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그리스도교)의 神(신)론, 기독교(그리스도교) 예정론과 숙명론, 기독교(그리스도교) 결혼관과 이혼관,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정당,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존 칼빈(장 칼뱅) 기독교강요, 기독교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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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그리스도교)의 神(신)론, 기독교(그리스도교) 예정론과 숙명론, 기독교(그리스도교) 결혼관과 이혼관,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정당,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존 칼빈(장 칼뱅) 기독교강요, 기독교에 대한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그리스도교)의 神(신)론
1. 하나님의 존재
2.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길
3. 하나님의 본성
1) 하나님의 영성
2) 하나님의 인격성
3) 삼위일체의 교리
4. 하나님의 속성
1) 자연적인 속성
2) 도덕적인 본성
5. 하나님의 일
6.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

Ⅲ.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예정론과 숙명론

Ⅳ. 기독교(그리스도교)의 결혼관

Ⅴ.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이혼관
1. 신명기 24:1~4
1) 이혼법
2) 이혼증서의 의미
3) 남자가 여자와 이혼할 수 없는 조건
4) 이혼 성립 요건
2. 말라기2:16

Ⅵ.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정당
1. 기독교가 현재 한국 사회에서 정치적 책임이 있는 다수인가에 대한 시각차
2. 기독교 정당의 실정(失政) 가능성에 대한 시각차
3. 다종교 사회와 기독교 정당에 대한 시각차
4. 역대 기독교 정당들을 시도한 역사의 부정적 사례에 대한 시각차

Ⅶ.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존 칼빈(장 칼뱅)의 기독교강요
1. 1536년 초판
2. 1539년 판
3. 1543년 판
4. 1559년 판

