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청주대]컴퓨터통신과인터넷기말고사 족보(요약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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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청주대]컴퓨터통신과인터넷기말고사 족보(요약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멀티미디어의 개요
▪ 기본 개념
㉮ 정의
ꋼ 텍스트(문자), 그래픽(이미지), 애니메이션(만화, 게임), 오디오(음성, 소리), 비디오(동영상)등의 다양한 매체를 두 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제작된 디지털 컨텐츠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사용자가 특정 시스템을 통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
㉯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1.1.1. 입력 장치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마이크, 비디오, 오디오, 캠코더, 음성 디지타이저출력장치모니터, 프린터, 사운드 카드, 비디오 카드, 스피커, 비디오, 영사기저장장치하드디스크, CD-ROM, DVD 등영상보드비디오 오버레이 카드, TV 수신 카드, MPEG 보드, 프레임 그레버1.1.1.
㉰ 멀티미디어 응용 분야
ꋼ 코스웨어 : 교육 및 훈련
ꠀ 시스템과 학생과의 상호 대화식 방법으로 학생의 주의력과 관심을 묶어둘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ꋼ 비즈니스 : 프레젠테이션
ꠀ 실시간 제어가 가능한 시각적, 청각적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프레젠테이션 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ꋼ VCS(Video Conferencing System) : 화상 회의 시스템
ꠀ 실시간으로 원거리의 영상과 음성을 송/수신하여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
ꋼ 키오스크(Kiosk) : 컴퓨터 안내 시스템
ꠀ 상호 대화식 멀티미디어 응용 제품으로 무인 정보 단말기라고 하는 컴퓨터 안내 시스템이다.
ꋼ 주문형 비디오(VOD : Video On Demand)
ꠀ 각종 영상 자료를 가정에서 전송 받아 TV나 컴퓨터 모니터로 볼 수 있는 영상 서비스
ꠀ 사용자에게 선택권이 주어진다.
ꋼ 원격 진료 시스템

본문내용

를 제공받음.
교통 : 언제 어디서나 교통안내, 위치정보, 관광정보, 주요 시설물 등의 신속한 정보 접근이 가능함.
유통 : 배송 물품에 작은 칩을 장착하여 물류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
국방 : 전투에 소요되는 모든 기기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여 최상의 조건에 맞추어 주는 시스템 제공
학습정리
1. 가정의 모든 정보가전에 하나의 식별아이디를 주어 서로 통신함으로써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올 수 있다.
2. 홈 네트워킹 기술의 응용분야는 원격제어, 원격감시, 원검검침, 원격진료 등이 있다.
3. 유비쿼터스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접근가능하도록 개발된 기술이다. 유비쿼터스는 향후 정보기술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것이며, 다양한 산업 분야 및 일상생활에 접목될 것이다.
● 인공지능과 미래컴퓨팅
1. 인공지능
)인공지능의 개요
‘인공지능’ 이란?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적 행위를 시뮬레이션 하는 개념과 방법들에 관한 컴퓨터의 한 분야
인공지능 분야의 거두인 Feigenbaum은 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 하였다.
“컴퓨터에 의한 언어적 추론의 개념과 방법을 연구하며 추론하는데 사용되는 지식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연구한다. 인간이 서로 간에 지능적이라고 인식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컴퓨터가 만들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추구하는 분야이다."
인공지능의 분야
지능형 에이전트
검색, 프로그램간 인테페이스, 전자상거래
전문가 시스템
기계고장진단, 의료진단
자연어 처리 시스템
기계번역, 질의응답, 정보검색
지능형 로봇
Cyber 애완 동식물
지능형 게임
바둑, 체스
)인공지능의 활용
음성인식(Voice Recognition) : 인간의 음성을 컴퓨터가 알아듣는 것
영상인식(Image Recognition) : 음성인식과 마찬가지로 카메라로 들어온 영상을 컴퓨터로 분석하여 인식하거나 해석하는 것
로보틱스(Robotics) : 로봇을 만들고 디자인 하는 공학
2. 미래컴퓨팅
1)가상현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한 모의실험을 통하여 인간의 오감에 일종의 착오를 가져오게 하여 마치 실제 세계에 놓여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
가상현실의 응용분야
의학
심리치료
특정한 공포 심리를 치료하기 위함
(고소공포증, 폐쇄공포증 등)
모의수술
가상현실을 이용한 수술환경을 구축
군사
조정시뮬레이션
전투기, 항공기, 미사일등 모의실험
산업
원격제어
사람이 할 수 없는 작업
교육
가상학교
온라인상에 교육할 수 있는 가상학교
문화
사이버 박물관
미술관, 박물관 등
2)광컴퓨터
광컴퓨터(Optical Computer) : 현재의 전자가 아닌 빛으로 전자 소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
광컴퓨터를 만드는 이유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집적화만으로는 불가능한 극한의 속도를 실현하는 것
광결정(photonic crystals) : 광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를 제어할 수 있는 물질
광컴퓨터가 실용화되기 위해서는 전자 회로와 같은 수준의 광직접회로가 실제로 만들어져야 한다. 그러나 아직은 실험 단계이며 가까운 미래에 개발될 것이다.
