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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인간상][효사상][교화][시민참여][유학][가족주의]유교의 정의, 유교의 인간상, 유교의 효사상, 유교의 교화, 유교의 시민참여, 유교와 유학, 유교와 가족주의, 유교와 민주주의, 유교 관련 쟁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교의 정의

Ⅲ. 유교의 인간상

Ⅳ. 유교의 효사상

Ⅴ. 유교의 교화
1. 경서 교화
2. 수제치평 교화
3. 예악 교화
4. 관혼상제 교화

Ⅵ. 유교의 시민참여

Ⅶ. 유교와 유학

Ⅷ. 유교와 가족주의

Ⅸ. 유교와 민주주의

Ⅹ. 결론 및 쟁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족주의는 혈친 관계를 중심으로 엄격한 가부장제의 형태를 띠고 있다. 따라서 자식은 아버지에게, 여성은 남자에게 철저하게 종속하는 위치에 있었다. 아들은 아버지가 생존해 있는 동안에는 재산과 자녀를 오로지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었다. 그리고 여성은 남성에 대해서는 일체의 권위를 갖지 못하도록 되어 있었다. 즉, 여성은 \'삼종지도\'의 논리를 좇아서 시집을 가기 전에는 아버지에 순종해야 하고, 시집을 가서는 남편에게 순종해야 하고, 남편이 죽으면 아들에게 순종해야 했다. 따라서 여성은 남편이 죽는 것과 함께 부모로서의 권위조차 아들에게 양도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유교적 가족주의는 가부장의 권위를 유지하는 것에 관심을 집중한다. 만고부변의 강상으로 말해지는 삼강은 바로 국가에서 임금의 권위, 가정에서 아버지의 권위를 천명해 놓은 것이다. 즉, 신하는 임금의 권위에 절대적으로 복종하여 충성을 다해야 하고, 아들은 아버지의 권위에 절대적으로 복종하여 효도를 다해야 하고, 아내는 남편의 권위에 절대적으로 복종하여 순종을 다해야 한다. 따라서 그들은 이러한 가부장의 권위를 안정적으로 확보-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게 되었다. 먼저 그들은 권위를 대표하는 지위에 있는 사람에 대해서 충고나 권고하는 것은 \'간\' 또는 \'간쟁\'이라는 낱말을 사용하도록 하여 일반적인 충고나 권고와 구별하고 있다. 간이나 간쟁은 윗사람의 권위를 손상하지 않는 방법, 즉 아무리 어려워도 끝까지 공손함을 잃지 않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음으로 그들은 불가피한 경우가 아닌 한 권위의 이양을 최소화하려고 한다. 그들은 가정에서 아버지가 살아 있는 한 아들에게 권위를 이양해서 안 되고, 국가에서 부왕이 살아 있는 한 세자에게 권위를 이양해서는 안 된다고 보았다. 그들은 불가피하게 권위의 이양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도 부분적 형태를 취함으로써 아버지나 부왕의 권위가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하였다.
Ⅸ. 유교와 민주주의
creel은 서구의 민주주의와 유교의 연관성 - 17, 18C에 발달한 계몽주의 철학과, 유교가 유럽에 소개된 시기는 정확히 일치하며 이러한 사실은 중국의 철학이 유럽사상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준 것이 아닐까 - 을 확신하고 있는 듯하며 제주이트 교사들에 의한 일련의 사건으로 인하여 그 연계성이 깨져버린 것을 무척 아쉬워하는 듯하다.
creel은 이 아쉬움을 제퍼슨의 교육계획과 중국의 과거제도의 비교를 통해 달래려 한다. - 이 표현이 적절한지는 모르겠으나 느낀 그대로이다. - 제퍼슨의 계획에는 중국 과거 제도와 공통된 세 가지 원칙이 있다는 것이다. 첫째, 교육을 국가의 주된 관심사로 간주한다. 둘째, 탁월한 능력이 있는 학생들이 3단계의 경쟁시험을 통하여 선발되는데, 가장 낮은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각 지역단위로 선발되고 가장 높은 단계에서는 전국적인 규모로 선발된다. 셋째, 주된 목적은 빈부나 가문의 차이를 불문하고 가장 유능한 시민을 「국가」가 관리로 이용하려는 것이다.
