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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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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성격

Ⅲ.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Ⅳ.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동향
1. 덕윤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
2.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3. 공동체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

Ⅴ.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통일교육

Ⅵ.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수업모형

Ⅶ.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교수학습방법
1. 도덕과 학습 지도의 방향
2. 도덕과의 지도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그들의 동년배와 토의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아이디어는 보다 명료화된다.
넷째, 집단 문제 해결 과정에의 참여는 다른 사람들과 작업을 효과적으로 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
다섯째, 어린이들은 체계적인 탐구 과정을 학습할 수 있으며, 또 학습해야만 한다.
⑧ 가치 갈등 모형
우리가 도덕 생활에서 지켜야 할 규범들은 대개 각각 별개로서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된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고 규범의 체계는 매우 복잡하고, 또 명백하게 인식되기 어렵기 때문에, 가치의 우열이 쉽게 분별되지 않는다. 또, 일상 생활의 구체적인 장면에서는 흔히 둘 또는 그 이상의 규범들이 적용되기 때문에, 우리는 어느 것을 준수해야 하느냐로 인한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 어떤 가치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을 내리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 대비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르게 선택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가치 갈등의 해결을 위한 수업은 그 자체의 목적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내면화한 규범들이 실제의 상황 장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구체적인 실례와 더불어 검토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Ⅶ. 도덕과(도덕교육, 도덕수업)의 교수학습방법
1. 도덕과 학습 지도의 방향
도덕과 학습 지도는 일상 생활에서 부딪치는 여러 가지 도덕적 문제 사태에 적용할 수 있는 도덕적 원리들을 학생들이 스스로 발견하게 하고, 이를 통해서 자신의 경험에서 부딪치는 여러 가지 문제 사태들을 분석, 추리, 종합해 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의도하고 있으므로 도덕적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지적 능력으로서의 도덕적 안목이 갖추어 지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지도해야한다
(1) 학습 지도의 원리상 탐구수업의 원리에 따라야 한다.
(2) 도덕과 학습 지도는 방법상 논의식 수업이 되어야 한다.
(3) 목표상 도덕적 사고력과 가치 판단력을 신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4) 도덕과 학습 지도에서의 생명은 발문의 구안과 응답의 처리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판단 능력을 존중하면서 추론적적용적 발문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
(5) 도덕과 교과서는 도덕과 교육을 위한 일차적 자료로 활용해야 한다.
2. 도덕과의 지도 방법
(1) 지도 내용과 관련된 생활 주변의 다양한 사회적 쟁점들에 대해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고 토의해 보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도덕적 민감성과 안목을 길러줌과 동시에, 도덕과 교육의 사회적 적절성을 제고시키도록 한다.
(2) 지역화가 가능한 내용이나 시사성이 강한 내용 등은 지역이나 시대 상황의 변화에 적절한 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지도하되, 도덕과 교육의 목표에 부합되도록 한다.
(3) 도덕과 수업은 문제 사태의 제시,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아보기,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아보기, 도덕적 판단의 연습, 실천 동기의 강화와 같은 일반적인 과정으로 운영될 수 있다.
(4) 교사는 자신의 도덕적 견해를 주입하거나 설득하기보다는, 다루는 내용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학생들에게 발표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가 촉진될 수 있도록 한다.
(5) 학생들이 도덕적 행동을 배우고 실천하는 장은 바로 일상 생활의 장인만큼 학교 생활은 물론 가정, 사회 생활을 상호 연관하여 지도한다.
(6) 교사의 일상적인 언행, 태도, 사고 방식은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교사는 항상 본보기가 되도록 한다.
Ⅷ. 결론
미국을 중심으로 60~70년대부터 활발히 연구 실행되었던 ‘자율론적 접근’이 퇴조하고, ‘덕목론적 접근 ’ 내지 ‘통합적 접근’등이 부각되면서 새로운 도덕교육의 방향을 모색, 시도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패러다임의 전환’이 진행 중이라 할 수 있다. 그 전환의 초점은 도덕교육에서 개인의 선택과 자율성을 우선시하는 접근으로부터, 사회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가치의 주입을 강조하고, 배려와 공동체를 지향하는 접근의 시도이다. 오늘날 이러한 입장에서 다양하고 폭넓은 도덕교육의 새로운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우선 첫째로 덕윤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을 들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도덕적 덕성의 형성을 추구하는 특성으로 과거의 도덕교육이 ‘지식과 판단적 중심의 주지 주의적 접근에 치우쳤던 문제점을 극복하고 보다 온전한 도덕교육을 실행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제기되었다. 따라서 자라나는 세대들이 인간과 사회의 도덕적 삶에 필요한 가치 규범을 진정으로 깊이 깨달아 내면화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면서 몸으로 구현해 가는 도덕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로,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을 들 수 있다. 특정한 과목이나 시간을 통해 인지 발달적 자극을 제시해 주는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도덕교육에서 활용해온 다양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가르치고, 단 학교생활에의 총체성을 인격교육의 장으로 활용함을 강조하고 있다. 오늘날 국내외적인 도덕교육의 새로운 동향은 자라나는 세대들의 건전한 도덕성으로서의 인격을 기르기 위한 인격교육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바람직한 도덕적 덕성의 함양을 지향하되, 부분적, 일면적 접근보다는 통합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끝으로 공동체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을 들 수 있다. 여기서는 남과 함께 복된 삶을 살고자 하는 그러한 인격을 지닌 사람을 기르는 방향으로 나아감을 강조하고 있다. 즉 공동체의 복지 증진을 위하여 참여하고, 책임을 다하는 가운데 자신을 실현해 가는 도덕적 인격인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 오늘날 도덕교육의 또 하나의 중요한 동향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이돈희 - 도덕교육 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86
전태련 - 함께하는 교육학 5, 서울 : 마이쌤, 2007
조난심·정재걸 - 도덕과의 새로운 학습평가방안 탐색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RR85-27, 1985
차우규 - 도덕·윤리과 수업개선을 위한 새로운 평가방안 연구, 도덕윤리과 교육 제9호, 한국도덕윤리과 교육학회, 1998
한국도덕윤리 교육학회 - 바른 예절생활, 서울 : 삼안 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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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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