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의 특성과 정보공유,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과 수학적 의사소통, 컴퓨터활용,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과 계산기활용, 조작놀이학습,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의 문제해결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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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의 특성과 정보공유,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과 수학적 의사소통, 컴퓨터활용,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과 계산기활용, 조작놀이학습,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의 문제해결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의 특성
1. 실생활에서의 도입
2. 구체적인 조작 활동

Ⅲ.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의 정보공유
1. 개인 단위 활용 방안
2. 학교 단위 공유․활용 방안
3. 지방 교육 자치 단체 단위 공유․활용 방안
4. 국가 단위 공유․활용 방안
5. 수학교육정보자료 공유․활용방안

Ⅳ.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과 수학적 의사소통

Ⅴ.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과 컴퓨터활용
1. 사회 구조적인 측면
2. 교수 방법적인 측면
3. 교육과정의 발전적인 측면

Ⅵ.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과 계산기활용
1. 계산기의 특성
2. 계산기를 이용이 가능한 수학문제의 예
3. 그래픽계산기를 이용한 수학교육

Ⅶ.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과 조작놀이학습
1. 수학 학습의 지도에서 조작 놀이 활동의 중요성
2. 수학 교육의 조작 놀이 활동과 구성주의

Ⅷ. 향후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의 문제해결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뿐이다. 하지만 조금 더 쉽게 함수의 개념을 설명할 수가 있다. 함수의 함자는 상자라는 의미를 가진 다음과 같은 函이다. 그러므로 함수라는 것은 어떠한 상자에 숫자를 넣었더니 다른 숫자가 나오더라는 일본식의 개념에서 유래하고 있다. 상자를 그리고 설명을 하면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것이다. 또는 영어의 function 의 개념을 설명하면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영어에서의 function은 기능, 작용의 뜻이 있다. 이는 어떤 한 수를 다른 수로 바꾸는 작용을 한다는 개념으로 이해되고 이는 함수의 개념이 된다. 이러한 식으로 다른 나라의 개념을 사용 뜻을 명확히 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개념을 통한 주관식 문제의 풀이다. 여기서 주관식 문제란 서술형 주관식을 말한다. 처음에는 단답형으로 주어져야겠지만 그 과정은 결국 서술형 문제를 풀어내는 준비에 지나지 않는다. 서술형 문제를 풀어 나가면서 천천히 아이들은 개념과 원리에 적응이 되어 갈 것이다. 그 다음으로 해야 하는 것은 증명의 문제이다. 이는 거의 수학적 마지막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증명 문제를 정확하게 할 수 있다면 다른 문제들은 쉽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또한 공식을 외우지 않아도 문제를 접하면서 공식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암기가 아닌 창의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고 그에 따라 발전의 가능성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이러한 교육으로 학생들에게 접근, 창조적이고 수학적인 마인드를 갖게 해 수학의 숲을 보여 주는 데 노력할 것이다.
