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성교육프로그램 사례, 미술관교육프로그램 사례, 컴퓨터교육프로그램 사례, 심성교육프로그램 사례, 양성평등교육프로그램 사례, 영재교육프로그램 사례, 우뇌교육프로그램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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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프로그램]성교육프로그램 사례, 미술관교육프로그램 사례, 컴퓨터교육프로그램 사례, 심성교육프로그램 사례, 양성평등교육프로그램 사례, 영재교육프로그램 사례, 우뇌교육프로그램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성교육프로그램 사례
1. 자기 자신의 2차적 성 특징(남성)
1) 학습목표
2) 진행과정
3) 강화 활동과 일반화
2. 자기 자신의 2차적 성 특징(여성)
1) 학습목표
2) 진행과정
3) 강화 활동과 일반화
3. 이성의 2차적 성 특징(남성)
1) 학습목표
2) 진행과정
3) 강화 활동과 일반화
4. 이성의 2차적 성 특징(여성)
1) 학습목표
2) 진행과정
3) 강화 활동과 일반화
5. 월경(여성)
1) 학습목표
2) 진행과정
3) 평가

Ⅱ. 미술관교육프로그램 사례
1. 환기미술관
2. 목암미술관
3. 삼성어린이박물관
1) 토요미술학교
2) 아트워크숍
3) 가족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가족 문화 프로그램 / 일일 가족 미술교실)

Ⅲ. 컴퓨터교육프로그램 사례
1. GSP
2. 테셀매니아
3. Poly
4. Wingeom
5. 신데렐라
6. Tess
7. Cabri II
8. 말로고
9. Logo

Ⅳ. 심성교육프로그램 사례
1. 종이로 나무 자르기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2. 학교(선생님 또는 나라) 자랑하기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3. 사물(자연)과의 대화
1) 인원
2) 준비물
3) 기대효과
4. 역할극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5. 나를 아껴주는 사람들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6. 보람된 일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Ⅴ. 양성평등교육프로그램 사례
1. 영국
1) 교육에서의 성평등 관련 법
2) GIST(Girls into Science and Technology) 프로그램
3) WISE(Women into Science and Engineering) 프로그램
2. 일본

Ⅵ. 영재교육프로그램 사례
1. 오딧세이(Odyssey)
2. CoRT(Cognitive Research Trust) 프로그램
3. 특수 재능 교육(사고․ 탐구․창조) 프로그램

