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저학년 기본생활습관지도, 초등학교 저학년 독서지도(독서교육), 초등학교 저학년 독서단계,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운영, 초등학교 저학년 체험학습,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별교육과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저학년 기본생활습관지도, 초등학교 저학년 독서지도(독서교육), 초등학교 저학년 독서단계,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운영, 초등학교 저학년 체험학습,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별교육과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초등학교 저학년 기본생활습관지도
1. 기본생활습관의 지도 방향
2. 기본 생활습관 지도 방법
3. 학교에서의 기본 생활 습관 지도
4.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Ⅱ. 초등학교 저학년 독서지도(독서교육)
1. 특성
2. 발달단계에 맞는 책

Ⅲ. 초등학교 저학년 독서단계
1. 제1단계 -읽기 준비기(6-7세)
2. 제2단계-단어의 습득기(1학년)
3. 제3단계-어휘력 증가기(2·3·4학년)
4. 제4단계-읽기 능력의 완성기(5·6학년과 중학생)

Ⅳ.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운영
1. 아이들의 생체 리듬을 따라서
2. 아이들도 교사도 행복한 하루하루
3. 끝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라
4. 자기만의 색깔이 있는 반 운영

Ⅴ. 초등학교 저학년 체험학습
1. 체험학습의 개념
2. 체험학습의 지도 원리
3. 체험학습의 의의
4. 집단 체험학습

Ⅵ.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별교육과정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침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1) 학습자 능력에 따른 차별화 운영
2) 심화․보충 내용의 제시 시점에 따른 운영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
1) 평가 방향
2) 평가 방법
3) 평가 결과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듣는 수동적 학습의 상대적 의미로서 능동적 학습, 자율적 학습, 활동적 학습을 포괄하며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직간접으로 경험한 내용을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기준에 맞게 선정, 교수-학습에 투입하거나 몸소 겪음으로서 바른 인성을 내면화할 수 있다.
이것은 교사가 교과서를 매개로 하여 교수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습이 아니고, 직접적으로 현실 사회나 자연에 접촉하여 생활 활동을 영위하는 가운데 그 경험에 기초해서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체험학습에서는 학생들에게 진정한 동기를 주며 학습을 생활화 및 사회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체험학습은 체험으로부터 시작하여 체험학습에서 끝맺게 하는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체험학습은 전통적인 교육에 있어서의 간접 경험보다 직접 경험을 체득케 하는 것을 그 배경으로 삼고 있다.
2. 체험학습의 지도 원리
체험학습은 감각과 경험담을 교재로 하여 자기를 발견하고, 인간관계 훈련을 촉진하는 정의적 학습 활동으로 지적, 정의적, 신체적인 제 학습이 체험으로 통합된 학습이며 이러한 체험학습의 지도 원리로는
(1) 체험학습은 개인 또는 소집단으로 이루어진다.
(2) 체험학습은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3) 체험학습은 정의적인 체험을 주축으로 한다.
3. 체험학습의 의의
체험학습은 ‘행함으로써 배우는 학습(Learning by doing)’ 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그 동안 학교 교육은 교과서 위주, 지식 중심의 교육을 시행 온 제도 교육 형태에서 체험적인 학습이 운영되지 못하였다. 지식의 습득 그 자체만이 학습의 전부인 것처럼 여겨 체험학습은 소홀히 하였다. 도덕적 실천은 그냥 아는 것이 아니라 심정 깊이 내면화되는 것이며, 이것이 곧 도덕적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바른 심성의 내면화를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생활 체험학습의 기회를 의도적으로 제공하여 지식 중심의 학습에서 다양한 놀이와 자연과의 접촉, 봉사 활동, 타인과의 관계 등의 적절한 체험과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인 입장에서 학습하게 될 때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바른 심성이 길러질 수 있다.
4. 집단 체험학습
로저스(Rogers)는 ‘개인 혹은 개인으로 구성된 집단 안에서 건설적인 학습, 성장 및 변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것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의 하나는 집중적인 집단 경험이다’라고 하였다. 집단이란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고 서로 의존하며, 집단에 소속되어 있는 것으로 자신 및 소속 인원이 서로 인정하고 공통의 규범을 공유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집단으로부터 보상을 기대하며 공통의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Ⅵ.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별교육과정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침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시간 배당 기준에 제시된 교과별 연간 수업 시간수의 기본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심화 학습과 보충 학습도 기본 학습과 함께 이루어지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 재량 활동 등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심화보충 학습을 실시한다.
단위 학습 시간 내에 전체 학급 학생이 기본 과정을 공통적으로 학습한다.
기본 학습의 학업 성취 수준을 과정 평가나 교사의 종합적인 판단에 따라 확인하여 심화 집단과 보충 집단으로 구분한다.
학급 내 집단 편성을 원칙으로 하되, 교과별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학습 집단을 편성한다.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1) 학습자 능력에 따른 차별화 운영
학습자의 학습 능력에 적합한 수업을 제공하여 누구나 배워야 할 기초적이고 기본적 인 내용 또는 기능 습득에 중점을 두고 국어에 적용한다.
단위 학습 시간 내에 모든 학생이 기본 과정을 공통적으로 학습하며, 기본 학습의 학업 성취 수준을 과정 평가나 교사의 종합적인 판단에 따라 확인하고, 능력 수준을 차별화하여 심화보충 집단으로 구분한다.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병렬적으로 진행하되, 심화 과정의 학생은 소집단 협력 학습으로 과제를 해결하게 하고, 보충 과정의 학생은 지도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과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2) 심화보충 내용의 제시 시점에 따른 운영
대단원이나 단원의 기본 과정을 학습한 다음 심화보충 내용을 제시하여 지도하는데 주로 국어과에 적용한다.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시간은 창의 활동 시간을 편성운영한다.
학생들 간의 개인차에 따른 학급 내 수준별 집단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
1) 평가 방향
평가는 모든 학생들이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한다.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학생 개개인의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2) 평가 방법
자기 평가
-자신의 학습 활동을 스스로 반성해 봄으로써 자신의 수준을 알고 새로운 목표 설정의 계기 마련
상호 평가
-아동 상호간의 작품이나 활동 과정에 대한 참여도와 공헌도를 평가
교사 평가
-다양한 평가를 실시하여 교수 - 학습 방법의 개선 자료로 활용
3) 평가 결과 활용
교과별, 단계별 학습 과정 및 결과를 누가 기록하여 종합적인 판단 자료로 활용한다.
형성 평가 결과는 교사에게는 학습과 학생 개인에 대한 지도 자료로, 학습자에게는 자신의 진단 자료로 활용한다.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하여 소집단 편성 때나 심화보충 과제 제시의 근거로 삼는다.
평가 결과는 교사의 학습 계획, 자료 제작 및 교수 - 학습 방법의 개선 자료로 삼는다.
참고문헌
1. 김재철(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 김욱준(1999),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세기(1986), 학교·학년·학급 경영, 서울 : 배영사
4. 신평초등학교(1999), 다양한 체험 중심 교육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교육부 지정 인성 시범학교 보고서
5. 임영순 외(1990), 자기학습력을 기르는 학습방법 훈련의 지도기술, 월간 교육자료 부록 제34권 8호 통권 403호, 서울 : 교육출판
6. 허덕희(1999), 어린이독서교육, 서울 : 인간과 자연사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6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