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수업설계의 의의, 수업설계의 필요성, 수업설계의 원리, 수업설계의 전제조건, 수업설계의 기초이론, 수업설계의 정교화이론, 수업설계의 실제, 수업설계의 모델, 수업설계 관련 제언 분석(수업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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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업설계]수업설계의 의의, 수업설계의 필요성, 수업설계의 원리, 수업설계의 전제조건, 수업설계의 기초이론, 수업설계의 정교화이론, 수업설계의 실제, 수업설계의 모델, 수업설계 관련 제언 분석(수업설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수업설계의 의의

Ⅲ. 수업설계의 필요성

Ⅳ. 수업설계의 원리

Ⅴ. 수업설계의 전제조건

Ⅵ. 수업설계의 기초이론

Ⅶ. 수업설계의 정교화이론
1. 개념 : 줌렌즈의 비유
2. 정교화이론의 구성

Ⅷ. 수업설계의 실제
1. 초기설정
2. 분석
1) 학습내용분석
2) 학습자 분석
3) 학습환경 분석
3. 설계
1) 학습목표 진술
2) 교수․학습 모형 선정
3) 세부설계 전략
4) 평가계획 수립
5) 시간 계획 수립
4. 개발
1) 수업자료 및 평가자료 개발․수정 보완
2) 수업자료 및 평가자료 작성 예시
5. 실행
1) 수업 전 고려사항
2) 수업 중 고려사항
3) 수업 후 고려사항

Ⅸ. 수업설계의 모델
1. 체제적 수업 설계 모델
2. 하이퍼미디어 수업 설계 모델
3. 학습자 중심 모델

Ⅹ. 수업설계 관련 제언
1. 사전평가
2. 직접 관찰
3. 학생들과 이야기하기
4. 동료교사간의 내용검토
5. 자료에 대한 사전검토
6. 학생들의 반응 살펴보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능들을 습득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지 그것 자체가 수업 목표가 될 수는 없다.
⑤ 성취목표에 바탕을 두고 평가 항목을 만든다.
⑥ 마지막으로 수업 설계자는 수업의 효과성을 평가한다.
이 수업 모형에서는 모든 수업 목표가 설계자에 의해 결정된다. 수업을 받는 학습자 모두는 수업 목표에 나타난 행동을 학습하도록 학습 과제가 주어지게 된다고 보여 진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개인적 취향이나 동기를 고려한 수업에는 제한이 따르며 이것은 곧 학습자의 개인차를 일정 정도 무시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2. 하이퍼미디어 수업 설계 모델
하이퍼미디어 모델은 체제적 수업 모델과는 달리 인지적 구성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따라서 수업 설계자의 목적과 의도대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수업자가 다양한 목표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개방된 설계 모델이라고 보여 진다. 따라서 이 수업 모델은 하이퍼미디어 모델 방식이므로 다차원적이고 고차원적이며 인지적인 수업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① 학습 영역 정하기
② 학습 영역 내에서 요소 구체화하기
③ 중요한 주제 및 관점 구체화
④ 주제를 학습하기 위한 다중 경로 그리기
(예시) 우리 고장의 문화재에 대한 학습
-내용의 다중 경로 : 사찰, 오래된 건축물, 성터 등
-교재 및 자료의 다중 경로 : 비디오 테이프, 화보, 장학자료, 향토지, 시청 홍보 자료, 향토지, 신문 등
-학습 방법의 다중 경로 : 현장 조사하기, 웹서비스 이용, 자원 인사에게 물어보기 등
⑤ 학습 요소에 대한 학습자 중심의 탐색 제공
⑥ 학습자의 반성적인 사고(메타 인지) 조장하기
3. 학습자 중심 모델
학습자 주도가 되는 수업이 되게 설계하는 모형이다.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 학습 진도, 생활 경험 등을 고려하여 동기를 유발하고 적합한 방법을 찾아서 학습 목표에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설계를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웹기반 수업은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자와 웹매체 간, 학습자와 학습자간, 학습자와 교사 간 및 전문가간에 상호 작용을 통하여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수업이라고 할 수 있어, 학습자 중심의 수업 설계 모형을 따르게 된다.
여기서는 웹 기반 수업 설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LCD를 중심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교육의 중심은 학습자의 성장이다. 따라서 웹 기반 수업을 설계함에 있어 학습 자로 하여금 ‘행하는 작업’이 되지 않고 ‘행하는 동안 학습되는 시간’이 되도록 설계해야 한다.
② 학습자의 다양성을 고려한 설계가 되어야 한다. 웹 기반 수업 설계는 학습자의 발달의 차이, 문화적 차이, 성 차이 등을 고려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③ 학습자로 하여금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훌륭하게 설계된 수업이라 할지라도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줄 수 없는 딱딱한 형식이라면 학습 목표를 이루기는 힘들 것이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학습자들이 즐기면서 배우는 에듀테인먼트를 적용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Ⅹ. 수업설계 관련 제언
1. 사전평가
사전평가는 수업내용을 학생들에게 사용하기 전에 소집단의 학생들에게 수업활동, 수단, 매체, 또는 자료를 먼저 테스트 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사전 평가를 통해 교사는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자료의 유용함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반대로 그것이 가지는 문제점을 찾아 고칠 수 있게 해 준다.
2. 직접 관찰
직접관찰은 수업에서 학생들을 상세히 조사,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산출물뿐만 아니라 자신의 수업과정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주의 깊은 관찰은 학생들이 실제로 어떻게 자료를 이용하는가와 학생들이 수업의 다른 부분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며, 어느 시점에서 학생들이 더 많은 정보와 길잡이를 필요로 할 것인지를 알 수 있게 하여준다.
3. 학생들과 이야기하기
수업상황에서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학생들과 이야기를 하는 것은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직간접적으로 알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에 대해 얼마나 흥미를 지니고 있고, 무엇을 어려워하는 지에 대한 상당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4. 동료교사간의 내용검토
동료교사간의 내용검토는 수업활용 자료나 수업방법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가지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이 방법을 통해 수업설계 상에서 자신이 간과하고 있는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으며, 자료에 대한 신선한 견해를 얻을 수 있다. 가능하다면 연구수업 등을 통해 수업에 대한 관점 및 방법을 논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5. 자료에 대한 사전검토
교과에 관계없이 이미 엄청난 양의 교육 자료들은 이미 만들어져 활용되고 있다. 에듀넷 등 인터넷을 통해 많은 수업자료가 생성되고 있으며, 자신이나 동료교사들이 만든 많은 교육자료도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는 자료들이다. 이러한 방대한 자료 중 일부를 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실상황을 고려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원자료를 그대로 사용할 것인지, 수정 또는 보완을 해서 사용할 것인지 등을 정해야 한다.
6. 학생들의 반응 살펴보기
자신이 사용한 수업방법이나 그것에 사용된 수업자료들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이 어떠한 반응을 보였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수업개선을 위해 매우 유용하다. 예를 들어 날씨관련 자료를 학생들 스스로에게 검색하여 데이터를 생성하라고 하였는데, 검색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학생들이 어려워한다면 다음 수업시간에는 교사가 직접 자료를 주고 그 자료를 분석하게끔 하는 과제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상수(2000), 학습자 주도의 수업 설계 이렇게 합시다,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워크숍, 경상북도청도교육청
* 김인식 외(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교육과학사
* 변영계·이상수 공저, 수업설계, 학지사
* Stella Vosniadou 연구, 효율적인 수업에 관한 분석
* Robert A. Reiser·Walter Dick, 양영선 역(1998), 교사를 위한 체제적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 R. Richey 저, 김종량 외 역(1993), 수업체제 설계,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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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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