광컴퓨터의 장점
처리 속도가 현재의 슈퍼컴퓨터보다 최소한 1000배 이상 빨라진다.
하나의 칩에 집적되는 정보가 실리콘 소재보다 10배까지 높아질 수 있다.
전자기파의 유도 장애를 받지 않아 시스템이 안정적이다.
기본 소재가 모래이므로 자원이 풍부하고 값이 싸다.
빛 자체의 속성 때문에 2차원 또는 3차원의 병렬 처리가 쉽다.
영상 정보처리가 쉽다.
)양자 컴퓨터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er)
1995년도에 처음으로 그 가능성이 타진되었던 개념
원자 이하의 차원에서 입자의 움직임에 기반을 둔 컴퓨터
양자 컴퓨터의 개발은 더 빠른 연산을 수행 능력을 갖는 컴퓨터의 개발을 의미
양자 컴퓨터의 데이터 단위 : 큐비트(qubit)
큐비트 : 기본적으로 동시에 여러 개의 값들을 갖는 비트
큐비트의 원리
① 각각이 고(논리 1) 또는 저(논리 0)가 될 수 있는 두 개 이상의 상 또는 차원을 가지고 있다고 상상한다.
② 만약 큐비트가 두 개의 상태를 가지고 있다면 동시에 4개의 서로 다른 상태, 즉 00, 01, 10, 그리고 11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③ 만약 세 개의 상을 가지고 있다면 000에서 111에 이르는 8개의 서로 다른 상태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양자 컴퓨터가 유용한 것으로 알려진 분야
암호의 해독
통계 분석
큰 수의 인수 분해
이론 물리학 문제의 해결
많은 변수들이 개입된 최적화 문제의 해결
)바이오 컴퓨터
바이오 컴퓨터(Bio Computer)
뇌에서 행해지는 패턴인식, 학습기억, 추리, 판단 등 고도의 정보처리 능력을 갖는 생물학적인 메커니즘을 연구해 컴퓨터에 적용하려는 것
바이오컴퓨터의 실현 방법
① 생체 단백질의 분자 구조나 기능을 이용한 바이오 칩을 사용하는 방법
② 현재의 반도체 회로 기술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
)미래 컴퓨터의 문제점
첫째, 개인의 프라이버시 노출이다. 지금도 우리는 많은 개인 정보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유출되고 있다. 즉, 개인의 신상정보와 더불어 개인의 취향 및 수입 등도 모두 보호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빅 브라더의 공포를 연상시키는 가장 큰 문제점의 하나로 발생할 것이다.
둘째, 크래커와 해커들에 의한 통신망의 혼란이다. 통신망의 발전과 통신 속도의 증가로 인터넷 없이는 컴퓨터의 의미가 반감될 정도로 인터넷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또한 홈네트워킹과 유비쿼터스로 인해 모든 정보가전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을 것이다. 이것을 이용하여 크래커와 해커가 침입한다면 개인의 모든 프라이버시는 사라질 것이다.
학습정리
1. 인공지능
-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적 행위를 시뮬레이션 하는 개념과 방법들에 관한 컴퓨터의 한 분야
- 초기의 인공지능 : 바둑, 체스 등에 응용
- 인공지능의 발전 : 실생활에 응용되기 시작하여 비약적으로 발전 (신경망, 퍼지, 패턴인식, 전문가시스템, 자연어 인식, 이미지처리, 컴퓨터시각, 로봇 공학 등)
2. 미래컴퓨팅
- 가상현실, 광컴퓨터, 양자 컴퓨터, 바이오 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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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5
  • 저작시기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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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7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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