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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님][하나님 공의][하나님 백성][하나님 말씀][하나님 사랑과 자유][십자가][책]하나님의 목적, 하나님의 공의,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사랑과 자유, 하나님과 십자가, 하나님과 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하나님의 목적
1. 인간의 성품에 나타난 하나님의 목적
1) 하나님에 관한 지식
2) 죄에 관한 지식
3) 제사의 필요성
2. 성경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목적
1) 율법
2) 예언서

Ⅲ. 하나님의 공의
1. 왜 하나님의 공의를 구해야 하는가
1) 성경의 절대 명령이기 때문
2) 우리가 예배하는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
3) 하나님의 통치는 공의의 통치이며, 하나님의 심판은 공의의 심판이기 때문
2. 하나님의 공의를 구해야 할 세 차원
1) 개인 성결 : 깨끗한 그릇
2) 교회 쇄신 : 영광스러운 교회
3) 사회 개혁 : 공의로운 사회

Ⅳ. 하나님의 백성
1. 백성 됨
2. 하나님의 백성에 관한 다른 성서적 용어
3. 선택
4. 하나님의 백성 선택
5. 하나님의 그리스도 선택
6. 하나님의 그리스도인들 선택

Ⅴ. 하나님의 말씀
1. 설교된 하나님의 말씀
2.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3.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

Ⅵ. 하나님의 사랑과 자유

Ⅶ. 하나님과 십자가
1.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은 하나님의 공의로우심 때문이었다
2.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또 다른 이유는 하나님의 사랑 때문이었다

