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기능
1. 정보제공(환경 감시 기능)
2. 사회적 조정역할
3. 문화전수기능
4. 오락제공
Ⅱ.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책무성
Ⅲ.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환경
Ⅳ.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영향
Ⅴ.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스포츠
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1) 스포츠의 매체조절
2) 스포츠의 기자 통제
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
Ⅵ.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미래스포츠
Ⅶ.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여성차별 사례
1. 영화
1) 제인 에어
2) 해리포터
3) 엑스 맨
2. 동화 & 소설
1) 백설공주
2) 신데렐라
3) 잠자는 숲 속의 공주
4) 메리 셀리의 프랑켄슈타인
3. 속담 & 옛말
1) 여자가 셋이면 접시가 깨진다
2) 여자 팔자는 뒤웅박 팔자다
3) 여자는 제 고을 장날을 몰라야 팔자가 좋다
4) 어머니가 반 중매쟁이가 되어야 딸을 살린다
5) 여자와 북어는 3일에 한번씩 패야 한다
참고문헌
1. 정보제공(환경 감시 기능)
2. 사회적 조정역할
3. 문화전수기능
4. 오락제공
Ⅱ.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책무성
Ⅲ.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환경
Ⅳ.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영향
Ⅴ.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스포츠
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1) 스포츠의 매체조절
2) 스포츠의 기자 통제
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
Ⅵ.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미래스포츠
Ⅶ.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여성차별 사례
1. 영화
1) 제인 에어
2) 해리포터
3) 엑스 맨
2. 동화 & 소설
1) 백설공주
2) 신데렐라
3) 잠자는 숲 속의 공주
4) 메리 셀리의 프랑켄슈타인
3. 속담 & 옛말
1) 여자가 셋이면 접시가 깨진다
2) 여자 팔자는 뒤웅박 팔자다
3) 여자는 제 고을 장날을 몰라야 팔자가 좋다
4) 어머니가 반 중매쟁이가 되어야 딸을 살린다
5) 여자와 북어는 3일에 한번씩 패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기의 승패에 따라 점수를 얻기도 하고 잃기도 하는 가상게임을 통해 스포츠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우리는 벌써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스포츠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TV나 라디오를 듣지 않고도 바로 경기내용을 알 수 있게 되고 몇 주 후에 있을 경기 일정도 알 수가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화의 발달로 인해 스포츠와 대중매체도 많이 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대중매체를 통한 스포츠현장을 예측해보면, 우리가 야구 경기를 관람할 때 TV를 통하여 지금 나온 선수에 대한 키, 체중, 과거기록, 상대 선수와의 대결 결과 등 경기 기록을 어느 곳에서나 즉석에서 조회해 볼 수도 있고 지금 현재 선수의 맥박이나 신체 온도 와 같은 선수 상태도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감독이나 코치와의 작전 내용이나 전달 사항을 알 수 있기도 할 것이며 선수에게 부착된 소형 카메라 덕분에 선수의 땀 냄새를 맡을 수 있을 정도로 가까이서 선수의 상태를 관찰해 볼 수가 있으며 운동 모습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여러 각도로 된 상황에서 관람 할 수가 있으며 1개의 채널로서 4-5개로 분할하고 화면을 분리해 주는 기능은 물론 전화, 데이터 통신, 인터넷 접속 기능도 함께 제공을 받을 수 있다.
또 선수들이 착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안내와 제품에 대한 구입을 TV를 통하여 할 수 있으며 TV를 통하여 각종 개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환상적인 일들이 TV를 통하여 만들어진다고 하니 생각만 해도 재미있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미국의 3대 공중파 방송의 하나인 CBS는 첫 디지털 방송으로 미식축구 경기를 송출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미래의 스포츠는 미디어와 결합하여 더욱 강력하게 소비자와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것이며 미디어와 스포츠의 공생 관계는 스포츠가 지속되는 한 계속 되어 질 것이다.
Ⅶ.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여성차별 사례
1. 영화
1) 제인 에어
우리는 흔히 제인과 로체스터사이의 사랑만 생각하고 로체스터의 부인이 다락방에 갇혀있다는 것은 잊기 쉽다. 그러나 로체스터의 부인은 당시 영국의 사회상에 밀려 미친 여자로 분류되어 갇히게 되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남성을 불편하게 하고 그들을 똑바로 응시했다는 것이 그 여자의 죄라는 것이다.
2) 해리포터
호그와트 학교에는 여학생과 여선생이 다니며 남성과 동등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듯 보인다. 하지만 결정적인 인물은 착한이든 악한이든 모두 남자이다. 가장 중요한 여성 배역인 헤르미온느조차 사건의 능동적 참여자가 아니라 해리의 중요한 조언자로서만 나타난다.
3) 엑스 맨
엑스맨에 등장하는 소녀 로그는 상대방과 접촉을 하는 바로 그 순간 상대방의 에너지를 완전히 흡수해버리는 초능력이 있다. 처음 등장하는 씬에서 그녀는 남자 친구와 막 첫 키스를 하는데, 남자 친구는 그녀의 육체에 손을 대는 순간 죽게 된다. 이것은 명백하게 \'자신들과 너무 달라 보이는\' 여성에 대한 남성들의 공포 어린 시각이고, 로그가 온 몸을 천으로 \'휘감고\' 철저한 고립을 택하는 것은 남성들의 처벌을 의미한다.
