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숫자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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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숫자야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개요

2. 문제분석

3. 결 과

느 낀 점

본문내용

of(clientNum), 0);
// 입력에대한볼카운트를서버로부터수신
recv(clientSocket, (char*)score, sizeof(score), 0);
strike = ntohl(score[0]);
ball = ntohl(score[1]);
out = ntohl(score[2]);
// 결과를출력
printf("[Client] -> S : %d B : %d O : %d\n", strike, ball, out);
if(strike == 3){ // 3 스트라이크면클라리언트승리/ 종료
printf("Client win!!\n");
printf("End~~Ball~~!!\n");
closesocket(clientSocket);
return ;
}
printf("Now Server turn\n"); // 서버턴
// 서버에서입력된숫자를수신
recv(clientSocket, (char*)clientNum, sizeof(clientNum), 0);
for(i=0; i < 3; i++){
clientNum[i] = ntohl(clientNum[i]);
}
// 서버에서입력한숫자를출력
printf("Server Input : %d %d %d\n", clientNum[0], clientNum[1], clientNum[2]);
// 볼카운트결과를수신
recv(clientSocket, (char*)score, sizeof(score), 0);
strike = ntohl(score[0]);
ball = ntohl(score[1]);
out = ntohl(score[2]);
// 결과를출력
printf("[Server] -> S : %d B : %d O : %d\n", strike, ball, out);
if(strike == 3){ // 3스트라이크면서버의승리
printf("server win~!!\n");
printf("End~~Ball~~!!\n");
//closesocket(clientSocket);
return ;
}
}
}
- 스크린샷
연결
Client 입력 및 결과출력
Server 입력 및 결과출력
Client 예외처리
Server 예외처리
Server 승리
Client 승리
4. 느 낀 점
2학년 2학기때 네트워크 과제의 연장선상에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일방적으로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해당 명령어에 대응하는 동작이 수행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게임의 흥미를 위하여 최초 일방적인 프로그램을 발전 시켜,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대결을 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였습니다. 처음에 실습으로 작성하였던 야구게임은 배열을 선언하지 않고 사용하였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기본 소스코드에서 수정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수정과정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받는 과정을 편리하게 이끌어 낼 수가 있었습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입력 숫자와 볼카운트를 송수신 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의 순서를 맞추는데 생각을 필요로 하였 습니다. 전반적으로 네트워크간 쌍방향 통신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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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5.17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7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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