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정의,특징,실태,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 단계,프로그램,주제영역,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과 전통수업의 비교,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 효과와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정의,특징,실태,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 단계,프로그램,주제영역,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과 전통수업의 비교,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 효과와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정의

Ⅲ.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특징

Ⅳ.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실태

Ⅴ.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단계

Ⅵ.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프로그램
1. SISCON(Science in a Social Context)
2. SATIS(Science and Technology in Society)
3. Project Synthesis
4. SciencePlus
5. Modular-Science/Technology/Society

Ⅶ.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주제영역
1. 에너지(energy)
2. 인구(population)
3. 인간 공학(human engineering)
4. 환경 문제(environmental quality)
5. 천연 자원(natural resource)의 이용
6. 우주 개발(space research)과 국방(national defense)
7. 과학의 사회화(sociology of science)
8. 기술 발달의 영향(effects of technological development)

Ⅷ.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과 전통수업의 비교

Ⅸ.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효과

Ⅹ.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에 대한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질과 에너지 속성의 한계)의 습득과 응용, 과학의 본성 이해와 수용, 그리고 과학·기술·사회의 상호작용의 이해와 수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선 교사들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준에서 사용될 수 있다.
Ⅶ.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주제영역
STS 주제 영역 분석은 Piel(1981)이 제시한 중등학교 수준에서 STS 교육과정에 포함해야 할 주제 영역을 기준으로 하였다. Piel에 의해 분류된 ‘STS 주제 영역’은 다음과 같다.
1. 에너지(energy)
에너지 자원, 에너지 문제, 에너지 소비, 에너지 보존, 생활의 질 개선
2. 인구(population)
식량 문제, 가족 계획, 인구 문제에 대한 기술의 영향, 인구과잉의 영향
3. 인간 공학(human engineering)
낙태, 장기이식, 클로닝, 유전공학, 행동의 수정, 안락사 문제, 장기은행, 유전상담, 윤리적 문제
4. 환경 문제(environmental quality)
과도화 된 산업화, 화학 물질의 사용, 환경 문제의 개선
5. 천연 자원(natural resource)의 이용
천연 자원의 재생, 개인과 가족에 의한 자원의 소비와 역할
6. 우주 개발(space research)과 국방(national defense)
우주와 국가 안보프로그램, 사회와 개인의 혜택 문제,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의 혜택, 우주와 군사 연구 문제, 인공위성, 핵무기, 핵폐기물
7. 과학의 사회화(sociology of science)
과학과 기술의 발달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과학과 기술의 상호작용, 과학 기술 연구에 대한 사회적 압력
8. 기술 발달의 영향(effects of technological development)
기술 개발의 이점과 부작용(약물, 농약, 다이어트 등), 소비재 생산의 효과, 인간 능력의 확장
Ⅷ.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과 전통수업의 비교
STS 수업은 독특한 수업 방식은 아니지만 전통적인 수업 방식과 비교하여 몇 가지 측면에서 약간의 특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예거(Yager)에 따르면, 전통적 수업의 특징은 학생들의 입장에서 볼 때, 교사와 교과서에 의해 제공된 과학 정보에 초점을 둔 수동적 학습을 하게 되고, 교사들은 교과서에 기초하여 과학 현상을 주로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에 중점을 두지만, 교실이나 실험실 상황과 관련없는 정보의 이용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는다. 따라서 전통적 수업에서는 주로 강의, 시범수업, 질문법, 실험실 활동을 위주로 하여 수업이 진행되게 된다.
이에 비하여 STS 수업은 학생들이 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활동에 대한 과학과 기술의 영향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미래에 선택할 직업이나 시민으로서 책임감에 대한 인식을 강조한다. 따라서 토론, 역할 놀이, 문제 해결법, 조사활동, 현장 실습, 연구 설계, 협동 학습 및 컴퓨터를 이용한 모의실험 등 전통적 수업보다는 매우 다양한 형태의 수업이 진행되는 것이 보통이다. 특히 실제 활동이나 구조화된 토론, 자료 분석,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등의 수업 방식이 많이 이용될 수 있다.
Ⅸ.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효과
STS 주제를 선정하고 수준별로 적용함으로써 과학교과를 흥미 있어 하고 좋아하게 되었으며, 사회 문제를 과학적인 원리를 적용하여 해결하려고 하였고 탐구문제에 대한 강한 호기심을 보였다.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신장되었다. 실험설계 면에서는 탐구 문제를 분석하고 스스로 실험을 설계하여 수행하고, 자료 수집 면에서는 다른 자료와 다른 실험결과를 활용하여 설명하고, 실험 설계에 부합하도록 자료를 계획적으로 수집하고, 조직적으로 정리하였고, 발표 면에서는 연구 결과를 명확하게 정리된 견해로 발표하고, 효과적인 의사 전달을 위해서 보조 매체를 활용하는 등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이 신장되었다.
Ⅹ.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에 대한 제언
미국의 Iowa Chautauqau 프로그램과 영국의 SATIS, Chemistry Salters 등의 프로그램을 그대로 우리의 수업 현장에 적용하는 데는 문화 및 교육 환경의 차이, 교수 자료 등 많은 문제점이 있으므로 STS의 가장 핵심인 사회적인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과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수업 현장으로 끌어들여 현행 교육과정과 STS적인 요소들을 접목시켜 비록 완전한 하나의 틀을 갖추지는 않았지만 우리 실정에 맞는 STS 수업을 위해 점차 접근해 나가야 한다.
. 결론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 것도 없는 것 같다. 산천도 변하고, 유행도 변하고, 사회도 변하고, 역사도 변하게 마련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교육도 변하는 것 같다. 우리 나라 과학교육의 철학도 해방 이후 몇 번의 변화가 있었다. 그 변화는 주로 미국의 교육 사조 변천에 영향을 받은 바가 컸다고 본다. 생활 중심 과학교육에서 학문 중심으로 학문 중심에서 다시 인간 중심으로 교육 사조가 변천해 왔다. 그러나 돌이켜 보면 어떤 교육 사조이든지 나쁜 교육사조가 있었던 것은 아닌 것 같다. 생활중심 또는 경험 중심 교육 사조도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었다. 그런데 그 교육 철학이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게 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그 이후에 나타난 학문 중심 교육 철학도 그렇고, 지금의 인간 중심 교육 철학도 마찬가지가 아닌가 생각한다. 그 원인이야 어떻든 간에 세상은 변하고 있고, 세계화를 부르짖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도 변할 수밖에 없으며 그 변화는 새 교육 사조를 우리의 실정에 맞게 받아들이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인희(1994), STS에서의 수업사례, 과학학습방법의 혁신, 과학교육 창간 30주년기념 세미나, 국립서울과학관
○ 로버트 예거(1997), STS무엇인가(science/technology), 사이언스북스
○ 최경희(1996), STS 교육의 이해와 적용, 서울 : 교학사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1994),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 허명(1991), STS교육의 이론과 실제, 과학교육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72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