어느 천재 경제학자의 어린 시절 이야기이다. 그가 초등학교에 갓 입학했을 때 그의 산수 시험 성적은 언제나 바닥이었다. 자신의 아들이 머리가 나쁘지 않음을 알았던 그의 아버지는 어느 날 그에게 20-16 의 값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그는 20이라고 답하며 20의 공간에서 16의 공간을 뺀다 하더라도 20의 공간은 그대로 남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러자 그의 아버지는 너의 사고방식도 물론 맞지만 사람들이 보통 생각하기에는 사과 20개중에서 16개를 먹으면 4개가 눈에 보이니 산수 시험의 답은 4라고 말했다. 그 뒤로 그 아이는 산수 시험을 항상 다 맞았다고 한다. 결국 수학에서는 그들이 사고할 수 있는 틀만을 제시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이 처음부터 남의 사고의 틀, 또는 한 나라에서 제시하는 획일적인 방법의 틀을 걸을 필요는 없고 오히려 그러한 틀에 들어서면 생각의 싹을 죽이는 것과 마찬가지가 되므로 수학 교육은 발전이 없고 오히려 세계적으로 도태될 수밖에 없다. 이를 막기 위해서 수학 교육은 지금까지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사고를 위주로 하는 교육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Ⅸ. 결론
근래 수년간 새 천년 새 천년 참 많이도 떠들었다. 새 천년이 종전 시대와 다른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한마다로 경제가 인류 역사 이래 지난 세기까지의 중심이슈였다면 새천년의 중심 이슈는 문화라는 것이다. 지난 20세기는 민주주의의 기치를 표방, 자유와 평등을 구가하고 자본과 노동 그리고 무한 경쟁의 과학기술을 힘의 바탕으로 하는 패권주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이에 반하여 21세기는 화해와 공존을 모토로 하는 평화의 시대이다. 지금은 두 개의 세기가 세기 변환의 바통을 교환하는 시기로 흔히들 말하는 신자유주의사상이 시대 질서를 휘어잡아 이윤추구 무책임 등 가치 체계의 혼란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윽고 다다르고 말 새 시대를 움직이는 기본 개념은 조화와 질서가 바탕이 된 상생(相生)의 원리일 것이다. 이 원리는 배를 타고 함께 노를 저어 시대의 강을 건너는 것으로 적절하게 비유된다. 20세기의 삶의 방식이 100m 달리기와 같다면 새 천년의 그것은 넓은 필드를 질주하되 조화의 호흡을 맞추어야 이길 수 있는 축구와도 같다. 이 시기는 지역과 땅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 물리적 공간의 힘은 뒤로 물러가고 컴퓨터 속에 전개되는 무한의 공간이 누구에게나 주어진다. 어디든 들어가면 내가 뛸 수 있는 무한의 사이버 공간이 활동 무대로 주어지는 것이다.
소품종 대량생산, 획일성과 배타적 패권주의가 지배했던 전 시대는 자본과 독점적 기술을 재산으로 하지만 다양성과 포용성, 상생과 조화가 지배할 새 시대의 재산은 당연히 지식과 정보이다. 이 시대의 재산으로서의 정보란 어떤 유니크한 지식을 나만이 알고 나만의 무기로 하려는 폐쇄적 정보가 아니라 나누어 주고 공유하는 상생적 감정이라는 포괄적 의미로 해석되어야 한다. 비디오가 처음 나왔을 때 일본 굴지의 전자회사 소니에서 개발한 베타막스는 탁월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VHS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우리의 기억에서조차 사라지게 된 것을 우리는 안다. 그것은 공유의 개념을 무시한 독점은 스스로 죽음을 불러들일 수밖에 없는 환경의 시대가 개막된다는 하나의 예고로 볼 수 있다.
다음 세기, 유한한 자원은 엄청나게 줄어들고 함께 나누어야 할 분모는 많아지는데 인간이 필연적으로 개척하고 파고들어야 할 영역은 무한한 지식의 자원밖엔 다른 대안이 없다. 이러한 시대에는 지적 자원이 상품의 근간이 될 것이지만 그 중에서도 인간의 감정에 호소하는 산업, 감성산업이 그 주류를 이룰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산업, 정치, 교육, 어느 분야든 간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인간의 감성을 터치하지 못하는 것은 존재의 의미를 상실하고 말 것이다. 수학이 새 천년의 문을 연다는 것은 이와 같은 시대의 흐름이 수학의 본질과 매우 근사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오남·박경미(1997), 그래픽 계산기를 이용한 함수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김상룡·박병서(1999), 초등수학교육에서의 의사소통 지도의 실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제 8집
김선희(1998), 의사소통 지도가 수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마이클 슈나이더, 이충호 역(2002), 자연, 예술, 과학의 수학적 원형, 경문사
송순희(200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곱셈구구 놀이활동 자료, 인천 연수초등학교
전평국(1989), 수학적 사고와 수학적 사고력의 신장, 창의적 사고력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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