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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심미화][사회][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미적 텍스트][사실주의문학]문학의 개념, 문학의 심미화, 문학과 사회, 문학과 모더니즘, 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 문학과 미적 텍스트, 문학과 사실주의문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문학의 개념

Ⅲ. 문학의 심미화

Ⅳ. 문학과 사회
1. 문학과 사회의 관계
2. 작가의 사회학
1) 작가의 창작활동의 성격
2) 사회적 거리(social distance)
3. 작품과 사회학

Ⅴ. 문학과 모더니즘
1. 시간의 의미
2. 관점의 차이
3. 신화의 사용

Ⅵ. 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
1. 실험적이고 유희적이다 ▷ 실험적 시도
2. 다양성과 상대성, 열린 태도를 추구한다 ▷ 다양성 추구
3. 타자를 발견하고 인정한다 ▷ 열린 가치

Ⅶ. 문학과 미적 텍스트

Ⅷ. 문학과 사실주의문학
1. 이론
2. 전개
1) 프랑스의 사실주의
2) 영국의 사실주의
3) 독일의 사실주의
4) 러시아의 사실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다. 달리 말하면 묘사를 통해 어떤 정경을 제시한다. 그 제시된 정경은 개념으로 설명될 수 없는 구체적인 무늬를 그리고 표정을 짓는다. 우리가 보게 되는 것은 개념이나 의미로만 환원될 수 없는 구체성을 지닌 표정이고 무늬이다.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니라 의미는 2차적인 것으로 물러서고 표정과 무늬 즉 의미의 결이 전경화된다. 그 표정과 무늬와 결은 기표/표현 층위가 형상화 해내는 미적인 구체성이다.
이 표현 층위가 형상화 해내는 미적인 구체성을 무시해 버리면 텍스트의 의미는 아무데도 없다. 그것은 마치 무용과도 같다. 이사도라 던컨의 무용이 훌륭한 예술 작품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던컨의 동작 하나 하나가 형상화 해내는 춤이라는 과정 속에 있지, 던컨이 의미한다고 믿는 개념에 있는 것이 아니다. 던컨의 춤을 개념으로 환원해 버린다면 무용이라는 예술 작품을 다른 육체적 동작 즉 어떤 유용성을 지닌 노동과 동일시하는 것과 마찬가지가 된다. 음악, 회화, 조각, 무용도 그것이 모두 미적인 것, 미적 경험을 속성으로 하고 있는 이상 넓은 의미에서 그것을 미적 텍스트라고 한다면 그것이 지닌 기표적 방법들을 떠나서 그것의 의미는 따로 있을 수 없다. 다시 말해 그러한 기표적 방법, 즉 미적 육체성 자체가 텍스트를 이루고 그것을 떠나서 미적 텍스트는 아무데도 없다. 문학 연구는 미적 텍스트의 구체적인 육체성을 기술하는 작업이다.
Ⅷ. 문학과 사실주의문학
1. 이론
과학적인 사고가 발전하고 사회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면서 문학에 사실주의 이론의 한 양상을 트러내는 경우가 많았다. 예컨대 텐은 문학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종족 환경 시대를 들고 있는데 이 관점이 일정하게 사실주의 이론에 원용된다. 즉 텐은 문학이 사회의 풍속을 그려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 했다. 종래 자연의 모방을 주장하던 데서 사회 현실의 풍속도를 그리는 방향으로의 전환은 프랑스의 발자크가 당대 역사의 서기이고자 한 사실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이후 엥겔스는 사실주의가 세부적인 장면을 진실 되게 묘사하는 외에 전형적인 상황에서 전형적인 인물을 재현하는 문학이라는 이론을 선보였다. 이는 사실주의가 단순히 세부적인 사실을 충실하게 묘사하는 문학이 아니라 사회의 핵심적인 문제의 전형적인 양상을 재현하는 문학이 되어야 한다는 당위적인 명제를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 전개
1) 프랑스의 사실주의