creel은 이러한 유사점이 곧 제퍼슨의 발상이 중국 과거 제도의 영향을 받았다는 입증자료는 물론 아니지만, 그러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은 농후한 것 같다는 애매한 결론을 내리는데 유사점을 가지고 ‘사상 전달의 농후’라는 비약이 가능하다니 놀라울 뿐이다.
서양사상에 대한 동양사상의 영향이라는 사실은 반길만한 것이지만 제대로 정리된 증거 없이 단순한 추측일 뿐이라면 다시 논의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Ⅹ. 결론 및 쟁점
孔子와 孟子의 사상으로 대표되는 유교는 각자의 정신을 고양하고 내면적 도덕성을 함양하여 이를 사회에서 온전히 실현하고자 한다. 이러한 유교의 목표를 천인합일 이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이 경지에 이를 수 있는 유교의 근본 사상은 그 도덕적 원리로써 仁, 義, 禮, 智등 四德으로 말할 수 있다.
맹자는 인간의 善한 마음을 인간의 심리현상에 연결하여 설명하고 있다. 인간의 마음에는 원래 다른 사람의 곤경에 대하여 측은하게 여기고, 예의에 어긋난 행동을 하면 부끄러워하며 어떤 상황에서든지 타인에게 사양하는 마음이 있고 시비를 가려서 행동하게 된다는 四端之心은 四德을 실현하는 중요한 덕목으로 나타나 있다. 즉 측은의 마음은 仁의 端 이고, 수오의 마음은 義의 端 이고 사양의 마음은 禮의 端이고 시비의 마음은 智의 端이다.
仁이란 공자의 견해에 의하면 인간의 道理 라고 단정하고 있다. 즉 인이란 인간됨의 본질이라고 설파한 것이다. 맹자는 仁 을 사람의 마음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공자에게 안연이 인에 대한 견해를 묻자 대답하기를 남을 사랑한 것 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인의 견해는 맹자도 같은 점이 있다. 맹자도 인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孔, 孟은 같이 완전한 인간다운 마음은 남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공자는 仁을 위해서는 자신의 생명을 바쳐야한다는 견해를 피력 하였다. 이러한 인에 대한 설명은 인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생명까지라도 바쳐야 하므로 인의 실현은 이타행의 적극적인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禮는 안연이 공자에게 仁에 대한 물음에서 극명하게 나타난다. 공자는 仁에대한 대답으로 克己復禮 하는 것이 禮라고 대답 하였다. 안연은 예의 조목을 공자에게 물었다. 공자는 말하기를 예가 아니면 보지도 말고, 예가인면 듣지도 말고, 예가 아니면 말도 말고, 예가 아니면 동작도 말라고 한 것이다. 부모에 대한 예의 실천으로써는 살아계실 때는 예로써 섬기고, 죽은 뒤에는 예로써 장사 지낸다. 이처럼 유교의 예는 부모와 대인 관계에서 구체적인 仁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 도올 김용옥, 유교란 무엇인가?, KBS미디어, 비디오자료
◈ 이배용, 유교적 전통관과 변형속의 가족윤리와 여성의 지위, 여성학논집, 이화여자 대학교, 1995
◈ 정종복, 유교철학사상개설, 형설출판사, 1975
◈ 최영진, 동아시아 유교문화의 새로운 지향, 청어람, 2004
◈ 최영성, 유교계의 분화와 유교부흥운동, 유교의 개혁과 종교화운동, 한국유학사상사, 아세아문화사, 1997
◈ 함재봉·함재학, David Hall 편, 유교민주주의, 왜&어떻게, 전통과 현대, 2000

키워드

유교,   ,   교화,   유학,   유교사상
  • 가격6,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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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2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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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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