Ⅷ. 기독교(그리스도교)에 대한 비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복음이 유대인을 구원하기 위한 것이라면 복음을 믿는 이방인은 유대인을 저주하지 못한다.
곧 유대인에게 접붙임 되어 하나가 됨으로 구원됨으로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나온다는 것이다. 열국에 흩어진 유대인은 거기에서 목석 우상을 섬기게 된다.
곧 열국의 신을 섬기게 된다. 이 열국위 정체를 알려주는 것이 다니엘서이다. 다니엘서에 의하면 유대인을 괴롭힐 자가 바벨론, 바사, 헬라, 로마이다.
곧 중동과 유럽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는 중동과 유럽의 왕을 위하여 유대인을 저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성경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아브라함은 복의 근원이 되게 하여 그를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게 된다. 이것은 성경의 철칙이다. 이 철칙은 아브라함이 받은 열조의 언약이 폐하여지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그러나 기독교는 중동과 유럽의 왕들을 위하여 유대인을 저주하는 종교로 변하였던 것이다. 곧 열국의 신들을 섬기게 된 것이다. 곧 그 나라의 국교가 된 것이다.
그러나 개신교는 이 국교로부터 벗어난 것이다. 그러나 개신교가 안티 유대교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개신교는 안티 유대교인 중동과 유럽의 국교인 로마교와 이슬람교와 유대교 사이에 처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개신교의 일부에서 유대교 곧 유대인을 위한 교단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개신교는 안티 유대교로부터 반대를 당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것이 현재 국제적인 모습이다. 이스라엘을 돕는 나라가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은 이러한 이유이다. 성경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말세에는 세계가 유대인을 대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열국 곧 세계를 항복케 할 나라가 이스라엘을 돕는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반 유대주의자들이 자기들의 대적이 될 이스라엘 편에 서는 자를 비난하지 아니할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이 개신교를 반대하는 신학적인 원인이다.
그러나 종교인들이 아닌 순수한 안티들은 이와는 다른 입장이 될 것이다. 그들은 도덕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이 도덕적인 면만 주장하는 자들에게는 기독교는 부끄러움을 금할 수 없는 것이다.
기독교는 근본적으로 유대교가 말하는 하나님 나라를 위한 종교이다. 곧 유대교와 분리될 수 없는 종교이다. 그렇다고 유대교의 결국은 유대 민족의 종교가 아니라 이방의 모든 나라를 위한 종교이다. 유대인을 증인으로 택하여 이방에 하나님을 전한 것이다.
그리하여 천하 만민이 복을 받게 하려는 종교인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는 민족을 배반하는 종교가 아니라 구원하려는 종교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는 아직 이루지지 않은 것이다. 곧 우리 나라는 이방이다. 이방이라면 이방의 법이 있는 것이다. 곧 이스라엘의 법을 우리 나라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이다. 물론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질 때에는 그 법이 우리 나라에도 적용된다.
그러나 그날이 이르기까지 곡식과 가라지는 같이 자라는 것이다. 바울이 율법이 있는 자에게는 있는 자 같이 없는 자에게는 없는 자같이 한 것이 그것이다.
다만 현재 기독교는 파수군의 모습처럼 복음을 전하는 것으로 끝나야 하며 강제권을 행사하는 것은 무리이다.
모든 것은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에서 끝나게 된다.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게 맡기라는 성경 말씀과 같이 우리는 우리의 사명만 하여야 한다. 종교적으로는 이방인 우리 나라에 종교적인 강압을 가할 수는 없는 것이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라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Ⅸ. 결론
종교에 대한 반성, 즉 신학은 신의 본질을 인간의 본질과 다른 본질로 만들고 그것을 인간의 외부로 끌어낸다. 이러한 방식 중에서 개념상 최초의 것은 정식의 증명 대상이 되는 신의 실존이다. 신의 현존재에 관한 증명은 내적인 것을 이적인 것으로 전화시켜 인간에게서 배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은 실존을 통해서 사물 그 자체가 된다. 내가 신에 대해서 존재하지 않는다면, 신은 나에 대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모순의 필연적인 귀결의 하나가 무신론이다. 신의 실존은 경험적인 또는 감성적인 실존의 본질을 가지고 있다.
주지하듯이 칸트는 신의 현존재에 관한 증명을 비판하면서 신의 현존재는 이성으로부터 증명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칸트는 헤겔로부터 비난을 받았지만, 오히려 칸트는 적절하다. 즉 개념에서 실존을 끌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이성은 자신의 객체를 자신의 감관의 대상으로 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경험론과 유물론이 성행한 근대에 이르러 비로소 신의 경험적 실존이라는 개념이 완전하게 발달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신의 실존에 대한 신앙은 인간의 실존, 자연의 실존과 구별된 하나의 특수한 실존에 대한 신앙이다.
신의 실존에는 계시의 개념이 연관되어 있다. 신의 실존의 자기증명, 신이 실존한다는 것의 진실한 증언은 계시이다. 신의 현존재에 관한 단순히 주관적 증명은 이성의 증명이며, 신의 현존재에 관한 객관적인 증명은 신의 계시이다. 신은 인간에게 이야기한다. 계시는 신의 말이다. 계시에 대한 신앙은 종교적 심성이 신앙하는 것, 소망하는 것, 표상 하는 것은 존재한다는 것에 관해서 종교적 심성이 가지고 있는 직접적인 확실성이다. 또한 계시에 대한 신앙은 종교적 의식에 특징적인 환상을 가장 분명하게 폭로한다. 따라서 신의 계시와 이른바 인간적 이성 또는 인간성 사이에는 환상적인 구별 이외의 어떤 구별도 존재하지 않는다. 즉 신의 계시의 내용 또한 인간적 기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신학의 비밀은 인간학 이외의 그 어떤 것도 아니다!” 라는 것이 가장 정확하게 확증된다.
참고문헌
김성재 : 한국 교회와 기독교 교육, 기독교교육, 1983
데니스 맥켄, 김쾌상 역 : 기독교 현실주의와 해방신학, 서울 : 대한 기독교출판사, 1985
머레이죤, 김소영 역 : 기독교 세례론,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0
이명권 : 기독교 100대 이벤트, 서울 : 크리스천 헤럴드, 1996
양동춘 :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사회선교, 사회복지선교 현황 및 그 전망, 미간행물, 1998
잭 캐론 메이홀 외, 번역부 옮김 : 사랑 그 이상의 결혼, 네비게이토,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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