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기독교)의 세계관과 역사,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죽음,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포괄주의,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영적 지도, 그리스도교(기독교)와 교회,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사이버문화(인터넷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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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세계관과 역사,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죽음,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포괄주의,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영적 지도, 그리스도교(기독교)와 교회,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사이버문화(인터넷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세계관
1. 창조(Creation)
2. 타락(Fall)
3. 구속(Redemption)
4. 극치(Consummation)

Ⅲ.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역사

Ⅳ.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죽음

Ⅴ.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포괄주의

Ⅵ.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영적 지도
1. 관상기도
2. 오성춘의 우뇌적 상상기도
3. 리차드 포스터의 여섯 가지 길
1) 묵상의 전통 - 기도로 충만한 생활
2) 성결의 전통 - 덕이 있는 생활
3) 카리스마의 전통 - 성령충만으로 능력 받은 생활
4) 사회정의 전통 - 자비로운 생활
5) 복음 전도의 전통 - 말씀 중심의 생활
6) 성육신의 전통 - 성례의 생활

Ⅶ. 그리스도교(기독교)와 교회

Ⅷ.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사이버문화(인터넷문화)
1. 사이버 문화가 기독교에 주는 도전
1) 협의의 진리개념에서 광의의 진리 개념에로의 인식 변화가 일어난다
2) 인간관계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본다
3) 사이버 시대는 해방적 지식의 중요성이 증대된다
4) 사이버 시대는 정보생존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다
2. 기독교의 대응과 과제
1) 사이버스페이스 시대를 하나의 가능성과 기회로 받아들여야 한다
2) 사이버스페이스 시대 이전에도 기독교 공동체는 인간성을 보존하고 인간을 지키는 과제를 그리스도가 가르치신 사랑의 과제로 받아들이고 실천해 왔다
3) 기독교 공동체는 사이버 시대의 악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윤리적 처방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출발하여 안전의 확보, 소속감, 자존성과 자아실현의 욕구를 증진시키게 되므로 불안과 위험, 외로움, 개체인간의 가치를 부정하는 제도와 문화에 대한 비판적 의식이 증진된다. 이러한 비판적 의식은 인간해방의 지평을 확대해 나갈 것이며 좀더 인간다운 사회를 향한 합의를 도출하는 윤리적 자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본다.
4) 사이버 시대는 정보생존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다
정보를 수용할 능력이 없거나, 수용한 정보를 분석할 수 없는 사람은 삶의 무의미와 무력감에 빠질 수 있다. 사회정의의 한 요구로서 정보를 이해하고 소화해 낼 수 있는 소양을 키우는 기본적인 훈련이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글로벌 네티즌의 기본여건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기독교 공동체로 하여금 세계적 시야를 갖춘 지식과 정보이해에 상충되지 않는 정확하고 진실한 메시지를 요구하게 된다.
2. 기독교의 대응과 과제
기독교 공동체가 가져야 할 대응 방안과 과제를 다음과 같이 생각해본다.
1) 사이버스페이스 시대를 하나의 가능성과 기회로 받아들여야 한다
기독교 공동체는 기독교 복음을 통하여 인간을 해방하라는 과제를 위임받은 공동체다. 기독교 신앙이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이 세상을 바라보고 성숙시키며, 변혁시켜 나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면, 사이버스페이스 시대는 또 하나의 기회라고 볼 수도 있다. 이 기회는 기독교 공동체 자체가 가지고 있는 전근대적이며 억압적인 가치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쇄신의 기회다.
2) 사이버스페이스 시대 이전에도 기독교 공동체는 인간성을 보존하고 인간을 지키는 과제를 그리스도가 가르치신 사랑의 과제로 받아들이고 실천해 왔다
