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자료
1. 자료의 수집과 성격
2. 이론적 배경과 개념
Ⅲ. 한국인의 배타주의와 지역주의
1. 한국인들의 배타성은 실제로 존재하는가?
2. 한국인들의 배타성은 정치 현실에 어떻게 반영되는가?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 자료>
Ⅱ. 자료
1. 자료의 수집과 성격
2. 이론적 배경과 개념
Ⅲ. 한국인의 배타주의와 지역주의
1. 한국인들의 배타성은 실제로 존재하는가?
2. 한국인들의 배타성은 정치 현실에 어떻게 반영되는가?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한국인들의 '우리'라는 말은 가장 단순하며 손 쉬운 집단 정체성의 재확인이자 또한 내 편이 아닌 상대방을 견제하는 무의식적인 발로이기도 하다. 이를 한민족의 반만년 역사의 전통성 혹은 한 핏줄을 타고난 단일 민족의 자긍심으로서 내면화할 수도 있겠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다문화를 인정하지 못하는 배타적 평균성의 보편화라는 부정적 인식도 존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재적으로 한국인들의 이러한 배타주의는 세계화에 역행하는 민족적 특성이자 자문화 중심주의적 발상이라는 비난을 감수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나와 다른’ 사람에 대한 배타성과 혈연 중심적 집단주의는 그 자체의 전 근대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구조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는 때로는 민족적 역량의 단합으로 또 때로는 고질적인 지역주의의 망상으로 그 모습을 달리하며 한국 사회의 원동력이자 또한 걸림돌로서 작용하였다는 점에서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겠다.
한국인들의 '우리'라는 말은 가장 단순하며 손 쉬운 집단 정체성의 재확인이자 또한 내 편이 아닌 상대방을 견제하는 무의식적인 발로이기도 하다. 이를 한민족의 반만년 역사의 전통성 혹은 한 핏줄을 타고난 단일 민족의 자긍심으로서 내면화할 수도 있겠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다문화를 인정하지 못하는 배타적 평균성의 보편화라는 부정적 인식도 존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재적으로 한국인들의 이러한 배타주의는 세계화에 역행하는 민족적 특성이자 자문화 중심주의적 발상이라는 비난을 감수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나와 다른’ 사람에 대한 배타성과 혈연 중심적 집단주의는 그 자체의 전 근대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구조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는 때로는 민족적 역량의 단합으로 또 때로는 고질적인 지역주의의 망상으로 그 모습을 달리하며 한국 사회의 원동력이자 또한 걸림돌로서 작용하였다는 점에서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