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한문][자형분석원칙][부호체계]한자(한문)의 특징, 한자(한문)의 기원, 한자(한문)의 구조, 한자(한문)의 자형분석원칙, 한자(한문)의 부호체계, 한자(한문)와 한자문화학, 한자(한문)와 육서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자][한문][자형분석원칙][부호체계]한자(한문)의 특징, 한자(한문)의 기원, 한자(한문)의 구조, 한자(한문)의 자형분석원칙, 한자(한문)의 부호체계, 한자(한문)와 한자문화학, 한자(한문)와 육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자(한문)의 특징
1. 표의 문자-表意文字
2. 단음절어-單音節語
3. 고입어-孤立語

Ⅱ. 한자(한문)의 기원

Ⅲ. 한자(한문)의 구조

Ⅳ. 한자(한문)의 자형분석원칙

Ⅴ. 한자(한문)의 부호체계
1. 덧대기 부호방식에 의한 한자 부호매김
2. 덧대기 부호의 구조와 응용 결과

Ⅵ. 한자(한문)와 한자문화학

Ⅶ. 한자(한문)와 육서
1. 象形(상형)
2. 指事(지사)
3. 會意(회의)
4. 形聲(형성)
5. 轉注(전주)
6. 假借(가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 \'본뜨다\'는 의미 생성}\"는 뜻 그대로 사물(事物)의 객관적인 윤곽이나 특징을 그대로 본따 그려서 만든 글자들을 의미한다. 해 모양{日}, 달 모양{月}, 나무 모양{木}, 사람 모양{人} 등이다.
이집트의 상형문자가 유명하듯이 인류가 의사소통 수단으로 문자(文字)를 만들기 시작한 이래로 상형(象形)의 개념은 아주 쉽게 문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그러나 인류의 문명(文明)이 발전하게 되자 상형은 한계에 달하고 다른 개념의 문자를 생성할 요구가 생겨난다.
2. 指事(지사)
指事는 뜻 풀이로 \"일{事}을 가리키다{指}\"라고 하듯이 상형(象形)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무형(無形)의 추상적인 개념을 상징적인 부호(符號)로 표시하여 일종의 약속으로 사용한 글자들을 의미한다. 기준선 위라는 표시{上}, 아래라는 표시{下}, 나무의 밑 부분 표시{本}, 나무의 끝 부분 표시{末} 등이다.
지사(指事)의 종류로 \'上, 下\'처럼 본래의 상징적인 의미 그대로 부호화 한 것이 있고, \'本, 末\'처럼 상형자에 기초를 두고 의미를 표시한 것이 있다. 하지만 지사(指事)의 개념 역시 한계가 있다. 지나친 상징적 부호의 난발은 이해, 숙지의 어려움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상형과 지사의 정리>
象形과 指事는 문자의 발생과 발전의 토대가 되고 문자의 가능성을 제시했지만 그 한계로 인해 숫자 면에서도 두 부류의 漢字가 1,000字를 넘지 않는 기초적 역할만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점이 바로 한자 이해의 첩경이 될 수 있다. 상형자(象形字)와 지사자(指事字) 중 214개의 한자가 바로 부수자(部首字)인 것이다. 또한 상형자와 지사자는 더 이상 분리할 수 없는 독체자(獨體字)인 \"文\"으로 분류되기에, 무한한 합체자(合體字)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형자와 지사자를 확고하게 정리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3. 會意(회의)
회의는 \"뜻{意}을 모은다{會}\"는 의미로 두 개 이상의 상형자(象形字)나 지사자(指事字)를 합하여, 그 의미와 의미를 결합해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방식의 글자를 의미한다. 나무들이 모여 이룬 숲{林}, 사람의 말에 중요함은 믿음{信}, 하늘의 해와 달은 밝다{明}, 사람이 나무 밑에서 쉬다{休} 등이다.
會意의 개념은 한자 생성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면서 진일보된 한자 발전의 출발점이 되었다. 그러나 역시 다소 어렵게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 발전의 한계가 생겨났다. 곧 의미와 의미가 결합해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야 하고, 또한 새로운 소리(발음)까지 넣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다.
