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문학교육 목표][문학교육 연구][문학교육 평가][문화론][교사]문학교육의 가치, 문학교육의 목표, 문학교육의 연구, 문학교육의 평가, 문화교육과 문화론, 문학교육과 교사, 향후 문학교육 개선방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문학교육][문학교육 목표][문학교육 연구][문학교육 평가][문화론][교사]문학교육의 가치, 문학교육의 목표, 문학교육의 연구, 문학교육의 평가, 문화교육과 문화론, 문학교육과 교사, 향후 문학교육 개선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가치

Ⅲ. 문학교육의 목표

Ⅳ. 문학교육의 연구

Ⅴ. 문학교육의 평가

Ⅵ. 문화교육과 문화론

Ⅶ. 문학교육과 교사

Ⅷ. 향후 문학교육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이번 새 교과서가 개발되고 교실에 보급되기까지 교사들은 소외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 동안 익숙해 있던 수업 방법과는 판이한 새로운 방법의 교과서가 눈앞에 주어졌다. 이에 대해 교사들은 두 가지 반응을 보일 수 있다. 하나는 새로운 교과서의 내용과 체제를 열심히 연구하고 지도 방법을 연구하여 계획을 세밀히 세우며 노력하는가 하면, 또 한 유형은 교과서가 바뀌었거나 말았거나 몸에 밴 종전의 국어 수업 방법 그대로 밀고 나가는 형이다. 후자의 경우처럼 했을 때,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막대한 예산과 노력을 들여 개발한 교과서는 무용지물일 수밖에 없다. 혹자는 교육 현실과 입시 제도를 핑계 대며 자기 책임 밖의 일이라고 변명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렇게 되었을 때 우리의 국어 교육, 고교 교육은 변화와 개혁의 사각지대가 되어 제자리를 맴돌고 말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의하고자 한다. 좀 늦기는 했으나, 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한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하루 빨리 마련해야 한다. 형식적으로 수 백 명을 한 자리에 모아 놓고 변화해라, 제대로 가르쳐라, 소리쳐도 아무 소용이 없다. 왜 방법이 바뀌지 않으면 안 되는가, 또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에 대해 교사 스스로 확신을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충분히 납득하고 의욕을 가질 수 있는 연수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학교 단위, 지역 단위로 국어 교사 모임을 활성화하여 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공유하고 해결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학교와 교육청에서는 이들 모임을 행정적, 재정적으로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가장 시급하고도 필요한 일은 교사 스스로의 자기 연수다. 교육부나 교육청에서 마련해 내려 보낸 자료는 물론, 본인 스스로 많은 자료를 섭렵하고 연찬하여 변화하는 국어 교육 현실에 적응함은 물론, ‘국어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길러야 한다. 이것이 되지 않았을 때, 국어 교사는 ‘전문가’가 아니라, 단순 ‘직업인’으로 떨어지고 말 것이다.
Ⅸ. 결론
문학 교육은 이 시대 문명의 반인간주의, 그 逆天的 實相에 맞서는 인간화 교육의 꽃이다. 교사는 문화의 전수자요 창조자이며, 고급 독자로서 비평가의 역할을 감당한다. 그는 문학 이론, 이론 비평을 현장에 실현하는 실제 비평에 정통해야 한다. 문학 교사가 갖추어야 할 소양은 인생관, 세계관 등 가치관, 문학관, 문학 교육관, 문학적 감수성과 문학 지식, 문학 교육 방법론 등이다. 문학 교사는 문학적 감수성과 문학적 지식뿐 아니라 정치사회경제역사자연 과학종교학신학 등에 대한 다양하고 심도 있는 식견과 비판 의식을 갖추어야 한다.
교과서 편찬도 전공 분야의 학자와 함께 높은 수준의 문학 교육적 소양을 갖춘 교사 등이 담당해야 함은 물론이다. 교재는 시대적, 초시대적 요청과 편찬자의 세계관이 융화된 좌표에서 탄생하는 교수학습의 가장 신뢰할 만한 준거다. 그러나 지금은 ‘교과서를’ 교수학습하는 교과서 절대주의를 다소 완화하여 ‘교과서로’ 교수학습하는 교과서 상대주의를 도입함으로써 교과서를 수정, 보완하여 교재를 재편성할 수 있는 자유가 있어야 한다.
학습자 중심의 문학 현상론적 문학 교육은 만난을 무릅쓰고 추진되어야 하며, 그것은 궁극적으로 인간화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근대 이후 서구적 인간은 자연 과학에 편향된 일차원적 삶을 살고 있다. 산업 정보화 사회에서 욕구 충족을 극대화한 인간은 비판적 사고력을 잃고 지배 체제의 수동적 도구가 되었으며, 예술도 일차원화했다. 인간의 삶은 현실의 수평축만 왕래하는 수준의 타락한 생존을 하고 있다. 현대인은 자동화된 상투어와 구호, 선전 등의 수사적 상황에서 자기 정체성의 위기에 처한 것이다. 심지어 물질이나 자기 조직뿐 아니라 자아에서 소외되어 환경과의 동화와 조절에도 실패하기에 이르렀다.
문학 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이러한 위기에서 자신을 구하기 위하여, 문학적 상상력으로 구원의 우주를 열 수 있도록 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구인환 외 공저(1999), 문학교수·학습 방법론, 삼지원
▷ 김효중(1996), 한국비교문학의 현장,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 박인기(2000), 사이버 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교육
▷ 정현선(1995), 모더니즘시의 문화교육적 연구, 서울대 대학원(석사)
▷ 한국기호학회(1996), 현대 사회와 기호, 문학과 지성사
▷ 한희정 외(2000), 문학수업 방법, 서울 : 박이정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5.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861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