고전주의가 극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낭만주의가 시에서 가장 뚜렷한 흔적을 남기고 있는데 비해 사실주의는 소설에서 꽃을 피운다. 소설은 프랑스에서도 계몽주의시대에 압 프레보 같은 작가의 작품에서 이미 사실주의적인 양상을 지니게 되지만 18세기에 개인의 심리와 가정생활에 대한 세밀한 묘사를 보인 리차드슨의 소설이 큰 영향을 끼친 이후 새로운 징조를 보이기 시작한다. 특히 영국의 역사소설가 월터 스코트의 방법을 현재의 역사에 적용한 발자크의 방법은 사회를 움직이는 인간의 심리에 대한 탐구와 함께 사회를 전체로서 파악하는 방법을 개척하여 사실주의의 전형적인 수법을 보여 주었다.그는 인간희극을 비롯한 여러 소설에서 프랑스의 풍속을 묘사했을 뿐 아니라 인간의 욕망을 내밀한 심리가 벌이는 인간 드라마를 재현하고자 하였다. 그는 다양한 소재를 수집하고 다채로운 장면을 제공하며 개인들에게서 재현되는 사회 집단들의 동향을 통해 현실을 파악하고자 했다. 발자크와 함께 창작 활동을 한 스탕달은 등장인물의 심리 분석에 관심을 쏟고 그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어디에 있는 지를 섬세하게 통찰하였다. 이후 프랑스의 사실주의는 플로베르와 같은 작가에 의해 묘사의 문학으로 변해 가면서 자연주의라는 상이한 문학세계를 연다.
2) 영국의 사실주의
경험주의의 전통이 깊은 영국은 리차드슨 필딩 등이 개척한 꼼꼼한 사실 묘사의 전통과 역사를 총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월터 스코티의 전통을 지니고 있었다. 이 전통을 이으면서 19세기에는 디킨즈 새커리 등이 산업혁명을 가장 먼저 성취하여 근대 사회의 면모를 일찍이 갖추고 있었던 영국의 현실을 제재로 한 이야기를 펼쳐 보여 주고 있다.19세기 후반에 하디는 사회의 밑바닥에 깔린 서민 생활의 비참성과 애감을 깊이 있게 묘사하였다.
3) 독일의 사실주의
독일에서는 1830년 무렵에야 시민계급의 활동이 두드러지고 정치 참여를 위한 움직임도 구체화된다. 또한 경제적으로도 기계공업이 새로 발흥할 기운을 보이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쿠츠코의 경향소설 헤벨의 사실주의 희곡 등이 발표된다. 이 밖에 켈러 라베 마이어 등이 사회적 변동이 격심해지는 독일의 현실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4) 러시아의 사실주의
프랑스의 사실주의를 계승한 것은 영국이나 독일이 아니라 러시아였다. 러시아 문학이라고 하면 사실주의를 연상 하리 만큼 1930년대부터 볼셰비키 혁명 이후에 이르기까지 사실주의가 주류를 이루어 왔다. 유럽의 사실주의가 사회 현실의 묘사에 치중한 데 비해 러시아의 사실주의는 명석한 투시력과 영원한 환상을 지니고 있다 대표적 작가는 ‘검찰관’, ‘죽은 농노’ 등을 지은 고골리로서 신비적 사실주의의 정수를 보여 준다. 또 ‘가난한 사람들’, ‘이중인격’,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를 지은 도스토예프스키와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를 자은 톨스토이 등도 대표적인 사질주의 작가였다. 이 밖에 평론가인 벨린스키가 사실주의를 이론적으로도 해명하여 문학 창작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었다. 이처럼 러시아가 사실주의 문학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배경은 봉건적인 차르체제가 붕괴할 위험에 처해 있었고 서구적인 교육을 받은 인텔리겐치아들이 사회의 불만 세력으로 활동하고 있어 사회적 불안 요소가 팽배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명임(1991), 김남천의 문학이론과 단편소설과의 상관관계 연구, 인하대
◇ 김윤식(1994), 한국근대문학사상연구2, 아세아문화사
◇ 김유동, 시적 사실주의 이론 연구, 경상대학교 논문집 제 24집 2호
◇ 이창순(1997).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 서울 : 한울 아카데미
◇ 임철우(1989), 붉은산 흰새, 문학과 사회
◇ 피에르 지마, 이건우 역(1987), 문학 텍스트의 사회학을 위하여,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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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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