Ⅷ. 하나님과 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쟁에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승리했을 때 이 사건을 “기록하라”고 모세에게 명하신다. 모세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이 세운 언약의 내용을 그분의 지시에 따라 책에 기록한다(출34:27). 이처럼 하나님의 종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과 기록하라고 명하신 바를 열심히 글로 써서 책으로 보존하고 계승하는 것이 그의 사역 가운데 중요한 부분이었음을 알 수 있다.
책을 기록하라는 말씀은 예언자들에게도 주어진다. 사실 선지자들은 자신들이 책을 내고 싶어서 기록했다기보다 그것은 하나님의 요구였다. 개역한글판 성경에는 “기록하다(되다)”라는 말이 무려 303번이나 사용되었다. 그 가운데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기록한 역사도 있으나 대부분 하나님의 요구에 따라 기록되었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 볼 때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말씀을 기록하여 백성들이 반복적으로 읽고 신앙과 행위의 지침으로 삼기를 바랐던 것이 너무나 분명하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책을 저술하고 그 저술된 책들이 끊임없이 읽혀지기를 기대하신다.
하나님은 그분이 저술하신 책에 자신의 계획과 생각과 마음을 담아 놓으셨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을 계시의 책, 신앙과 윤리의 표준이라고 하는 것이다. 만약 성경에서 이런 계시성을 제거한다면 읽어서 유익한 고전으로만 치부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에스겔 선지자에게는 책을 먹으라고 하시고 앞으로 이루실 역사를 요한계시록에 의하면 책에 기록하여 두시며 뿐만 아니라 한 사람 한 사람 그리스도인의 행적에 관하여 생명 책에 자세히 기록하신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을 책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읽을 수 있다. 책을 읽는 것은 곧 시대를 읽는 것이요 자신의 사명을 읽는 것이다. 모든 책의 주제는 한 길 하나님의 경륜으로 통한다.
하나님께서는 친히 책을 저술하시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인간의 한계를 이해하시고 돕기 위해서이다. 인간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으며 기억능력에 한계가 있다. 중요한 말씀을 일생동안 한자도 틀림없이 기억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세대와 세대를 통하여 이루실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담아서 전달하는 그릇으로 너무 빈약하다. 즉 시간적인 제약을 받는다. 또한 인간은 공간의 제약을 받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멀리 전하는 데는 목소리만 가지고 부족하다. 책은 한 개인의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서 하나님의 생각을 유통하는 하나님께서 택하신 매체이다.
작가는 죽어도 책은 남는다. 작가가 글을 짓는 것이 아니라 글이 작가를 통하여 탄생한다고 보는 관점은 일리가 있다. 책은 작가를 떠나는 순간 그와는 별개로 생명력을 지닌다. 별 가치가 없는 책은 시간이라는 불 시련을 견디지 못하고 소멸된다. 그러나 좋은 생각을 담은 책은 세월이 갈수록 용광로에 수 백 번 담금질된 정금처럼 더욱 진가를 드러낸다. 인류가 남긴 위대한 정신 유산이 책 속에 담겨 있다고 볼 때 책 중의 책, 인류의 수 천 년 역사 속에서 정금처럼 단련된 책은 성경이다. 기독교의 성경은 고전중의 고전으로 인류 문명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모든 면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쳐왔고 앞으로도 계속 미칠 것이다.
요컨대 책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을 보존하고 유통하기 위해서 선택한 생각 그릇이다. 책의 사람 사도 바울은 이 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딤후3:16)
Ⅸ. 결론
하나님의 인간성이란 하나님이 인간에 대해서 접근하시고 관계하시는 하나님, 그의 약속과 계명 속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실존, 은총의 하나님을 의미한다. 초기에 그가 강조했던 것은 하나님의 신성, 거룩, 초월이었다. 하나님은 인간, 창조물, 문화, 인간의 모든 상상을 초월하여 계시는 절대타자, 모든 인간의 신들의 부정이다. 하나님의 인간성이란 하나님이 인간과 세계와의 관계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하나님께 속한 하나님의 특성, 절대적 타자이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자신을 드러내 보이시고 자신을 알게 하시고 자신을 계시하시는 바로 그 순간, 이 신비 속에 자신을 가리운다.
기독교 믿음의 대상에 대한 핵심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리스도안에서 사람이 되시고자 하셨던 영원 그 자체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시간 안으로 들어오셔서 인간이 되셨고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영원히 존재할 것이며, 남아 있을 것이라는 그러한 행위에 대한 말씀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아들의 사역은 본래 전제로서 아버지의 사역을, 그리고 결과로서 성령의 사역을 포함한다. 삼위는 서로가 주고받으며, 서로가 서로의 조명을 받는다. 한 가지 항목을 빼고서는 이 위만을 생각할 수없다. 최초의 신앙고백은 세 가지의 단어, 즉 예수, 그리스도, 주로 구성된다. 신학자가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신학을 추상적으로 직접적으로 그려보려 했을 때, 항상 길을 잃고 헤맸었다. 심지어 너무도 두려워하는 경외감으로 그들이 이러한 높이 계신 하나님을 생각하고 말하려고 했을 때 또한 길을 잃고 헤맸었다. 마찬가지로 신학자들이 세 번째 신앙 고백의 항목인 하나님에 관한 신학을 밀쳐 버리고, 이것과는 반대된다고 여기는 성령에 관한 신학, 즉 경험의 신학을 그리고자 했을 때 또한 길을 잃고 헤매게 되었다. 현대 신학 특히 슐라이에르 마허에서 발견되는 이러한 신학은 1718세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 신학은 삼위 중 세 번째 항목에 치우친 신학이 되었는데, 이것은 세 번째 항목인 성령이 단지 성자-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가 인간들에게 의미하는 것의 고백인 성자에 대한 해설(설명)이라는 점을 성찰하지 않고서 성령만으로 하는 모험이라고 생각되었다. 우리가 성부의 관점에서 볼 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말하는 것은 아주 새로운 점이다.
참고문헌
김세윤,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와 그리스도인의 정치적 실존\" 신학지남, 56권 4집, 1989
전경연, 예수의 교훈과 윤리, 대한기독서회, 서울, 1985
정두섭, 말씀과 삶,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1988
픽슬레이,G, 정호진 역, 하느님 나라,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7
IVP, 하나님을 아는 지식, 1999
U. Luz, 마태의 예수이야기, 1993

키워드

하나님,   사랑,   자유,   십자가,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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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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