4. 形聲(형성)
形聲은 \"모양{形;의미 부분}과 소리{聲;발음 부분}\"의 의미로 명확하게 의미부분과 소리부분을 구분해서 결합하는 방식의 글자를 의미이다. 맑은 물의 의미에 소리 청{淸}, \'옥구슬\'의 의미에 소리 민{珉} 등이다.
形聲의 개념은 한자의 생성 및 발전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었고, 엄청난 발전의 모습으로 한자의 대부분<80-90%>을 차지하게 되었다. 곧 漢字를 만드는 원리 가운데 가장 쉬운 방법이면서 체계적인 정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바로 형성의 의미부분이 한자 이해의 핵심인 부수자(部首字)이다.
<회의와 형성의 정리>
會意와 形聲는 독체자(獨體字)인 상형자(象形字)와 지사자(指事字)의 한계를 극복한 것뿐만 아니라 뜻 글자의 특성을 십분 발휘한 획기적인 漢字의 생성원리가 되었다.
곧 2개 이상의 한자를 합쳐 새로운 글자를 만든 합체자(合體字)의 \"字\"로 분류되기에, 무한한 漢字의 확장성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 것이다.
5. 轉注(전주)
전주는 \"굴러서 바뀌거나{轉} 변화되어 달라지다{注}\"는 의미로 본래의 의미에서 변화되어 달라지는 개념의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곧 서로의 의미를 설명, 해석해 주는 방법이다. \'늙다\'는 의미로 서로 통용되는 \'老\'와 \'考{후에 과거부터 떠져 생각한다는 \'상고하다\'의 의미로 변화}\', 음악{악}을 하면 즐겁고{락} 좋아한다{요}는 의미 변화의 \'樂\'<발음의 변화는 관계 없음> 등이다.
轉注의 개념은 새로운 글자를 만드는 원리가 아니라 기존의 글자를 의미 변화로 활용하는 원리이다. 곧 더 이상의 한자를 만들지 않더라도 새로운 개념을 담을 수도 있는 것이다. 쉬운 예로 자전(字典) 속의 대부분 漢字가 뜻이 몇 가지씩 나열되어 있는 것은 轉注의 개념이 많이 가미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6. 假借(가차)
가차는 뜻 그대로 \"빌려 쓰다{假,借}\"는 의미로 기본적으로 발음이 같은 개념을 빌려 쓰거나 글자 모양을 빌리는 등 외국어의 표기에 사용하고 부사어적 표현{의성어, 의태어}에도 가차의 개념을 사용한다. \'그을리다\'는 의미의 발음과 연사(連詞)의 의미 발음을 통용하는 \'然\', 달러 화폐 모양 그대로 사용하는 \'弗\', 아시아의 음역 \'亞世亞\', 의젓하고 버젓한 모양의 의미 \'堂堂\' 등이다.
假借의 개념 역시 전주(轉注)의 개념 이상으로 한자의 활용 면에서 가장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곧 漢字가 뜻 글자{표의문자(表意文字)}라는 인해 발생하는 한계를 확실하게 해결해 준 개념이다. 다시 말해 외국과의 문자적 소통이 가능하게 된 것으로 현재 우리의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많은 외래어 표기 가운데 이 가차의 개념을 사용한 용어들이 아주 많이 있다.
<전주와 가차의 정리>
轉注와 假借의 활용은 한자의 발전과정 속에서 가장 커다란 역할을 담당했다고 할 것이다. 지나치게 많아지는 뜻 글자의 문제점을 해결해 준 이 원리의 발견으로 인해 漢字가 동양세계에서 가장 확실한 문자(文字)로서 발전할 수 있었다.
물론 전주, 가차의 원리에는 하나의 글자가 너무 여러 가지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는 단점도 있다.
참고문헌
권인한, 현대국어 한자어의 음운론적 고찰, 국어학 29, 국어학회, 1997
국립국어연구원·허성도, 한자의미론서설, 성곡논총, 제27집 1권, 서울 : 성곡학술재단, 1996
유지기, 한자문화학간론, 귀주인민출판사, 1994
아츠지 데츠지, 한자의 역사, 학민사
이용주, 한국 한자어에 대한 연구, 삼영사, 1974
허성도, 한자의미론서설, 성곡논총, 제27집 1권, 서울 : 성곡학술재단, 1996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1.05.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6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