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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 의미와 사회성,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 십자가와 부활,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 기도와 율법,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 용서와 회개,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와 교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의미

Ⅲ.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사회성
1. 종교의 일반적 특징
2. 사회 안에서 일어나는 하나님의 나라
3. 사회개혁으로 구체화되는 하나님의 나라 - 예수의 희년 선포
4. 사회적 관계와 갈등 속에 있는 예수
5. 하나님 나라의 생태학적 차원

Ⅳ.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십자가와 부활

Ⅴ.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기도

Ⅵ.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율법

Ⅶ.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용서와 회개
1. 개인의 변화도 필요하다
2. 예수가 요구하는 회개
3. 죄에 대한 예수의 침묵
4. 하나님의 나라와 죄의 용서
5. 죄 용서의 사회적 의미

Ⅷ.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사회의 통념에 따라 죄가 무엇인지 말하지 않는다. 게다가 예수는 한걸음 더 깊이 죄를 파악하여 죄된 행위만을 보지 않고 인간의 죄된 본성과 마음을 보신다. 그러므로 예수는 죄가 무엇이며 누가 죄인인가를 상세히 말하지 않는다. 그는 소위 “죄론”을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4. 하나님의 나라와 죄의 용서
예수는 개인의 죄에 대하여 별로 말하지 않지만 개인의 죄는 용서하여 주시는 분으로 행동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나라는 죄의 용서를 포함하며 죄의 용서는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는 길이기 때문이다. 예수는 하나님의 통치에 있어서 개인의 회개와 죄의 문제, 윤리의 문제는 “구성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예수는 강조점에 있어서 사회의 불평등의 일차적인 원인을 부자들에게 두기에 복음서의 예수는 사회적 약자들의 죄는 아무런 조건 없이 용서한다.
5. 죄 용서의 사회적 의미
예수 당시 이스라엘의 사회에서 병자들과 죄인들은 소외되었고 죄의 결과로 인한 것이라는 통념이 지배적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예수의 죄용서는 예수가 당시의 사회에서 죄인으로 취급받던 사람들의 편에 선다는 것을 뜻하며 기존의 판단기준을 뒤엎으며 죄인 취급을 받는 사람들을 해방시키는 의미를 가진다. 또한 예수의 죄용서는 당시 종교적 제도의 상대화를 내포하는데 이로 인해 예수의 죄 용서는 당시 이스라엘 지배층 사이에 갈등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었다. 예수는 죄의 용서와 함께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섰기에 사회의 부유한 지배계층의 미움과 배척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그 마지막 귀결은 십자가의 죽음이었다.
Ⅷ.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가까이 왔으나 아직은 다 오지 않은 종말론적인 ‘하나님 나라’의 빛 아래서 교회는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며, 더욱이 그 전단계(前段階)도 아니다. 바르트의 말을 따르자면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복사(輻射), 반영(反影)이고, 큉의 말을 따르자면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전조(前兆), 여명(黎明)이며, 판넨베르크와 몰트만의 말을 따르자면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표징(表徵), 선취(先取)이다.
하나님의 나라가 오고 있기에 그 전조로서 교회도 온 것이지, 교회가 왔기에 그 결과로서 하나님의 나라가 오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성령의 권능 안에 있는 교회는 아직은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지만, 그 활동 안에서 그것을 선취하는 새로운 인류의 전위대(前衛隊) 혹은 돌격대(突擊隊)이다. 기독교의 메시야적 잠정성(暫定性), 즉 역사적인 실존(순례자, 나그네로서의 삶)은 스스로 사회적, 역사적 한계를 초월하도록 만든다. 그렇지만 기독교의 역사적 궁극성(窮極性), 즉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나라는 교회로 하여금 그 어떠한 불확실한 역사 속에서도 확신과 기쁨을 갖도록 만든다. 잠정적이나마 궁극적인 확신 속에서, 그리고 궁극적인 것을 지향하는 잠정적 불안 속에서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를 지시하고 반사하여 투영하고 선취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회는 장차 올 하나님 나라의 현재적인 표징을 수립하는 ‘메시야적 공동체’,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다.
Ⅸ. 결론
복음서는 예수의 공적 활동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세례 요한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는데 하나님 나라에 대한 메시야적 선포를 하고 기성 종교 밖에서 활동하였다는 점에서는 예수의 활동과 같으나 하나님의 나라는 심판으로서 오는 것이라 하며 금욕 생활을 하고 묵시사상적 요소에 관하여 관심을 갖는다는 점에서 예수와 다르다. 복음서의 내용은 크게 비유의 말씀들, 기적에 관한 이야기들, 윤리적 가르침들, 예수의 생애와 기타 활동에 관한 기록들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모든 내용들의 중심은 하나님의 나라에 있다. 예수가 선포하는 ‘하나님의 나라’ 혹은 ‘하나님의 왕국’은 구약에 그 뿌리를 가진다. 구약에 의하면 이스라엘 민족들의 민족적 재난 속에서 하나님의 왕권에 대한 이스라엘의 신앙은 종말론적 믿음으로 확대되었다. 이스라엘은 그의 상황이 근본적으로 변화될 새로운 미래와 이 미래를 가져 올 메시야에 대한 종말론적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예수는 이와 같이 이스라엘 민족이 기다리고 있는 하나님의 나라를 그의 선포와 활동의 주제로 삼기도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예수의 선포는 단순히 구약의 민족적, 역사 내적 메시야니즘에 속한다기보다는 묵시사상적, 보편적 메시야니즘의 전통에 속한다. 그의 이러한 묵시사상은 하나님의 나라가 역사의 종말에 오는 것이 아니라 현재 자기 자신과 함께 이미 일어나고 있다고 말한다. 예수가 귀신을 추방하였으며 병을 고쳐 주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역사적 사실로 보인다. 예수가 행한 병치료와 귀신 주방의 기적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병치료와 귀신추방의 기적은 예수가 누구인가를 보여주는 ‘그리스도론적 기능’, 예수가 선포하는 하나님의 나라가 지금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종말론적 기능’, 메시야 구원이 무엇인가를 해명하는 ‘신학적 기능’, 소외된 자들과 인간 이하의 취급을 당하는 자들의 인간적 가치를 회복하고 그들을 사회로 통합시키는 ‘사회적 기능’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하나님의 나라를 예수는 비유들을 통하여 설명한다. 성장을 나타내는 비유, 고귀함을 나타내는 비유, 잔치의 비유, 청지기 비유, 분리의 비유, 찾는 비유, 일꾼의 비유 등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설명한다. 예수가 선포하는 하나님의 나라는 병자들이 고침을 받고 소외된 자들이 인간의 기치를 인정받으며 비유가 이야기 되는 사건 속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또한 미래에 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창락(1991), 갈라디아서 21 -율법은 약속에 관여할 자리가 없다, 기독교 사상 385호
김광률(2004), 영성, 하나님의 나라와 문화, 하나님 나라와 문화,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부
신복윤(2005), 칼빈의 하나님 중심의 신학, 서울 :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홍영택(2004), 하나님의 용서와 사람의 용서, 한국기독교신학논총
D. Martyn Lloyd-Jones, 이순태 역(2000), 성령 하나님,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J. 브라이트, 김철손(1987), 하나님 나라, 서울 : 컨콜디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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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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