만일 기독교 공동체가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에 좀더 인간다우며, 평화롭고, 정의로운 삶의 방식을 설교한다면 사이버스페이스 시대를 살아가는 영혼들을 지키는 파수군의 역할에서부터 그들의 영성을 가꾸는 정원사가 될 수 있다.
3) 기독교 공동체는 사이버 시대의 악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윤리적 처방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삶의 환경으로서의 사이버 공간은 악하고 비윤리적인 이들에 의하여 오용될 수 있다. 사이버 공간의 시공간을 초월하는 정보의 쌍방 통행적이며 다차원적인 확산과정은 악의 통로로 이용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한 분석과 대안적 방안들을 제시함으로써 기독교 공동체와 사회 구성원들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인간의 끊임없는 기술 정보를 향한 욕심과 관심을 승화시켜서 더 영적이며 이간다운 가치를 지향하도록 설득하고 가르치는 기독교 교육의 과제 또한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사이버 시대의 변화가 불러올 미래를 외면하지 않고 이를 직시하며, 그 가운데에서 종교적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기독교가 되어야 한다. 인간다움의 지평, 지구적 실천원리로서의 자유와 정의, 평등과 다원성, 형제·자매애, 공존과 평화, 삶의 질과 환경보전, 그리고 관용을 넘어선 일치의 정신이야말로 기독교 공동체가 사이버 시대에서도 앞서서 실천하고, 무수한 이들의 삶의 방향타를 잡아 주어야 할 가치들이다. 이러한 가치들은 기독교 공동체만이 아니라 모든 이들로 하여금 끊임없는 자기 갱신의 과제로서, 그리고 성숙한 실천의 지표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Ⅸ. 결론
역사의 예수의 삶은 십자가의 죽음으로 끝났다. 실패와 좌절로 끝난 역사적 예수의 죽음이 어떻게 구원의 사건이 되는가? 예수의 죽음은 하나님 자신의 행위이며, 의로운 예언자의 고난과 죽음의 전통 속에서 일어난 사건이며, 속죄 제물의 죽음이요, 죄와 죽음의 세력에 대한 속전이요, 죽음의 세력에 대한 승리이며, 하나님의 사랑의 계시이기 때문에 구원의 사건이라고 신약성서는 해석한다.
예수의 역사는 그의 죽음으로 인하여 무로 끝나지 않았다. 그는 다시 부활하였다. 신약 성서는 묵시사상의 틀에서 예수의 부활을 증언한다. 죽은 자들의 보편적 부활에 대한 묵시사상의 기다림의 동기는 ‘하나님의 의’에 있었다. 세상의 불의는 예수의 십자가와 함께 심판을 당했으며, 죽음 속에 있는 자들이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현실로 깨어나는 역사가 예수의 부활과 함께 일어난다. 부활은 이렇게 묵시사상적 틀 안에서 정치적 귀결을 갖는다. 그런데 이러한 예수의 부활은 실제로 일어난 역사적 사실인가? 오늘날 현대 과학 문명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복음서의 증인들에 의한 예수의 부활은 모순된 점이 많으며 하나의 신화로 보일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그분이 부활하였다는 사실이지, 그것이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일어났는가의 문제가 아니다. 또한 신적 실체를 부정하며 개연성에 그치는 판단과 인간만을 역사의 유일한 주체로 보며 이 세계와 아날로기아를 갖는 것으로 보는 근대 역사과학의 역사적-비판적 방법으로는 그의 부활을 설명할 수 없다. 예수의 부활은 역사적-비판적 방법이 뜻하는 바의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 역사를 가능케 하며 그것을 열어 주는 사건이란 뜻에서 역사적 사건이라 말할 수 있다. 예수의 부활은 예수의 십자가의 죽음에 나타나는 죽음의 세력을 직시케 하는 동시에 ‘새 하늘과 새 땅’의 새로운 역사와 그것의 미래를 보게 한다. 복음서에 의하면 예수의 몸이 부활하였다. 예수의 영혼만이 깨어난 것이 아니라, 그의 온 몸이 죽음에서 깨어났다. 몸의 부활은 예수가 영원히 죽지 않는 하나님의 새로운 삶으로 들어갔다는 것과 예수가 추구한 일이 계속되는 것을 말하는 동시에, 그의 인격이 없어지지 않고 살아있다는 것과 죽은 예수에게 일어난 하나님의 행위라기보다는 제자들이 신앙을 얻게 된 ‘실존적 사건’임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천수(1986) : 미션스쿨에 있어서의 기독교교육의 신학적 이념과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아세아 연합 신학대학원과 플러신학교 공동학위
김성기(1998) : 사이버세계는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가?, 기독교 사상
민경배(1994) : 한국 기독교 교회사, 서울 : 연세대학교출판부
맹용길(1975) : 기독교 사회윤리, 기독교문사
박경민(1998) : (한 권으로 읽는)세계종교산책, 서울 : 아세아문화사
정장복(2003) : 한국교회 설교사역의 위기 요소들에 관한 분석과 성찰, 신학논문총서, 실천실학5권, 학술정보자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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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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