Ⅶ. 우뇌교육프로그램 사례
1. 왼손으로 쓰고 그리기
2. 이야기를 들으면서 보지 않고 그리기
3. 꽃병-얼굴 그림 그리고 상상하여 그리기
4. 꿈 꾸었던 모습 나타내기
5. 대상의 윤곽선만을 보면서 그림 그리기
6. 왼손을 눈으로 보면서 천천히 그리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것이어야 한다. 모든 것을 주어진 대로 받아들이고 지시대로만 과제를 수행하지 않고 학생들 나름대로 소재, 주제, 해결방법들을 결정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좋다.
ㅇ 학습자료는 탐구영역내, 또는 탐구영역간의 주요 문제, 주제, 그리고 아이디어로 조직되어 있어서 탐구영역의 하위구조가 잘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ㅇ 학습자료는 프로그램의 본질이기 보다는 보충자료로서 사용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의 본질은 교사가 작성한 교육과정인 것이다. 그러므로 한 가지의 정해진 학습 자료만을 선택하여 사용하기 보다는 다양한 매체를 사용한 다양한 자료를 필요에 따라 적절히 선택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Ⅶ. 우뇌교육프로그램 사례
1. 왼손으로 쓰고 그리기
우리의 좌뇌는 우리 몸의 오른쪽으로, 우뇌는 몸의 왼쪽으로 가기 때문에 우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왼손을 많이 써야 한다. 상상을 하면서 왼손으로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면 어느 사이에 우뇌가 나서서 활동을 하게 된다.
① 왼손에 연필을 잡고 눈을 감거나 천정을 보고 상상의 나래를 펴본다.
② 상상의 나래를 펴면서 떠오르는 것들을 자유롭게 화지에 써본다. 이미지가 떠오르는 대로 글씨를 보지 않으면서 계속 써나간다.
③ 상상이 구체적으로 떠오르도록 점차 상상한 것을 자세하게 생각하면서 세분화한다.
④ 상상한 것이 구체화되면 왼손으로 상상한 것을 화지에 그린다.
⑤ 어느 정도 그림이 완성되면 오른손으로 정리하거나 색을 칠한다.
2. 이야기를 들으면서 보지 않고 그리기
① 화지 위에 연필을 쥐고 어린이들에게 눈을 감거나 천정을 보게 한다.
② 어린이에게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는 이야기를 교사가 들려준다.
③ 어린이는 화지를 보지 않고 교사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떠오르는 것들을 계속 그려나간다.
④ 이야기가 계속되면서 어린이는 연필 선이 끊어지지 않은 상태로 계속 그림을 그려나간다. 그리는 모습을 보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그려진 그림을 보면서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눈다.
⑥ 그려진 그림에서 떠오르는 것을 다시 그려도 된다.
3. 꽃병-얼굴 그림 그리고 상상하여 그리기
꽃병-얼굴 그림은 어떻게 보면 꽃병이고 어떻게 보면 사람 얼굴인 그림을 말한다. 이 그림의 한쪽을 대칭적으로 완성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뇌로 옮겨가는 프로그램이다.
① 꽃병-얼굴 그림의 한쪽이 그려진 그림을 복사하여 나누어준다.
② 오른손잡이는 그림의 왼쪽을 보고 오른쪽을 대칭적으로 그리게 하면 된다.
③ 눈으로 그려진 한쪽 그림을 보면서 그대로 대칭이 되도록 그린다.
④ 그림이 완성되면 그 그림에서 상상되는 것을 떠올린다.
⑤ 다른 재료(색연필, 사인펜, 크레파스 등)를 이용하여 상상한 것을 표현한다.
4. 꿈 꾸었던 모습 나타내기
어린이가 꿈 속에서 보았던 것들을 상상하여 재미있게 나타내는 과정이다. 어린이가 꿈 속에서 보았던 모습을 구체적인 대상 없이 자유롭게 상상하여 어린이의 우뇌를 자극하는 방법이다.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것이 아닌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을 떠올리도록 자극한다.
① 꿈 속에서 보았던 여러 가지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② 꿈을 꾸었던 것 중에서 아주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을 떠올려 구체화시킨다.
③ 연필로 떠오르는 대로 꿈 속에서 보았던 것들을 그린다.
④ 자유롭게 생각나는 대로, 상상되는 대로 여러 가지 이미지를 그리게 한다.
⑤ 색을 생각하면서 여러 가지 색채도구로 색을 칠한다.
⑥ 자기 그림에 대해 다른 어린이에게 설명하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5. 대상의 윤곽선만을 보면서 그림 그리기
좌뇌로 그리는 것은 머리 속에 그 대상에 대해 알고 있는 바를 그리는 것이다. 우뇌로 그리기 위해서는 잘 보고 관찰된 대로 그리게 해야 한다. 대상의 윤곽선만을 보고 그리는 것은 형태를 있는 그대로 파악하게 하는 방법이다.
① 그릴 감을 정한다. 형태가 너무 복잡하지 않는 것으로 정한다.
② 그릴 대상의 윤곽선을 자세하게 살펴본다.
③ 윤곽선들의 거리, 여백, 선의 흐름을 주목하여 관찰한다.
④ 대상의 윤곽선만을 보고 그 윤곽선들을 연결하면서 그림을 그린다.
⑤ 겹친 부분은 공기와 접하는 윤곽선을 중심으로 그려나간다.
⑥ 전체적으로 대상과 그려진 그림을 비교하면서 정리한다.
⑦ 색을 칠하거나 명암을 넣어 완성한다.
6. 왼손을 눈으로 보면서 천천히 그리기
왼손을 눈으로 보면서 오른손으로 왼손의 윤곽을 따라가면서 천천히 그리는 방법이다. 이때 그리는 모습을 보지 않고 손의 선을 따라가면서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왼손잡이는 오른손을 보고 그린다.
① 왼손을 그리고 싶은 모양으로 포즈를 만든다.
② 화지 위에 연필을 쥐고 자세를 취한 뒤 눈은 왼손을 바라본다.
③ 왼손의 형태와 윤곽을 자세히 관찰한다.
④ 출발점을 정하고 선을 따라 눈길을 주면서 동시에 오른손으로 천천히 그리기 시작한다.
⑤ 그려지는 것에 신경쓰지 말고 왼손의 윤곽이나 선만을 따라가면서 계속 그려나간다.
⑥ 왼손을 보고 그리는 것을 신중하게 점차 우뇌를 자극하게 되면서 그려지는 형태가 손의 모양을 갖추게 된다.
그 외에서 다음과 같은 우뇌를 활성화시키는 프로그램을 생각할 수 있다.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떠오르는 이미지를 바로 표현하기
거꾸로 된 그림을 놓고 여백과 선들 사이의 공간을 보면서 그대로 그리기
움직이는 대상을 빠르게 여러 장 그리기
여백만을 보면서 스케치하기
휘갈겨서 빠르게 그리기
참고문헌
교육부, 양성평등 학교 문화 선생님이 만듭니다, 1999
김영곤, 영재교육 정책방향-영재교육 학부모 특강, 교육인적자원부지정 영재교육 정책 연구학교 연수자료, 광주 : 유안초등학교, 2003
박태순, REBT 모형으로 한 성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성지식과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2001
시나가와 요시아, 황정희 역, 당신은 우뇌형 인간인가? 좌뇌형 인간인가?, 서울 : 성원사, 1992
안금희, 미술관 교육의 철학과 실제 :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과 미국의 미술관 교육철학, 현대미술관연구 제6집, 국립현대미술관, 1995
한국교육개발원, 컴퓨터 교육 장학 편람,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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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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