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목적과 특성,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본질과 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고려사항,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교수학습방법, 실과교과의 과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목적과 특성,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본질과 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고려사항,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교수학습방법, 실과교과의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목적

Ⅲ.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특성
1. 교과의 성격적 측면
2. 경제․사회적 측면
3. 교수․학습 활동 측면

Ⅳ.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본질
1. 교육 목표의 측면에서 본 실과
2. 학습 대상의 측면에서 본 실과
3. 학습 방법의 측면에서 본 실과

Ⅴ.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내용체계
1. 실생활에 適用함으로써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내용
2. 활동을 통하여 실천을 경험할 수 있는 내용
3.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내용
4. 자기 개발적 요소를 갖춘 내용

Ⅵ.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식생활학습내용

Ⅶ.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고려사항

Ⅷ.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교수학습방법
1. 실험․실습을 위한 자료 확보
2. 다양한 실과 실습실 확보
3. 다양한 수업 모형 적용
1) Home project 수업 모형
2) ICT활용 교육

Ⅸ. 향후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과제
1. 일의 개념 변화
2. 생태계의 유지와 생명의 존엄성 강화
3. 정보화 사회에서의 컴퓨터 활용 증대
4. 실천적 환경 교육의 강화
5. 기초적, 기본적 생활 기술의 정착
6. 가정의 기능 강화에 대한 요구 증대
7.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에 부합되는 교육 내용을 받아들여야 할 시점이기도 하다.
앞으로 사회 변화에 실과 교과가 대응해야 할 요인과 이 요인과 관련한 실과 교육의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일의 개념 변화
앞으로 변화할 일에 대한 의식은 경제적인 보수도 중요하지만, 취미나 여가 활동을 즐기며, 인간의 욕구를 성취하여 자아를 실현하는 방법과 수단으로 전환될 것이고 신체적인 노작(일)은 점점 정신적인 노작의 의미로 변화될 것이다.
2. 생태계의 유지와 생명의 존엄성 강화
미래 사회에서는 생명의 조화와 존엄성이 더욱 강조될 것이다. 실과는 이러한 자연의 생태계를 유지하고 생명의 존엄성을 이해하기 위한 단원이 설정되어 있다. 식물과 동물을 직접 가꾸고 길러봄으로써 생명체의 신비스러움을 체험할 수 있고, 보호하고 보존하려는 욕구를 갖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산업 사회에서 바쁘게 살아가면서 인간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동식물을 인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생활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미래 사회에서는 환경 문제와 함께 우리를 둘러싼 생태계의 식물과 동물에 대한 소중함과 함께 살아가는 의미의 중요성을 깨닫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교육도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3. 정보화 사회에서의 컴퓨터 활용 증대
정보화 사회가 정착 단계로 접어들면서 컴퓨터의 사용 방법이 더욱더 쉬워질 것으로 전망하면서 기능적인 교육도 중요하지만 그와 병행해서 인간과 컴퓨터, 휴머니즘, 휴먼 인터페이스, 컴퓨터 범죄, 실생활에의 활용, 컴퓨터로 인한 우리 생활의 변화 등에 대한 교육도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될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실과에서는 미래 지향적인 교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4. 실천적 환경 교육의 강화
과학과 기술 및 경제의 발전은 인류에게 물질적 풍요를 가져왔으나, 한편으로는 환경을 파괴하여 인류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고 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여 피해를 주는 기상 이변은 환경의 파괴로 인한 지구 온난화의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문제는 과학과 기술이 해결해 줄 수 없으며, 과학자나 환경 운동가만의 고민이 아니다. 지구에서 살아가고 있는 인류 전체의 문제라는 가치 전환만이 해결 방법이다. 인간의 가치 세계를 전환시키는 방법은 교육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환경 교육은 21세기에 더욱 심도 있고 중요하게 다루어질 전망이다.
5. 기초적, 기본적 생활 기술의 정착
산업이 발달하기 이전의 사회는 생활하는 모든 분야의 일을 스스로 해결해야 했지만, 현대 사회는 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능력만 가지면 살아갈 수 있는 전문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다른 측면에서 생각하면, 자신의 전문 영역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능숙하지만 다른 영역에 대해서는 기초적이고도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지 않은 채 생활한다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전문적인 산업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더욱 필요하다.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학습 경험을 갖게 하고,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실과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6. 가정의 기능 강화에 대한 요구 증대
가정은 인간에게 있어서 최초의 사회적 환경으로 가장 친밀한 혈연 집단인 가족이 동고동락하면서 생활을 영위하는 본거지이다. 즉, 가정은 단지 건물, 가재도구, 시설 등이 구비되어 있는 물질적 장소만을 뜻하지 않고 감정과 의식, 가치와 규범을 가지고 생활하는 인간관계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기본적이고 습관적인 행동 양식은 물론, 선악, 옳고 그름 구별 등의 가치 의식까지도 가정에서 대부분 형성된다. 또한 사랑, 사회생활, 권위에 대한 적응, 애정을 통한 안정감, 역할에 대한 책임감, 규칙에 따른 행동 습득 등을 학습하게 된다. 이처럼 가정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인격을 형성하고 가치관을 세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가정의 기능 강화에 대한 요구 증대에 실과 교육이 대처해야 할 것이다.
7.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
실과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존재 가치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자립하려는 의지와 함께 실천적 행동을 강조하고, 일을 협동하여 실천적으로 처리하는 생활에서 협동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타인과 더불어 일을 계획하고 해결하는 가운데 개인의 성취 의욕을 충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배운 학생들은 사회의 구성원이 되었을 때 건전한 사회의 일원이 될 것이므로 실과 교과에서는 협동 학습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로운 생활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Ⅹ. 결론
인간의 생활은 인간이 구하는 각종 학문의 지적 체계나 원리의 도입과 적용에 의하여 발전하는 것이므로, 실과에서는 일상생활의 경영과 문제 해결에 있어 다른 교과에서 다루어지고 습득된 여러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서로 연결하고 통합하여 새로운 체계에서 분류, 조직하며, 통합적인 관계와 질서를 발견하는 등 종합 교과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따라서 실과의 지도 영역은 도덕, 사회, 자연, 수학, 체육, 미술 등 여러 교과와 깊은 관련을 가지게 된다.
이상과 같이, 실과는 실질적이고도 현상적인 사물을 학습의 내용으로 담으며, 사람마다 다른 생활환경을 학습 활동의 장으로 하는 교과로서, 생활 영위에 필요한 각종 기능의 기본적인 것을 익혀 나가되, 다른 교과에서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서로 연관시켜서 다면적인 지적, 기능적인 내용으로 통합하여 생활로 이끌어 들이는 교과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희 외, 실과교육탐구, 형설출판사, 1999
경상남도교육청,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부,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별책 10호, 1997
교육개혁위원회, 신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Ⅲ) : 참고 설명 자료, 1996
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6
윤인경 외 9인, 제7차실과 교육 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실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64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