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공통)가드너의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을설명교육적시사점논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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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4공통)가드너의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을설명교육적시사점논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의 설명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신체-운동학적 지능
(5) 음악적 지능
(6) 대인적 지능
(7) 개인 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2) 가드너의 중다이론의 평가
3)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능력의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2) 학생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격려해야 한다.
(3) 프로젝트 스펙트럼에 의한 교육을 실시한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①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②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①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②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①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②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③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2)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평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연결하여 화합과 평화의 의미를 접목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인간은 무엇인가 책임 수행을 하는 과정을 통하여 도덕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다. 한국 문화에서는 청소년기 이후에도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모에게 의존적이며 비독립적인 사회 생활과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때문에 실제로는 사회적 독립으로서 공익과 정의적 차원의 판단력을 길러 가야 할 시기인데도 여전히 개체적 관심과 집단적 관심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때 적절한 책임을 부여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돌본다면, 극단적인 판단이나 행동에서 벗어나 균형 있는 성숙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콜버그의 이론을 단순히 인지적 차원의 도덕 발달에 머물지 않게 하려면,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도덕적 실천력은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떻게 도덕적으로 대함를 받았느냐에 따라 형성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대함라는 의미는 단순한 도덕적 옳은 행위에 대한 인식이라는 테두리를 훨씬 뛰어넘어 그것의 감성과 의지력을 동시에 제공해 주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사람으로서 인정되고 존중받은 경험이 생동감 있게 주어지면, 또 다시 다른 사람을 그렇게 대해 줄 수 있는 인식과 감성 그리고 의지력이 함께 생성될 것이다.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동양의 유교적 사상에서는 심리학에서처럼 인간의 도덕적 성장이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집중되어 표현되어 있기 보다는 30세 이후부터 70세까지의 도덕적 성숙도를 강조하고 있다. 평생교육적 의미를 자연스럽게 나타내고 있다고 보겠다. 모란(Gabriel Moran)은 도덕 발달이 계속되지 않을 경우 도덕적 퇴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발달이론의 근본인 '퇴행은 불가하다'는 원칙을 거스르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의 진행에 대한 인지 구조적 측면과 행위의 측면을 면밀하게 분리해서 보면, 퇴행은 갑자기 사라지는 덕으로서가 아닌 '악에 대한 주의'로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도덕 교육이 학령기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계속적인 훈련이나 배움이 필요없는 것이 아니다.
사회에 진출하여 각양의 문화와 초자아적 - 사회도덕적 - 요구에 부응하기 시작하는 이후의 과정에 오히려 새로운 도덕 교육이 지속적으로 필요되는 것이라 하겠다. 인지적 훈련이나 정서적 경험도 그러하지만 무엇보다도 의지적이며 실천적인 도덕교육은 보다 더 확고한 평생교육적 개념으로 받아 들여져야 한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더 중요함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고, 발달단계가 높다고 해서 좀더 도덕적으로 성숙했다고 확신할 수 없었지만,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여 보다 적절한 도덕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갈등을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지능발달에 의한 성적위주의 교육보다는 올바른 선한 심성을 가진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이상과 같이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였다. 과거 우리는 전통적인 학업성적 중심의 IQ개념만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을 평가해왔다. 하지만 가드너는 이것만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는 지적과 함께 기존의 전통적 지능보다 더 확대된 지능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그것이 바로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발달 가능성과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는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이다.
가드너는 모든 인간들은 다양한 지능을 갖고 태어나므로 각자 강점을 지닌 지능역역이 다를 수 있으며 이러한 지능영역들은 다양한 조합형태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모든 사람은 상대적으로 독특한 지능을 소유하고 있으며,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높은 것으로 단정할 수 없다고 본다. 그리고 그는 인간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능력들이 어떻게 조화되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은 인간의 직업과 역할을 선정하는데 상당히 중요하다고 보았다.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 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 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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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8
  • 저작시기2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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