2. 동화 & 소설
1) 백설공주
공주들은 모두 남자에게만 의존 하곤 한다. 독이든 사과를 먹고 죽음의 위기에 처한 백설공주는 왕자의 키스로 인해 목에 걸린 사과가 튀어나와 살게 된다.
2) 신데렐라
유리구두가 한 짝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궁전으로 찾아가지 않는다. 집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는 신데렐라에게 왕자는 찾아와 유리 구두를 신겨주고 못된 계모와 언니들에게서 빠져나오게 된다.
3)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역시 물레에 찔려 죽은 듯이 잠자던 공주는 왕자의 첫 키스로 인해 다시 살아난다. 이렇듯 지금까지 동화속의 공주는 위험에 처해도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고, 남자를 기다려야만 했다.
4) 메리 셀리의 프랑켄슈타인
책에 나타난 여성들의 공통점은 소설의 극적 전개의 흐름에 아무런 영향력이 없다. 그리고 여성들은 하나같이 가정 내의 천사 혹은 평화와 평온의 매개체로 나타난다. 빅터의 어머니에 남의 집 딸까지 거두고 남편의 결점에도 가정을 잘 꾸린다.
그리고 결혼을 예로 들자면 엘리자베스와 빅터의 결혼이 사랑에 의한 선택인가를 독자는 떠올리지 못한다. 그것은 엘리자베스의 너무도 완벽한 수동성 때문이다. 독자는 열렬한 사랑이다라고까지 착각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는 모두 여성을 전형적 인물로만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3. 속담 & 옛말
1) 여자가 셋이면 접시가 깨진다
여자들이 모이면 말이 많고 시끄럽다는 말로 여자들은 모두 수다스럽다는 고정관념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2) 여자 팔자는 뒤웅박 팔자다
여자는 시집가기에 따라서 귀해지기도 하고 천해지기도 한다는 말로 여성을 주체적 자아가 아닌 남편에게만 의존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3) 여자는 제 고을 장날을 몰라야 팔자가 좋다
또는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여자는 바깥세상 일은 알 것 없이 집 안에서 살림이나 알뜰히 하는 것이 행복한 것임\'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로 여성은 직장과 같은 사회진출 보다는 집에서 살림만을 해야 하는 것처럼 보고 있다. 또 여자는 가만히 남자의 말에 순응해야한다는 뜻을 담고 있기도 하다.
4) 어머니가 반 중매쟁이가 되어야 딸을 살린다
딸을 둔 어머니는 중매쟁이가 되다시피 해야 딸을 시집보낼 수 있다는 뜻으로, 딸을 가진 어머니는 \'딸을 시집보내기 위해서\' 누구보다 애쓰고 뛰어야 한다는 말로 해석될 수 있다.
5) 여자와 북어는 3일에 한번씩 패야 한다
여자를 패야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는 속담으로, 여기서의 여자는 자신의 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평등한 입장에서의 부부관계가 아니라 남존여비의 사상에서 바라본 부부관계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상림(2002),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 원용진 외(1993),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 윤득헌(2005), 현대 스포츠의 이해, 무지개사
▷ 이재호, 대중매체와 사회, 양지
▷ 존 톰린슨, 강대인 역(1994), 문화 제국주의, 나남출판
▷ 최영묵, 방송 미디어의 여성차별 해소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 한국방송 진흥원 기획팀장
우리는 벌써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스포츠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TV나 라디오를 듣지 않고도 바로 경기내용을 알 수 있게 되고 몇 주 후에 있을 경기 일정도 알 수가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화의 발달로 인해 스포츠와 대중매체도 많이 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대중매체를 통한 스포츠현장을 예측해보면, 우리가 야구 경기를 관람할 때 TV를 통하여 지금 나온 선수에 대한 키, 체중, 과거기록, 상대 선수와의 대결 결과 등 경기 기록을 어느 곳에서나 즉석에서 조회해 볼 수도 있고 지금 현재 선수의 맥박이나 신체 온도 와 같은 선수 상태도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감독이나 코치와의 작전 내용이나 전달 사항을 알 수 있기도 할 것이며 선수에게 부착된 소형 카메라 덕분에 선수의 땀 냄새를 맡을 수 있을 정도로 가까이서 선수의 상태를 관찰해 볼 수가 있으며 운동 모습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여러 각도로 된 상황에서 관람 할 수가 있으며 1개의 채널로서 4-5개로 분할하고 화면을 분리해 주는 기능은 물론 전화, 데이터 통신, 인터넷 접속 기능도 함께 제공을 받을 수 있다.
또 선수들이 착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안내와 제품에 대한 구입을 TV를 통하여 할 수 있으며 TV를 통하여 각종 개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환상적인 일들이 TV를 통하여 만들어진다고 하니 생각만 해도 재미있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미국의 3대 공중파 방송의 하나인 CBS는 첫 디지털 방송으로 미식축구 경기를 송출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미래의 스포츠는 미디어와 결합하여 더욱 강력하게 소비자와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것이며 미디어와 스포츠의 공생 관계는 스포츠가 지속되는 한 계속 되어 질 것이다.
