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유형과 현황,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개발절차와 활용,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평가방법,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 향후 CAI코스웨어의 과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유형과 현황,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개발절차와 활용,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평가방법,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 향후 CAI코스웨어의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유형
1. 반복 연습형(drill & practice)
2. 개인 교수형(tutorial)
3. 교수 게임형(Instructional games)
4. 모의 실험형(simulation)
5. 문제해결형(problem solving)

Ⅲ.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현황

Ⅳ.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개발절차

Ⅴ.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활용

Ⅵ.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평가방법
1. 개발팀에 의한 평가
2. 외부교수개발자에 의한 평가
3. 외부 내용전문가에 의한 평가
4. 컴퓨터 전문가에 의한 평가
5. 학습자에 의한 평가

Ⅶ.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
1. 하드웨어에 소요되는 비용이 높다
2.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재현되는 그래픽은 실제적이지 못하다
3. 코스웨어가 질, 양, 다양성의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다

Ⅷ. 향후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움까지 느끼고 있었다는 점과 둘째는 그러한 감정적 반응이 평가결과를 좀더 긍정적으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데 영향을 끼쳤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징을 고려하여 학습자 평가의 결과를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내려질 수 있다.
첫째, 하이퍼텍스트의 원리를 활용하여 개발한 CAI 코스웨어는 그 내용 구성이 효과적으로 되어 있어 개개인의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학습자의 지적능력과 경험이 다양한 방송통신대학의 특성에 맞는 코스웨어형태가 직선구조의 Tutorial이 아니고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시스템 조절을 허용하는 것임을 시사한다. 방송통신대학등 원격교육기관에 알맞은 코스웨어는 하이퍼텍스트의 원리를 구현하면서도 어느 정도의 내용구조와 틀을 제시해주는 위계적인 형태가 바람직하다. 코스웨어에는 이질적인 학습자의 지적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풍부하면서도 다양한 수준의 학습내용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CAI 코스웨어에는 방송통신대학의 주 학습형태인 개별학습에 용이하다. CAI 코스웨어는 하드웨어상의 특징과 그래픽, 소리 등을 통하여 학습자의 외적 동기를 유발 유지하는데 기여한다. 이러한 동기의 유발 및 유지는 학습자가 독립적 상황에서 개별적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학습을 진행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서 CAI은 이 요소를 제공하여 준다. 방송통신대학 등 원격교육기관에 알맞은 코스웨어는 외적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형태로 개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코스웨어 디자인 요소의 효과적 사용과 함께 학습자와 코스웨어 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셋째, 방송통신대학에 CAI이 보급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 및 하드웨어 시설이 확보되어야 하고, 확보된 공간 및 시설은 학습자가 예약시간에 사용하도록 허용되어야 한다. 이와 아울러 학습자의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기초 교육도 사전에 실시되어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고 컴퓨터 조작을 용이하게 도와줄 필요가 있다.
Ⅶ.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
1. 하드웨어에 소요되는 비용이 높다
CAI에서는 적합한 하드웨어가 제공되어야만 코스웨어를 사용할 수가 있다. 코스웨어 제품간에 호환성이 결여되어 있는 실정에서는 한 코스웨어를 여러 기종에 사용하기 어렵다.
2.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재현되는 그래픽은 실제적이지 못하다
컴퓨터 영상은 색상의 종류와 배합에 제한이 뒤따르며 화면의 해상도(resolution)가 낮고, 동적인 화면을 구성하기가 어렵다. 프로그램을 코스웨어로 옮겨주는 저작 시스템(authoring systems)이 발전되어 다양한 색상으로 애니메이트된 해상도 높은 그래픽을 제시할 수도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3. 코스웨어가 질, 양, 다양성의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다
질적 측면에서는 학습과제나 학습자의 요구, 학습자 특성에 대한 세심한 분석이 뒷받침되지 않으며, 새로운 지식이 빨리 축적되어 감에 따라 코스웨어의 수명이 그 개발 시간과 노력에 비해 짧다. 또한 수용자가 많은 중간 능력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코스웨어가 개발되므로 영재나 지진아들의 개별 학습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코스웨어의 질, 양, 다양성에서 비롯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습목표나 내용, 학습자의 특성과 배경에 관한 면밀한 검토가 코스웨어 개발에 선행되어야 하며, 학교현장에서 적시에 사용할 수 있는 교사용 지침서나 교사가 코스웨어를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보조자료가 있어야 한다.
Ⅷ. 향후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과제
메인프레임에서 개발된 코스웨어들은 지역학습관의 PC들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CAL은 개발 전문팀에 의하여 개발되며, 교육과정에 완전히 통합된 형태로써가 아닌 인쇄나 오디오/비디오 매체의 보조물로써 활용될 것이다. 학습의 보조교재로써의 CAL 활용을 위한 교수자와 학습자 대상의 컴퓨터 리터러시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둘째는 학습자 개인용 컴퓨터와 학교의 컴퓨터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CAL의 활용범위를 지역학습관 외의 장소로 확대시키는 단계로써 이때 CAL은 이미 시중에 널리 보급된 PC 저작도구를 활용하거나 메인프레임의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개발되어진다. 저작도구로 개발되어진 CAL 코스웨어는 PC화 되어 지역학습관은 물론 가정이나 직장에서 교육과정의 필수 교재로 상용되며, 그 외의 다양한 PC용 저작도구로 개발된 CAL 코스웨어는 주로 가정이나 직장에서 학습의 보조교재로 활용된다. 메인프레임 시스템은 지역학습관의 PC, 터미널과 연결되고, 전화선을 이용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제한된 시간과 장소에서나마 교사와 학습자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셋째는 메인 컴퓨터 시스템을 전국의 교육망과 연결시키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PC의 종류도 다양화하여 발전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단계이다. 전국 교육망에 수록된 각종 코스웨어들은 방송통신대학의 호스트 컴퓨터와 지역학습관의 PC, 터미널과 연결시켜 학습자들이 학교 내의 CAL 코스웨어 개발팀에 의해 개발된 코스웨어는 물론 외부의 전문기관에서 개발된 프로그램도 지역학습관을 중심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 개발하는 모든 CAL 코스웨어는 교육과정에 통합되어 필수적인 교재로 활용되어져야 한다. 기타 외부의 기관에서 개발된 코스웨어는 개발 전문팀의 검토를 거쳐 교육과정에 통합되거나 보조교재로 활용될 수 있다. 학습자들은 CAL 활용도중에 첨가할 사항이나 문제 등을 교사나 다른 학습자들과 네트워크를 통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류지헌(1995), 코스웨어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학연구
- 박성익(1989), 코스웨어의 이해와 설계전략,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임성택(1991), 연산지도용 CAI 코스웨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 산업대학원
- 오경아(1994),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정신지체아 언어 학습용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외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연구회(1993), 컴퓨터교육과 코스웨어, 서울 : 교육과학사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2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89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