)×(진분수)의 값은?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주사위로 덧셈하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4. 주사위를 이용하여 덧셈하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5. 큰 수 만들기(작은 수 만들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6. 세자리 수 만들기(1)
1) 준비물
2) 놀이 방법
7. 세자리 수 만들기(2)
1) 준비물
2) 놀이 방법
8. 뺄셈 계산 카드 놀이
1) 준비물
2) 인원
3) 방법
4) 기록판
9. 분수 계산 카드 놀이
1) 준비물
2) 인원
3) 게임방법
10. 비율구하기 게임
1) 준비물
2) 인원
3) 놀이방법
11. 재미있는 셈놀이
1) 준비물
2) 인원
3) 놀이방법

Ⅶ. 수학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프로그램3
1. 곱셈구구 확인게임기
2. 원리를 이해해요
3. 핀보드 : 동수누가의 원리 1
4. 원통 아크릴 : 동수누가의 원리 2
5. 미완성 곱셈표
6. 문장제 해결학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여 붙인다.
활 용
방 법
◇ 자료함에 있는 칼라 고무줄을 이용하여 일정한 수의 묶음을 표시한다
◇ 묶음의 수를 반복하여 동수누가의 원리를 이용한다.
자료의
특 성
교사나 학부모가 쉽게 제작할 수 있다.
구체물을 이용하여 수의 묶음을 알고 같은 수를 더하여 전체의 수를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곱셈의 기초를 알 수 있다.
아동들이 사용하는 구체물을 통해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타 단원으로의 전이가 가능하다.
활 용
효 과
▶ 구체물 조작을 통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 곱셈구구를 배우기 위한 전 단계로써 아동들의 적극적 참여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 타 단원으로의 전이가 가능하다.
4. 원통 아크릴 : 동수누가의 원리 2
제 작
목 적
★ 아크릴과 칼라볼을 이용하여 같은 수를 여러 번 더할 경우 같은 수 더하기를 곱하기로 나타내는 것이 휠씬 편리함을 알도록 한다.
제 작
방 법
1. 40*15cm로 아크릴을 자른다.
2. 지름 5cm 크기의 원형 아크릴을 40cm 높이로 자른다.
3. 원형아크릴 두 개를 사각 아크릴에 접착제를 이용하여 붙인다.
활 용
방 법
◇ 자료함에 있는 칼라볼을 원형아크릴에 수만큼 넣는다.
◇ 수의 개수를 알아보는 활동을 하는데 직접 세어보는 활동을 해 본다.
◇ 묶음의 수를 반복하여 동수누가의 원리를 이용한다.
자료의
특 성
구체물을 이용하여 수의 묶음을 알고 같은 수를 더하여 전체의 수를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곱셈의 기초를 알 수 있다.
아동들이 사용하는 구체물을 통해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활 용
효 과
▶ 구체물 조작을 통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 곱셈구구를 배우기 위한 전 단계로써 아동들의 적극적 참여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 타 단원으로의 전이가 가능하다.
5. 미완성 곱셈표
제 작
목 적
★ 곱셈표 완성을 통하여 동수누가의 원리, 교환법칙의 이해 등을 통하여 곱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제 작
방 법
1. A4용지를 이용하여 미완성 곱셈표를 그린다.
2. 미완성 곱셈표를 단면 코팅지를 이용하여 코팅을 한다.
3. 필기구를 이용하여 수를 기입할 수 있다.
활 용
방 법
◇ 단면 코팅지에 필기구를 이용하여 수를 쓴다.
◇ 답을 확인한 후 오답인 경우는 다시 지우개를 이용해 지우고 다시 답을 기재한다.
자료의
특 성
곱셈구구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단면 코팅지를 활용하였으므로 답을 연필을 이용하여 기재할 수 있고 오답을 기재한 경우 지우개로 편리하게 지워서 사용할 수 있다.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활 용
효 과
▶ 아동이 직접 기재함으로써 자신의 학습단계를 확인 할 수 있다.
▶ 가정학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여러 번 반복학습하여 사용할 수 있다.
6. 문장제 해결학습
제 작
목 적
★ 곱셈에서 배운 여러 내용을 문장제 학습을 통하여 학습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자 료
예 시
문장제를 해결해 보세요.
○명이 공기놀이를 하고 있는데 ○명이 더 왔습니다.
모두 공깃돌을 ○개씩 가지고 있습니다. 공깃돌은 모두 몇 개일까요?
제 작
방 법
1. A3용지에 문장제 문제를 기입한다.
2. 1-9까지의 숫자카드를 만든다.
3. 찍찍이를 숫자카드의 뒷면에 붙인다.
4. 숫자카드를 바꾸어 가며 문장제를 해결한다.
활 용
방 법
◇ A3 용지에 적힌 문장제 문제를 보며 해결한다.
◇ 처음에는 쉬운 숫자를 이용하여 문장제를 해결하고 점차 숫자의 크기가 큰 수를 붙여가며 사용한다.
자료의
특 성
작은 숫자를 이용하여 문장제를 해결하고 점차로 숫자의 크기를 늘린다.
문장제 해결 능력을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다.
활 용
효 과
▶ 수준에 맞는 학습을 할 수 있다.
▶ 여러 번 반복학습을 할 수 있다.
▶ 가정에서도 학습을 할 수 있고 아동 자신의 수준을 파악하기 쉽다.
Ⅷ. 결론
아동이 학업기술의 괄목할 만한 진보를 보이는 6~9세 동안에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더 이상 자신의 방법이나 속도로 학과목을 탐색할 수가 없으며 이제는 교육적 체계의 일부분 속에서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학문적 개념을 자유롭게 다룰 수가 없어 많은 아동들이 종종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호기심을 느끼고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소재로 이야기와 놀이를 제시하여 수학이 그저 수식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왜?\'라는 의문으로 시작하여 \'아하! 그렇구나.\' 하고 저절로 깨달을 수 있도록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또 놀이를 통해 스스로 셈하는 법을 깨쳐 보게 한다. 그러면 아이들은 수학을 발달시켜온 인류의 경험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기호나 수식의 의미를 알아가고, 기호나 수식이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졌다는 것도 확실하게 깨닫게 된다. 더 이상 기호나 수식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이 편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란 걸 알게 된다. 수학과 학습에 놀이를 결합시키지 않고 아동이 스스로 실험이나 발견을 하지 못한다면 학문적인 흥미는 점점 쇠퇴하게 된다.
따라서 다양한 눈높이를 필요로 하는 아동으로 하여금 수학의 즐거움을 맛보고 앞날의 수학학습에 밑거름이 될 수 있는 대수적 체험 및 수 감각을 풍부히 하는 수학적 사고능력 신장에 초점을 둔 교실 수업 개선을 통하여 즐거움, 환희, 자신감이 어우러져 수학 시간이 축제의 한마당이 되도록 교사 자신이 끝없는 노력으로 의미 있는 수업을 연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경상남도초등수학교육연구회(1995),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자료 개발 연구
김민정(2000), 기초계산 능력 향상을 위한 놀이학습자료
김기현(1982), 아동기 놀이 활동의 교육적 가치, 전주 : 우석대학논문 4집
박재규(1984), 수량놀이지도를 통한 수와 양의 개념형성에 관한 실천연구, 부산 : 부산교육대학논문 제21집
정태갑(2001), 재미있는 놀이학습 모델개발과 적용을 통한 수와 연산 능력 신장
홍연석(1993), 초등학생용 전략 게임이 수학적 문제 해결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1.05.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5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