Ⅶ. 매스미디어(대중매체)의 여성차별 사례
1. 영화
1) 제인 에어
우리는 흔히 제인과 로체스터사이의 사랑만 생각하고 로체스터의 부인이 다락방에 갇혀있다는 것은 잊기 쉽다. 그러나 로체스터의 부인은 당시 영국의 사회상에 밀려 미친 여자로 분류되어 갇히게 되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남성을 불편하게 하고 그들을 똑바로 응시했다는 것이 그 여자의 죄라는 것이다.
2) 해리포터
호그와트 학교에는 여학생과 여선생이 다니며 남성과 동등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듯 보인다. 하지만 결정적인 인물은 착한이든 악한이든 모두 남자이다. 가장 중요한 여성 배역인 헤르미온느조차 사건의 능동적 참여자가 아니라 해리의 중요한 조언자로서만 나타난다.
3) 엑스 맨
엑스맨에 등장하는 소녀 로그는 상대방과 접촉을 하는 바로 그 순간 상대방의 에너지를 완전히 흡수해버리는 초능력이 있다. 처음 등장하는 씬에서 그녀는 남자 친구와 막 첫 키스를 하는데, 남자 친구는 그녀의 육체에 손을 대는 순간 죽게 된다. 이것은 명백하게 \'자신들과 너무 달라 보이는\' 여성에 대한 남성들의 공포 어린 시각이고, 로그가 온 몸을 천으로 \'휘감고\' 철저한 고립을 택하는 것은 남성들의 처벌을 의미한다.
2. 동화 & 소설
1) 백설공주
공주들은 모두 남자에게만 의존 하곤 한다. 독이든 사과를 먹고 죽음의 위기에 처한 백설공주는 왕자의 키스로 인해 목에 걸린 사과가 튀어나와 살게 된다.
2) 신데렐라
유리구두가 한 짝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궁전으로 찾아가지 않는다. 집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는 신데렐라에게 왕자는 찾아와 유리 구두를 신겨주고 못된 계모와 언니들에게서 빠져나오게 된다.
3)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역시 물레에 찔려 죽은 듯이 잠자던 공주는 왕자의 첫 키스로 인해 다시 살아난다. 이렇듯 지금까지 동화속의 공주는 위험에 처해도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고, 남자를 기다려야만 했다.
4) 메리 셀리의 프랑켄슈타인
책에 나타난 여성들의 공통점은 소설의 극적 전개의 흐름에 아무런 영향력이 없다. 그리고 여성들은 하나같이 가정 내의 천사 혹은 평화와 평온의 매개체로 나타난다. 빅터의 어머니에 남의 집 딸까지 거두고 남편의 결점에도 가정을 잘 꾸린다.
그리고 결혼을 예로 들자면 엘리자베스와 빅터의 결혼이 사랑에 의한 선택인가를 독자는 떠올리지 못한다. 그것은 엘리자베스의 너무도 완벽한 수동성 때문이다. 독자는 열렬한 사랑이다라고까지 착각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는 모두 여성을 전형적 인물로만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3. 속담 & 옛말
1) 여자가 셋이면 접시가 깨진다
여자들이 모이면 말이 많고 시끄럽다는 말로 여자들은 모두 수다스럽다는 고정관념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2) 여자 팔자는 뒤웅박 팔자다
여자는 시집가기에 따라서 귀해지기도 하고 천해지기도 한다는 말로 여성을 주체적 자아가 아닌 남편에게만 의존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3) 여자는 제 고을 장날을 몰라야 팔자가 좋다
또는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여자는 바깥세상 일은 알 것 없이 집 안에서 살림이나 알뜰히 하는 것이 행복한 것임\'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로 여성은 직장과 같은 사회진출 보다는 집에서 살림만을 해야 하는 것처럼 보고 있다. 또 여자는 가만히 남자의 말에 순응해야한다는 뜻을 담고 있기도 하다.
4) 어머니가 반 중매쟁이가 되어야 딸을 살린다
딸을 둔 어머니는 중매쟁이가 되다시피 해야 딸을 시집보낼 수 있다는 뜻으로, 딸을 가진 어머니는 \'딸을 시집보내기 위해서\' 누구보다 애쓰고 뛰어야 한다는 말로 해석될 수 있다.
5) 여자와 북어는 3일에 한번씩 패야 한다
여자를 패야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는 속담으로, 여기서의 여자는 자신의 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평등한 입장에서의 부부관계가 아니라 남존여비의 사상에서 바라본 부부관계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상림(2002),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 원용진 외(1993),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 윤득헌(2005), 현대 스포츠의 이해, 무지개사
▷ 이재호, 대중매체와 사회, 양지
▷ 존 톰린슨, 강대인 역(1994), 문화 제국주의, 나남출판
▷ 최영묵, 방송 미디어의 여성차별 해소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 한국방송 진흥원 기획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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