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종류와 도입이유,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인식실태와 운영,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수업전략과 수업성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제고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종류와 도입이유,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인식실태와 운영,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수업전략과 수업성과,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 제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종류
1. 단계형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Ⅲ.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도입이유

Ⅳ.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인식실태
1. 학생·학부모
2. 교사

Ⅴ.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운영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1) 운영 방향
2) 개설 단계 및 적용 교과
3) 학습 집단
4) 수업 방법
5) 단계의 진급
6) 수준별 학습 내용의 평가 방법
7) 특별 보충 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1) 운영방향
2) 집단편성
3) 심화․보충 학습 운영
4) 교수․학습 지도
5) 평가

Ⅵ.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수업전략
1. 학습 센터
2. 콤팩팅
3. 독립 연구
4. 선택 보드
5. 수준별 과제 / 활동 부과
6. 유연한 집단 구성
7. 다양한 방식의 질문/설명하기
8. 학습 계약

Ⅶ.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수업성과

Ⅷ.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1. 수준별 수업 원리, 수업 전략에 따라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2. 다양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상정하고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3. 교육과정, 교과서에 기초하여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4. 다양한 활동 메뉴 형태로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5. 학생의 흥미도를 십분 고려하여 ‘재미있는’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6. 수업 방법과 관련된 자료, 인터넷 사이트로 함께 제시한다

Ⅸ.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해줄 수도 있고, 학생 스스로가 함께 공부할 집단을 선택하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집단 구성은 사전에 준비되어 의도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그때그때마다 임의적으로 구성될 수도 있다. 단, 한 학기, 한 학년간 등 비교적 장기간 지속되는 집단 구성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7. 다양한 방식의 질문/설명하기
설명을 하거나 토론 등을 할 때, 학생의 능력, 흥미, 학습 선호도를 고려하여 교사는 다양한 종류의 질문, 다양한 방식의 설명을 해 주도록 한다. 잘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으면, 구체적인 예를 들며 다시 한 번 설명해주고, 세계 지리를 가르칠 때 학생들의 사전 경험, 흥미 등을 고려하여 가보았던 나라, 가고 싶은 나라 등을 물어보는 단순한 질문도 좋은 수준별 수업 전략이 된다.
8. 학습 계약
교사와 학생 사이의 학습 계약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일반적인 형태는 교사가 학생이 일련의 과제를 완수하는 방식에 대해 어느 정도 자유와 선택을 허용하는 식으로 계약이 이루어진다. 학생은 계약에 명시된 항목에 따라 자유롭게 과제를 수행해 나가면 된다. 예컨대 주어진 시간에 세 가지 과제(그리기, 연습 문제 풀기, 이야기 읽기)를 수행하기로 교사와 계약을 했다면, 학생은 이야기 읽기를 먼저하고 그리기, 연습 문제 풀기를 할 수도 있고, 연습 문제를 먼저 푼 다음 이야기 읽기, 그리기 활동을 할 수 있는 재량을 갖는다.
Ⅶ.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수업성과
첫째, 수준별 학습용 자료를 제작, 활용함으로써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도움을 주었다.
둘째, 담당 교과에 대한 다양한 자료 개발 의욕이 증대되었다.
셋째, 수준별 수업을 통하여 스스로 공부하려는 기풍이 조성되며 분단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 상호간에 진지한 학습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며 자기 성취 목표에 도달하여 성취감을 느끼게 됨으로써 학습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넷째, 수준별 이동 수업, 학급내 심화·보충형 학습을 통하여 기초 학력의 정착도가 높아져 성적이 향상되었으며 상위 심화반 학생을 중심으로 더욱 높은 수준을 학습하려는 학습 의욕이 나타나고, 기본, 보충 학습반 학생이 심화 학습반으로 전이 하고자 하는 의욕이 고취되어 선의의 경쟁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다섯째, 수준별 학습을 통하여 제시된 학습 자료 및 정보의 활용으로 학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었으며 스스로 학습해 가는 자기 학습력이 신장되었다.
여섯째, 학업 성취도의 향상으로 다른 교과에 대해서도 수준별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Ⅷ.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1. 수준별 수업 원리, 수업 전략에 따라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학습 주제에 따라 학생들의 개인차수업 단계집단 구성 방식을 고려하며, 다양한 수준별 전략을 사용하여 수업 방법을 구안하고자 한다.
2. 다양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상정하고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현재 대부분의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따르면,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이동식 수업 또는 학급내 수준별 수업을 운영하도록 되어있고,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급내 수준별 수업을 하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운영 방식을 상정하고 수업 방법을 구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설문 조사에서 요구된 바와 같이, 기본과정, 심화보충과정 모두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구안하고자 한다.
3. 교육과정, 교과서에 기초하여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수준별 수업 방법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중학교 1학년 교육과정, 교과서에 기초하여 수업 방법을 구안하고자 한다. 수학과의 경우 교육과정 영역별로, 국어과의 경우 교과서(국어, 생활 국어) 단원별로 개발하고자 한다.
4. 다양한 활동 메뉴 형태로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교사들에게 수준별 수업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수업 단계별로 다양한 활동 메뉴 형태로 수업 방법을 구안하고자 한다(국어과의 경우 수업안 형태를 겸한다).
5. 학생의 흥미도를 십분 고려하여 ‘재미있는’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학생들의 흥미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고, 재미있는 예를 들거나 흥미있는 이야기를 해주며 신나는 게임이나 놀이도 곁들이는 수업 방법을 구안하고자 한다.
6. 수업 방법과 관련된 자료, 인터넷 사이트로 함께 제시한다
수업 방법과 관련된 학습지, 수행평가, 첨부자료,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등을 함께 제시한다.
Ⅸ.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시사점
수준별 교육 과정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뜻을 같이하는 동일 교과 교사들이 일과 후 지정된 장소에 모여 세미나, 자료의 공동 개발, 자료의 실효성 검증을 위한 수업 시연, 평가 문항의 공동 개발 등을 측면 지원하는 장학 활동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교사가 수준별 교육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장하는 장학이 필요하다.
Ⅹ. 결론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뜻을 같이하는 동일 교과 교사들이 일과 후 지정된 장소에 모여 세미나, 자료의 공동 개발, 자료의 실효성 검증을 위한 수업 시연, 평가 문항의 공동 개발 등을 측면 지원하는 장학 활동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는 시도, 지역교육청 자료상자(홈페이지)에 축적하고, 유사한 자료를 통합여과하는 과정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경자,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학교급별 평가 방안, 연구교육과정 연구위원회, 1999
- 김재춘, 교육청과 단위 학교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부산시 교육청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주최, 중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편성과 운영 방안 탐색 학술세미나 주제발표 원고, 1998
- 권낙원,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 교육 출판사, 1997
- 안성고등학교, 학업성취능력 신장을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안성고등학교, 1997
- 정선숙,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교실수업개선 실천 연구보고서, 2001
- 전라남도교육청,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자료, 광주 : 해성, 2001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5.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7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