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정의와 분류,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역사와 장점,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과 문제점, CAI(컴퓨터보조학습)의 교육적 의의와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정의와 분류,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역사와 장점,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과 문제점, CAI(컴퓨터보조학습)의 교육적 의의와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정의

Ⅲ.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분류

Ⅳ.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역사
1. 교수 기계
2. 프로그램 학습

Ⅴ.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장점
1. 상호작용적이다
2. 교수․학습과정이 개별화된다
3. 흥미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줄 수 있다
4. 운영상 편리하며 비용이 효과(cost effectiveness)적이다

Ⅵ.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

Ⅶ.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문제점
1. CAI 자체에 대한 문제점
1) 하드웨어에 소용되는 비용이 높다
2)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재현되는 그래픽은 실제적이지 못하다
3) 코스웨어가 질, 양, 다양성의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다
2. 교육과 관련되는 문제점

Ⅷ.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교육적 의의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 양, 다양성의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다
학습과제나 학습자의 요구, 학습자 특성에 대한 세심한 분석이 뒷받침되지 않고 기억용량이나 제시능력의 제한점으로 인해 코스웨어의 내용영역이 잘못 선정되고 있다. 코스웨어 내용의 계열성이 부족하고, 학교나 다른 교육체제에서 가르치는 내용과 관련성이 적다. 새로운 지식이 빨리 축적되어 감에 따라 코스웨어의 수명이 그 개발 기간과 노력에 비해 짧다. 코스웨어 제작자들이 기술적인 면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자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내용과 제시가 매체의 장점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와 교사는 컴퓨터가 비싼 매체라고 느낀다.
2. 교육과 관련되는 문제점
㉠ 교수 분위기에 관한 문제인데, 인간적인 따뜻한 상대관계가 이루어 질 수 없다는 것이다. 딱딱한 분위기에서도 지적 학습의 효과는 기대할 수 있으나 학습의 목표 중 인지적인 측면에서는 비교적 큰 기대를 할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인간성을 잃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육공학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컴퓨터가 교육현장에 많이 보급되었을 때 인간인 교사들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이다. 다시 말해서 컴퓨터가 교사를 완전히 대치할 수 있느냐 하는 것과 CAI교실에서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이다.
교사의 역할이 지식 전달이라는 기계적인 것이라면 CAI로 대치가 가능할 것인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무비판적인 CAI의 남용은 위험할 따름일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만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CAI의 장정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할 것이다.
Ⅷ.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교육적 의의
CAL(컴퓨터 보조학습)은 흔히 원격교육체제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서,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는 CAI(컴퓨터 보조수업)를 지칭하고 있다. CAl/CAL에서의 교수학습의 관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것으로 지적된다(Bullough & Beatty, 1987).
첫째, 컴퓨터는 학습자가 학습에서의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것들을 시도 해 보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격려할 수 있다.
둘째, 컴퓨터는 학습자가 본인에게 맞는 수준과 속도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때 학습자는 컴퓨터를 통한 즉각적 피드백을 받아 자신들의 학습수행 정도를 파악하며 다음의 행동을 결정할 수 있다.
셋째, 컴퓨터는 다수의 학습자들이 교수자 한 사람과 제한된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현상과는 달리 개개 학습자에게 충분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컴퓨터는 학습자의 사회적 태도를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도와준다. CAI/CAL을 통하여 학습한 학생들은 보다 독립적이면서 문제상황에서는 보다 협동적이고 정보나 지식을 동료학생들과 더 자유로이 교환한다는 것이 연구결과 밝혀졌다.
다섯째, 컴퓨터는 학습자의 학업진행정도나 성취수준 등을 정확히 기록, 분석함으로써 학습진단과 처방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컴퓨터가 학습이해에 도움이 되는 대안적 자료와 교수전략 등을 제공해 준다는 지적이 있다.
이와 같은 장점을 지닌 컴퓨터는 여느 교육매체와 마찬가지로 교육현장에 사용되는 데 몇 가지 단점을 지니고 있다고 보여진다.
우선 CAI/CAL은 교수자의 세심한 배려 없이는 비인간적(Impersional)인 것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또한 CAI/CAL의 장단점과 활용방안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현장 교육자들의 숫자가 적은 점도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재정적인 문제나 기타 물적자원의 문제가 있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이런 문제보다도 중요한 것은 과연 CAI/CAL 자체가 인간교수자나 다른 매체를 통한 수업보다 더 효과적인 가에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불행히도 일관된 결론을 제시하고 있지 못한 듯하다.(Clark, 1985a, 1985b, Kulik, Kulik & Bangert-Drowns, 1985) 그러나 현재의 연구 동향 및 현실적 추세는 CAI/CAL의 교육적 효과가 어느 상황에서나 크다고 증명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 사용이나 연구를 하지 말자는 입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컴퓨터의 장점을 최대로 살리고 단점을 극소화하는 방향에서 CAI/CAL을 설계, 개발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관심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지금까지 밝혀진 CAl/CAL의 장점은 다음의 5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① 인내심으로 학습오류 교정
② 개별화 수업 가능
③ 상호작용 촉진
④ 독립적 상황에서 정보 교환 등 협동조장
⑤ 평가를 통한 진단 및 처방
이외에도 CAI/CAL은 개인교수형, 반복연습형, 시뮬레이션, 교수게임형, 시험형 등의 다양한 형태의 수업전략을 제시함으로써 :
⑥ 학습동기의 유발 및 유지
⑦ 내용 및 목적에 맞는 교수전략의 채택 등을 가능하게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학습특성이 다양한 장애아동의 학습은 다양한 자료활용이 학습의 성패에 중요한 관건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통합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자료의 활용은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일반학생들의 학습자료도 문제지만 장애학생들의 개별화 학습은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고 학생의 독특한 요구를 만족시킨다는 자체가 무리일 수밖에 없다.
최근에 CAI자료가 멀티미디어화하는 추세에 따라 CAI자료는 학습능력과 특성이 다양한 장애학생들에게는 학습의 개별화에 좋은 학습자료가 아닐 수 없다. 학생의 특성에 따라 그 수준을 달리할 수 있으며, 컴퓨터 학습이라는 흥미가 이미 학습에 흥미를 잃은 아동에게는 다른 어떤 학습자료보다 매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숙자(1996), CAI 활용 실태 분석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성규(1995), 효과적인 CAI 수업을 위한 제반 조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수원대 교육대학원
▷ 김용성(1990), 컴퓨터교육의 활성화 방안, 수도교육
▷ 이구남(1995),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을 위한 CAI 개발 학습 자료
▷ 이천여자중학교(1991), CAI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학습력 신장, 이천여자중학교
▷ 유완영(1988), 교육과 컴퓨터, 교학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88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